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Current Issue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0 , No. 2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0, No. 2, pp.43-51
Abbreviation: J Korean Hous Assoc
ISSN: 2234-3571 (Print) 2234-225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5 Apr 2019
Received 19 Jan 2019 Revised 28 Feb 2019 Accepted 04 Apr 2019
DOI: https://doi.org/10.6107/JKHA.2019.30.2.043

수도원 건축에서 영적 공간과 생활공간의 공존방식의 변용에 관한 연구 : 수도원 건축에서 의미적으로 대립된 공간들의 물리적 해석사례 연구
김솔빔* ; 신동윤**
*준회원(주저자),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학부생
**정회원(교신저자),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Coexistence of Spiritual Space and Living Space in Monastic Architecture : A Case Study on the Physical Interpretation of Semantically Conflicting Spaces in Monastic Architecture
Kim, Sol-Beem* ; Shin, Dongyoun**
Correspondence to : Dongyoun Shin, Department of Architecture, Dankook University, 152, Jukjeon-ro, Suji-gu, Yongin-si, Gyeonggi-do, 16890, Republic of Korea. E-mail: sindy@dankook.ac.kr

Funding Information ▼

Abstract

This study divides the spatiality of space in monastic architecture into spiritual space and living space, and examines the change of coexistence between the space through three cases of different eras. In the Middle Ages, there was a prototype of a monastery architecture, and the courtyard and the corridor were actively utilized and closely related to all other areas. The spiritual area and the living area were physically adjacent. The monastery of Pavia, representing the Renaissance, is significant in that it shows the separation of the spiritual area from the living space. The monad which is the completed unit surrounds the main courtyard and constitutes a private living space, and the cathedral is physically separated by a small courtyard. In the modern La Tourette monastery, the cathedral and living space were completely separated as a mass. The two areas with opposite characteristics have the individuality through the modern interpretation of the architect while still coexisting with the same purpose inside them. Therefore, through three case studies, it can be seen that the monastery architecture is physically separated from the spiritual area, the common living space, and the private living space as time goes by in modern times.


Keywords: Monastery, Spiritual Realm, Communal Living Space, Private Living Space, Courtyard, Corridor, Adjacency
키워드: 수도원, 영적 영역,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중정, 회랑, 인접성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톨릭 사제들과 수도사들이 종교적 목적에 의해 공동체를 이루어 사는 수도원 시설은 인간과 신이 만나는 정신적 영역인 성당과 수도사들의 생활공간이 결합된 건축물이다. 속세로부터 고립된 수도사들은 매일 기도와 미사로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과 신에게로 회귀하고자 절제된 생활양식과 교회가 정하는 규범을 따르면서도, 필수적인 신체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공동생활 공간과 개인생활공간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원 건축에서 공간의 영역성을 영적공간과 생활공간으로 규정한다. 수도원에서 영적공간(성당)은 수도원의 가장 중요한 본질적인 공간으로, 인간의 모든 육체적 욕구와 행위가 제한된다. 이는 인간을 위한 공간이 아닌 신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Brooke, 2003). 반면에 생활공간은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욕구를 돕는 공간으로, 수도생활을 위해 잠을 자고, 밥을 먹고, 회의를 하는 등의 인간적인 행위를 담는 공간이다. 이렇듯 영적공간과 생활공간은 그 특성에 있어서 대립적인 관계를 갖는 동시에 서로 공존해야 하는 수도원 건축의 필수 구성요소이다.

따라서 수도원 건축에서 대립적 특성을 갖는 영적 공간과 생활공간이 물리적으로 어떻게 공존해 왔는지 서로 다른 시대에 지어진 세 가지 수도원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중세시대 까지 수도원 건축 유형은 시대적 양식에 근거해 설계되어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전통적인 관습의 계보 속에서도 특히 근대 건축운동 이후는 많은 실험적인 공간의 변형이 시도되었고 현대에 와서는 새로운 인식적 접근을 통해 다양성이 적용되기도 한다(Lim, 2002).’ 특히 영적 공간과 그것을 제외한 중정, 회랑, 개인실, 공용공간 등의 생활공간의 분리와 연결 방법에서 가장 큰변화를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시대에 지어진 3개의 수도원을 사례로 영적공간과 그 외 공간이 공존하는 방식의 변화 양상을 분석한다.

사례분석에 앞서, 수도원의 수도사들이 목표하는 삶의 태도와(Yoon, 2016) 그들이 가지는 종교적 규율에 의한 일상을 살펴본다. 그리고 그러한 목적으로 지어진 수도원 건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공간의 구성 요소를 규정한다. 이것은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근본적인 요소로서, 수도원 건축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에 첫 번째 사례인 중세시대의 르 토로네 수도원의 영적 공간과 생활공간의 구성 방식과 두 공간들이 관계하는 정도에 대해 분석한다. 중세시대에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집단생활을 하면서, 공동생활 영역과 중정이 긴밀히 연계되어 사용되었다(Kim & Zo 2014). 특히 중세에는 수도원 건축에 있어 일종의 원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Greene, 2005), 영적 공간과 생활공간의 배치에 있어서 중세시대 수도원 건축이 보이는 특징(Lee, 2014)을 분석하는 대상이 된다.

두 번째 분석사례는 르네상스 시대에 지어진 체르토사디 파비아 수도원이다. 르네상스는 공간적으로 많은 원칙들이 만들어지고 정리된 후의 양식으로, 파비아 수도원은 그 중 모범적인 위상을 가지고 있다(Lim, 2002). 대규모 단지로 구성된 파비아 수도원의 영적 공간과 생활공간의 배치를 통해 두 영역이 공존하는 방식에 대해 분석한다.

세 번째로 근대 수도원 건축의 사례로는 르 꼬르뷔지에의 라 뚜레트 수도원이다. 라 뚜레트 수도원에서는 영적 영역인 성당과 생활공간의 공존 방식에서 분리를 보이며, 공동 생활영역과 개인 생활영역에서의 변화를 보인다(Potie, 2001). 수도원 건축이 근대에서는 시대적 양식이나 인식을 따르기보다 지켜져야 할 것들이 존중되면서 건축가의 해석이 드러나는 형태를 살펴본다.

위의 세 가지 사례를 통해 수도원 건축에서 영적공간과 생활공간이라는 의미적으로 대립적 특성을 가진 두 공간이 공존하는 방식이 변화해 온 양상을 물리적 인접성(Adjacency)에 근거해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한다.

2) 연구의 방법

본 연구에서는 수도원의 공간 영역을 공간이 갖는 의미에 따라 영적 영역,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중정, 회랑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눈다. 그리고 각 영역 사이의 물리, 의미적 인접성 정도를 수치화 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의 공간 분석 방법은 특정영역 사이의 물리적 거리와 더불어, 한 의미 영역에서 다른 의미 영역으로 이동시 공간(영역)의 전환 횟수에 근거하여 수치를 산정하였다. 따라서 단순히 특정 영역의 면적이 넓어 이웃하는 공간이 많아서 인접성(Adjacency)의 수치에 영향이 없도록 고려하였다. 이는 공간구문론(Space Syntax, J-Graph기반)의 단순 물리적 연결성을 기반으로 하는 분석 방법이, 수도원 건축의 특성을 고려할 때 영적 공간과 생활공간의 “의미적” 공존 방식에 대한 올바른 방법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었고, 공간을 나누는 방식을 실의 개념이 아닌 의미에 따른 영역성을 바탕으로 영적 영역(성당), 공동 생활공간(식당, 회의실, 집회실), 개인 생활공간(침실), 중정공간, 회랑공간으로 나누어 의미에 따른 영역을 공간분석의 단위 범위로 정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다섯 가지 영역은 공간 분석의 범위가 되며,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 이동시 의미 영역(공간)의 전환 횟수를 근거로 인접성을 분석하였다. 한 의미 공간에서 다른 의미 공간으로 이동할 때에 다른 공간을 거치지 않는다면 공간 전환 횟수가 0이므로 범위의 최고치인 5로 설정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공간의 전환이 필요할 때 마다 −1의 수치를 차감해 두 영역 사이의 인접성 수치를 산출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설정한 5개의 영역의 공간 전환에 해당하지 않는 수직 이동에 대한 고려로,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 이동할 때 수직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0.5의 수치를 추가적으로 차감해 인접성 수치를 산출하여 두 영역간의 이동 중 수직 이동이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산출된 인접성 수치를 바탕으로, 세 개의 수도원의 평면에서 각 영역이 서로 인접한 정도를 비교 분석하고, 변화 양상을 살펴본다.


II. 수도자의 삶에 따른 공간분석

수도원(Monastery/Convent)이란 수도사들이 기거하는 집으로, 가톨릭 교인들이 종교적 부름에 응답하는 방식중의 하나이다(Weitzmann & Galey, 1976). 초기의 수도원은 공동체적 성격보다 은수자적인 성격이 강해 독립적이거나 극히 소수가 모여 도시로부터 멀리 떨어진 광야나 섬에 은거하면서 기도와 명상을 하고 고립된 생을 살았다(Shahar2008). 가톨릭 수도원은 6세기 경 이탈리아의 수도사 베네딕트의 가르침에 따라 설립된 베네딕토회가 이탈리아몬테카지노(Monte casino)에 최초의 대수도원을 건립하고 본격적으로 체제를 갖추기 시작한다(Beales, 2003).

그들의 기본적인 생활 형식은 철저하게 규율에 따르는데, 세속과 떨어져 있는 장소적 특징으로 자급자족을 위한 육체노동이 요구되고 철저한 금욕적 생활 규칙에 따라 몸과 정신, 영혼이 균형을 이루도록 기도와 독서, 명상만을 일상으로 삼는다(Chittister, 2010). 그들의 기본적인 삶의 태도는 종교가 정하는 전통적인 교리에 따라 청빈과 정결, 그리고 순명의 정신을 따른다.

수도원이 갖는 기본적인 공간은 신과 만나는 영적 공간(성당)과, 육체적 욕구를 돕는 식당, 주방, 공동 작업실, 집회실과 같은 공동 생활공간과, 개인 침실, 기도실과 같은 개인생활공간이 있다. 그리고 물리적으로 그것들을 잇는 중정과 회랑이 있다(Horn et al., 1979). 기본적인 구성 방식은 사각형으로 된 중정과 그것을 둘러싸는 형태의 회랑의 한쪽 편은 성당에 접하고, 다른 면에는 공동생활 공간이 있으며 그 위층으로 기도실, 침실, 객실 등을 배치하는 형식이었다(Bandaranayake, 1989).


III. 수도원의 공간구성
1. 사례1-중세 르 토로네 수도원

르 꼬르뷔지에가 라 뚜레트 수도원을 짓기 전 방문해 영감을 얻었던 시토회의 르 토로네 수도원은 프랑스 남쪽 프로방스에 1176년 지어졌다. 토로네 수도원의 성당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라틴 크로스 형태의 평면을 가지고 제단은 동쪽을 향해 있다.

영적 공간인 성당과 생활공간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성당과 집단 숙박공간이 회랑을 통해 바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집단 숙박공간의 아래층에는 공동 생활공간인 사제단 회의실과 집회실이 있고 그 위로 개인 생활공간인 개인 침실이 수직적으로 연결되어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영적 영역인 성당이 물리적으로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회랑은 중정을 둘러싸고 있으며, 성당과 집단 숙박 공간은 회랑을 주요 동선으로 사용하여 공동 생활공간인 주방과 식당, 창고와 연결되어 있다. 창고 아래로는 수도원에서 일반 노동을 하는 평수사(平修士)들이 생활하는 공간이 따로 연결되어 있다<Figure 1>.


Figure 1. 
Plan Areas of Le Thoronet Abbey

르 토로네 수도원은 경사지에 있지만, 중정은 거의 평지에 가까워 이용성이 높다. 또한 중정을 둘러싸고 있는 회랑과 숙박 공간, 공동 생활공간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주요 동선인 회랑과의 시선의 교환 또한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내부의 행위들이 회랑을 통해 중정까지 연결되며 확장된다(Kim & Zo, 2014)<Figure 2>.


Figure 2. 
Cloister and Courtyard of Le Thoronet Abbey

1) 각 공간의 물리적 인접성 분석

르 토로네 수도원의 평면에 나타난 공간의 영역성을 바탕으로 <Figure 1> 공간을 영적영역(성당),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중정, 회랑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1장에서 제시한 각 영역간의 인접성 산출 방법을 기반으로, 각 영역이 평면에서 서로 인접한 정도에 따라 수치화 하면 <Table 3>과 같다.

Table 1. 
List of Cases
Era Case Region
High Middle Ages Le Thoronet Abbey
France Provence
Renaissance (14-15c) Certosa de Pavia Monastery
Italy Pavia
Modern Period La Tourette Monastery
France Lyon

Table 2. 
Essential Spatial Components of the Monastery
Spiritual Space Living Space
Church, Confessional Co-Living Space Private Living Space
Refectory, Kitchen, Work Place, Chapter House Bed Room, Prayer Room

Table 3. 
Adjacency between Spatial Areas in Le Thoronet Abbey
Spiritual Space Co-Living Space Private Living Space Courtyard Cloister Sum
Spiritual Space 4 2.5 4 5 15.5
Co-Living Space 4 4.5 4 5 17.5
Private Living Space 2.5 4.5 2.5 3.5 13
Courtyard 4 4 2.5 5 15.5
Cloister 5 5 3.5 5 18.5
The adjacency calculation from each space to another space follows the following method:
-Range of values: 0~5
-If they are adjacent to each other without going through another space: 5
-Every time you go through another space for spatial movement: -1
-When vertical movement is required for spatial movement: 0.5
-The distance is not taken into consideration, but is calculated based on the space conversion count.

<Table 3>에 따라 르 토르네 수도원에서 각 공간의 인접성에 대해 분석하면, 회랑과 나머지 네 항목과의 인접성은 개인생활공간과의 인접성인 3.5를 제외한 영적 영역, 공동 생활공간, 중정과 모두 가장 인접해 있으며, 합계 18.5로 가장 높게 나타난다. 이는 중세시대에서 수도원의 회랑은 주요 동선으로 사용되면서 모든 공간과 물리적으로 근접해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다음으로 공동 생활공간과 나머지 항목과의 인접성의 합계가 17.5로 두 번째로 높다. 공동 생활공간은 회랑 영역과 5로 가장 높은 인접성을 가지며, 개인 생활공간과도 4.5로 개인 생활공간과 다른 영역이 갖는 인접성 중 가장 높은 인접성을 갖는다. 이것은 가장 높은 인접성을 가지는 회랑과 연관성이 제일 높다고 여겨지는 중정의 인접성의 합계 15.5보다 높은 수치로, 이는 공동생활 공간이 영적 영역(성당), 개인 생활공간, 중정, 회랑과 모두 인접해 있음을 보인다. 특히 르 토로네 수도원에서 공동 생활공간은 성당과 개인 생활공간을 연결해 세 영역을 하나의 영역으로 합치는 기능임을 알 수 있다.

<Table 3>에서 보듯이, 중세시대 수도원의 공간 구성방식은 중정을 둘러싸는 회랑이 주요 동선이 되어 회랑을 따라 주방, 식당, 작업실, 창고 같은 공동 공간이 배치되어 있으며, 회랑과 중정이 각 영역과 긴밀하게 연결하고 있다. 특히 중세시대에는 영적 영역(성당)과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이 하나의 영역처럼 물리적으로 매우 인접하게 위치하면서 분리를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 중세 퐁트네 수도원

이러한 공간 구성 방식은 중세시대 수도원의 특징이자수도원의 원형이기도 한데, 같은 시기에 지어진 퐁트네수도원의 평면에서도 이러한 공간구성 방식을 찾아 볼 수 있다.

퐁트네 수도원에서도 중정과 회랑을 중심으로 한쪽 편에 성당이 있다. 그리고 성당과 물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집회실과 사제 회의실 같은 공동 생활공간이 있고, 그위로 수도사들의 침실이 수직적으로 바로 연결되어 있다. 회랑을 따라 가다 보면 다른 편에는 주방, 식당, 창고와 같은 공동 시설과 연결되고, 회랑을 주요 동선으로 사용하면서 각 영역이 분리되지 않은 채로 공존하며 물리적으로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Figure 3. 
Fontenay Abbey Plan

2. 사례2-르네상스 체르토사 디 파비아 수도원

이탈리아 북부의 롬바르디 지역에 위치한 체르토사 디파비아 수도원의 입지는 르네상스 시기에 지어진 수도원 건축물로 규모와 형식면에서 수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파비아 수도원은 도시로부터 격리된 지역이기는 하나 대규모 복합 단지로 수도사들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 시설들이 모두 갖춰져 있으며, 자생적 생활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다(Lim, 2002). 수도원 전체는 분리된 세계로 철저하게 자족적이고 엄격한 계율 속에서 기도하고 묵상하며 근면하게 노동하는 생활양식을 따르는데, 수도원 공간의 배치와 구성 역시 그에 대응하고 있다.


Figure 4. 
Master Plan of Certosa de Pavia (Lim, 2002)

수도원의 영적 영역인 성당은 동쪽을 향해 있으며, 남쪽의 트렌셉트(transept)의 벽면이 작은 중정을 감싼다. 그리고 작은 중정과 그 아래쪽의 공동 생활공간을 사이에 두고 대 중정이 배치되어 있다. 대 중정은 공동 생활공간을 갖는 면을 제외하고 나머지 3면은 개인 생활공간인 작은 유닛(모나드, monad)1)의 조합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는 개인생활 공간이 성당과 물리적으로 바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대 중정과 더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Figure 5. 
Isometric Drawing of Great Courtyard (Lim,2002)

대 중정을 맞대고 그 외 공간은 제복실, 교구 사무실, 진료소와 이발소 등의 보조적인 생활공간이 배치되고, 중정을 둘러싸면서 각각의 작은 유닛들을 연결시키는 아케이드와 회랑은 주요 동선이 되면서 각각의 개인 생활공간인 모나드와 중정 전체 공간을 하나의 단일체로 형성시키는 주된 장치가 된다.


Figure 6. 
Sectional Drawing of Monad (Lim,2002)

중정과 그것을 둘러싸는 개인 생활공간인 각각의 유닛들과의 관계는 회랑을 사이에 두고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외부에 대한 물리적 경계는 뚜렷하고, 내부로는 개구부가 있어 중정으로의 방향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공동체적인 공존 방식을 보이지만, 중세와 비교하면 각각의 개인 생활공간 유닛들이 내부적으로 더 사적인 안락함을 갖게 되었음을 볼 수 있다(Lim, 2002). 또한 각각의 유닛안에서 이루고 있는 공간구성은 개별적인 작은 중정을 가지고 있어 대중정공간과 유형적으로 유사하지만 대중정공간에서는 할 수 없는 개별적인 생활이 포함된다.

1) 각 공간의 물리적 인접성 분석

체르토사 디 파비아 수도원의 평면에서 나타나는 영역성을 바탕으로 공간을 영적 영역(성당),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중정, 회랑으로 분류한다<Figure 7>. 그리고 앞선 사례에서 사용한 분석방법을 동일하게 사용하여 각 영역이 평면에서 서로 인접한 정도에 따라 수치화 하면 <Table 4>와 같다.


Figure 7. 
Plan Areas of Certosa de Pavia

Table 4. 
Adjacency between Spatial Areas in Certosa de Pavia
Spiritual Space Co-Living Space Private Living Space Courtyard Cloister Sum
Spiritual Space 4 2 2.5 3.5 12
Co-Living Space 4 3 3 4 14
Private Living Space 2 3 4 5 14
Courtyard 2.5 3 4 5 14.5
Cloister 3.5 4 5 5 17.5

<Table 4>에 따라 체르토사 디 파비아 수도원에서 각공간의 인접성에 대해 분석하면, 먼저 영적 영역(성당)과 나머지 항목의 관계에서 변화를 보인다. 대 중정과의 인접성은 2.5, 회랑과의 인접성은 3.5로 르 토르네 수도원의 수치와 비교하면 낮아졌으며, 개인 생활공간과의 인접성도 0.5 낮아졌다. 이는 성당과 중정, 개인 생활공간이 중세보다 분리됨을 나타낸다. 더욱이 성당과 대 중정 사이에 작은 중정을 두어 성당과 개인 생활공간이 분리되었고, 때문에 자연스럽게 공동 생활공간과 개인 생활공간 사이의 인접성도 이전의 것에 비해 낮아졌다. 개인 생활공간은 성당과 분리되기 시작하면서 대 중정과의 인접성은 4, 회랑과의 인접성은 5로 물리적으로 더 관계가 된다. 반면에 성당과 공동 생활공간은 작은 회랑을 사이에 두고 여전히 같은 인접성을 보인다.

3. 사례3-근대 라 투레뜨 수도원

라 뚜레트 수도원은 근대의 수도원에 대한 새로운 접근에서 쿠튀에 신부가 르 꼬르뷔지에 에게 의뢰한 수도원으로, 이전과 다르게 개별 볼륨들이 나타나며, 르 꼬르뷔지에는 전통적인 형식들 속에 내포된 기능적 영역들의 분리를 형태적으로 가시화시키는 작업을 하였다(Choi, Kwang, & Dae, 2001).

라 뚜레트 수도원 에서는 전체를 영적 영역, 공동생활영역, 개인생활 영역으로 나누고, 이들을 개별적인 볼륨으로 분리하였다<Figure 8>. 영적 영역인 성당은 단순한 직육면체 형태로 입지하지만 수도원은 필로티를 이용하여 공중에 떠있고, 상부에 개인이 생활하는 유닛을 위치시킴으로써 수직적으로 다른 부분과 완전히 분리되었다. 과거에 적극 활용되었던 중정과 회랑의 의미도 시선의 교환 이외에는 관계를 갖지 못한다.


Figure 8. 
Separated Volume of La Tourettee

이렇듯 각각의 대립적인 특성을 갖는 영역들은 분리된 볼륨으로서 형태적으로도 대립관계를 갖는 것이 건축가에 의해 의도되었다는 것은 스케치에 잘 나타난다<Figure 9>.


Figure 9. 
May 7, 1954 Sketch of the Foreground ;lca, vol28, p515

또한 공동 생활영역과 개인 생활영역은 입면으로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상부는 동일한 창문패턴에 의해 균일한 모습을 보이는데 비하여 하부의 공동영역의 입면은 보다 자유로운 모습을 보인다<Figure 10>.


Figure 10. 
La Tourette Elevation

라 뚜레트 수도원은 전통적인 수도원 형식을 응용하여 중정형 평면을 가진다. 하지만 앞선 사례들에서 나타났던 사각형의 중정과 열주의 회랑의 형태가 아닌, 라 뚜레뜨에서의 중정은 경사지에 위치해 시선의 교환만이 가능하고 건물의 매스들과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Figure 11>. 회랑 또한 중정을 둘러싸는 열주 형태가 아니라 십자형으로 중정을 가로지르며 이전의 회랑과는 다른 형태로 주요 동선의 기능을 하고 있다<Figure 12>.


Figure 11. 
Courtyard of La Tourette


Figure 12. 
Cross Cloister of La Tourette

라 뚜레트 수도원의 영적 영역,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영역이 평면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면, 먼저 Entrance Plan에서는 영적 영역과 공동 생활공간 영역이 물리적으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도서관과 강의실, 오라토리움 등 이전에 비해 다양해진 공동 생활공간이 있지만, 영적 영역과 바로 연결되지 않는다. Refectory Plan에서는 십자 회랑이 영적 영역과 공동 생활공간(식당)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영적 영역과 개인 생활공간은 수직적으로 분리되어 있다. Cell Plan은 가장 상층으로, 영적 영역, 공동 생활공간, 중정, 회랑과 모두 분리된 개인 생활공간이 위치한다.

1) 각 공간의 물리적 인접성 분석

라 뚜레트 수도원의 제시된 각 층의 평면에서 나타나는 영역성을 바탕으로 공간을 영적 영역(성당), 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회랑으로 분류한다.

가장 저층부인 Entranse Plan에는 영적 영역과 공동 생활영역이 있으며, 성당 건물에는 공동 생활공간으로 진입하는 출입문과 구분되는 별도의 출입문이 있다<Figure 13>. Refectory Plan에는 영적 영역과 공동 생활영역, 그리고 회랑 영역이 있으며<Figure 14>, Cell Plan에는 영적 영역과 그와 완전히 분리된 개인 생활영역이 있다.


Figure 13. 
La Tourette Entrance Plan


Figure 14. 
La Tourette Refectory Plan


Figure 15. 
La Tourette Cell Plan

그리고 앞선 사례에서 사용한 분석방법을 동일하게 사용하여 각 층의 영역이 평면에서 서로 인접한 정도에 따라 수치화 하면 <Table 5>와 같다.

Table 5. 
Adjacency between Spatial Areas in La Tourette
Spiritual Space Co-Living Space Private Living Space Courtyard Cross Cloister Sum
Spiritual Space 3 1.5 0 5 9.5
Co-Living Space 3 3 0 3.75 9.75
Private Living Space 1.5 3 0 4.5 9
Courtyard 0 0 0 0 0
Cross Cloister 5 3.75 4.5 0 13.25
-The courtyard was excluded because it does not have a direct relationship with all spaces.
-When vertical movement is required for spatial movement :0.5

<Table 5>에 따라 라 뚜레트 수도원에서 각 공간의 인접성에 대해 분석하면, 앞선 사례들과 비교하여 모든 영역의 합계 수치가 현저히 낮아졌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각 영역이 서로 다른 매스로 분리되면서 보이는 특징이다. 가장 높은 인접성을 보이는 항목은 회랑(십자 동선)으로, 앞의 사례들에서와 비슷하게 회랑을 주요 동선의 역할로 사용함을 알 수 있다. 성당이 공동 생활공간, 개인생활공간과 가지는 인접성은 각각 3, 1.5로 체르토사 디파비아 수도원과 비교하여 낮아진 반면에, 주요 동선인회랑과의 인접성은 5로 가장 높다. 공동 생활공간과 개인생활공간은 앞선 사례와 비슷한 인접성을 가지지만, 수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4. 공간 분석 결과

시대별로 지어진 수도원을 사례로 영적공간과 그 외 공간이 공존하는 방식의 변화 양상을 물리적인 인접성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인접성의 척도를 나타내는 전체적인 수치는 근대의 사례로 오면서 낮아졌음을 알 수 있다.

첫째로, 영적 영역과 그 외 공간의 인접성 변화 양상을 살펴보면, 회랑과의 인접성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영역-공동 생활공간, 개인 생활공간, 중정-과의 인접성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Figure 16>.


Figure 16. 
Adjacency Change of Each Areas with Spiritual Space

다음으로 공동 생활공간과 다른 영역의 인접성 변화 양상 또한 근대의 사례로 오면서 지속적으로 낮아지는데, 특히 중정과의 인접성은 라 뚜레트 수도원에서 중정이 전혀 활용되지 않음에 따라 급격히 낮아진다<Figure 17>.


Figure 17. 
Adjacency Change of Each Areas with Co-Living Space

개인 생활공간과 다른 영역의 인접성 변화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인다. 개인 생활공간과 공동 생활공간, 영적영역과의 인접성은 낮아졌으나, 개인 생활공간과 회랑 영역의 인접성은 높아졌다. 이는 개인 생활공간과 그 외의 영적 영역, 공동 생활공간이 점점 분리되면서, 회랑은 여전히 주요한 동선 역할을 함을 나타낸다<Figure 18>.


Figure 18. 
Adjacency Change of Each Areas with Individual Space

이와 같이 각 사례를 통해 영적 영역과 생활공간의 공존방식을 분석 한 후, 시대별로 그 양상을 비교해 본 결과, 각 영역의 인접성 합계의 변화 양상은 근대의 사례로 오면서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Figure 19>.


Figure 19. 
Change in the Adjacency Sum of Each Areas

특히 중정과 회랑은 중세의 수도원의 원형에서 사용되었던 것만큼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는데, 회랑은 라 뚜레트 수도원의 십자 회랑처럼 다른 형태로 변환되어 동선으로 사용되고, 중정은 정통성을 따라 형태를 가지고 있기는 하나 행위가 일어나지 않고 동선이 적극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낮은 인접성을 갖는다. 중세 시대의 사례에서 높은 인접성을 가졌던 공동 생활공간도 근대의 사례로 오면서 그 수치가 현저히 낮아진다.

뿐만 아니라 각 사례에서 5가지 영역의 인접성을 모두 합한 수치 또한 점점 낮아지는데, 이는 중세의 르 토로네 수도원과 르네상스 시대의 체르토사 수도원에 비하여 근대에 지어진 라 뚜레트 수도원의 각 영역이 서로 더 분리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IV. 결 론

서로 다른 시대에 지어진 세 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수도원 건축에서 대립적 특성을 갖는 각 영역이 정통성을 따라 변하지 않는 종교 정신을 지키면서도, 각각의 사례마다 영적 영역과 생활공간의 공존방식에는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중세 시대에는 수도원의 원형이 존재하였고 중정과 회랑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다른 전체 영역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영적 영역과 생활공간은 물리적으로도 인접하였다.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파비아 수도원에서는 영적 영역과 개인 생활공간의 분리를 보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데, 모나드라는 완결된 유닛이 대 중정을 둘러싸면서 개인 생활공간이 구성되고, 성당과는 작은 중정을 두어 물리적으로 분리를 보였다. 근대의 라 뚜레뜨 수도원에서는 성당과 생활공간이 매스로 완전히 분리되었다. 대립적 특성을 갖는 두 영역이 건축가의 근대적 해석을 통해 개별성을 가지면서도 그들의 내부에서 여전히 같은 목적을 가지고 공존하고 있다.

시대가 반영해온 대표적 사례의 물리적 풀이를 바탕으로 수도원의 공간 구성 요소의 인접성을 분석하고, 그러한 병렬적인 결과물을 다시 시대의 흐름 속에서 분석하는 과정은 각 건축물이 당시대에 의의를 가졌던 것뿐만 아니라 수도원 건축에서 시대가 흐름에 따라 영적 영역과 생활공간의 각 영역이 분리되는 양상을 보인다는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회랑과 중정같은 수도원의 정통성을 가진 언어에 대한 존중으로 라 뚜레트 수도원에서의 회랑과 중정 영역이 현대에서 새로운 의미를 갖기도 하는데, 이는 건축가의 특정한 해석이 반영된 것이지만 여전히 수도원 건축에서 변하지 않는 정신적인 규율을 따르고 있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2018년도 단국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각주
1) 모나드는 하나의 단일체로, 단위를 의미하며 수도사들의 공간에서는 거주하는 최소한의 개인공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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