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Current Issue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0 , No. 1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0, No. 1, pp.37-45
Abbreviation: J Korean Hous Assoc
ISSN: 2234-3571 (Print) 2234-225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5 Feb 2019
Received 20 Nov 2018 Revised 29 Dec 2018 Accepted 07 Jan 2019
DOI: https://doi.org/10.6107/JKHA.2019.30.1.037

중국 양로원 시설의 거주환경 실태조사 연구 : 창춘시 소재 양로원 시설을 중심으로
마닝* ; 김미정**
*정회원(주저자),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석사과정
**정회원(교신저자),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교수

The Living Conditions of Nursing Homes in China : Focused on Nursing Homes in ChangChun City
Ma, Ning* ; Kim, Mi Jeong**
Correspondence to : Mi Jeong Kim, Dept. of Housing & Interior Design, Kyung Hee University, 26 Kyungheedae-ro, Dongdaemun-gu, Seoul, 02447, Korea E-mail: mijeongkim@khu.ac.kr

Funding Information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living conditions, requirements and demands of nursing homes in China. We conducted the intensive interview with 20 elderly people who are over 65 years old and live in two nursing homes. The interview was adopted for the elderly people to understand and respond to questions verbally, which is more comfortable than a paper-based survey. The interview was composed of question items related to general information, safety, convenience, health, sociality, and comfort. Overall, the elderly residents were satisfied with the nursing home environment, but they were somewhat dissatisfied with their nursing home in terms of convenience and sociality. In order to reduce the social isolation of the elderly, various community facilities should be established to increase the interaction among the resident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Also, customized health exam and management systems should be provided in nursing homes for the elderly’s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This study that provide basic data for a desirable building plan of nursing homes could be the basis for the improvement of the living environments of Chinese nursing homes.


Keywords: China, Nursing Home, Living Condition, The Improvement of Living Environment
키워드: 중국, 양로원, 거주실태, 거주환경개선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노인인구를 보유한 나라가 되었으며, 국가통계 최신자료에 따르면 2017년에 60세 이상은 2.4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3%를 차지하며, 65세 이상은 1.5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11.4%를 차지한다. UN 기준에 의하면 한 나라의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7%를 차지하면 고령화 사회에 있음을 의미한다. 중국에서 노인 인구의 비율은 이 기준을 초과하고 있다.

중국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후에도 노인 인구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의 일상생활에서 노인을 돌보는 사람들의 도움이 더욱 필요한 실정하다. 가족들이 노인을 부양하는 것은 오랫동안 중국의 노인부양방식이었지만, 현재는 가족부양방식으로 노인의 생활지원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는 중국에서 한 자녀 정책을 시행 되면서 대부분의 가정은 자녀를 한 명만 가지게 되었고, 그만큼 자녀 한명이 감당해야하는 가족부양 부담은 증가하여 결국 전통적인 가족부양 기능도 약화되었다. 또한 이러한 인구흐름은 노동수요에도 이어지기 때문에 직장을 가진 대부분의 젊은 자녀들은 자신들의 부모인 노인을 직접 돌볼 수 없는 현실이다. 가족부양방식의 부담은 갈수록 심화되어 가고 결국 전통적인 가족부양방식이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중국 정부는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공적인 사회부양방식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하지만 중국은 고령화 사회의 준비를 완전히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 의료 및 건강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고 연금과 보험시스템 등이 점차 검토되고 있다(Jean, 2012). 인구 구조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은 2000년 말에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사회부양방식의 하나인 노인 양로원 시설 보급상황은 현재 4만여 개, 침대 수는 160만으로, 평균적으로 65세 이상의 노인 1000명당 침대가 9개 미만이다(Hwang, 2010). 노인의 주거환경의 개선은 관련된 노인문제들을 감소시킴으로써 고령화 사회 전반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Park, 2003).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중국 노인의 사회 부양방식 중에 하나인 양로원 시설을 대상으로 현재 중국의 양로원 거주실태와 노인 거주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양로원 내 노인의 거주환경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기초연구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크게 면접조사와 현장조사를 진행하였다. 면접조사를 위해서는 노인주거환경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노인거주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조사지를 개발하였고, 현장조사를 위해서는 양로원 실내외 환경, 부속시설과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조사항목을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은 연구자가 조사대상 중국 양로원을 현장 방문하여 먼저 노인거주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고 아울러 실태조사도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길림성 창춘시 소재 양로원 시설을 조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길림성은 중국 둥베이 지역 중부에 위치한 면적 18만7400 km2로 국토 총면적의 2%를 차지하는 중급 성이며, 창춘시는 길림성 내 2급 도시로 면적은 20,532 km2, 인구는 748.9만 명에 달하다. 조사대상 양로원은 두 곳인데, 장춘시 소재 양로원 시설들 중에서 국가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복지관 한 곳과 사립양로원 중에서 대표적인 한 곳을 선정하였다. 창춘시 사회복지원은 1949년에 국가가 처음으로 설립한 종합사회 복지기관으로 노인 수용, 치료 및 재활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총면적은 60,000 m2로 노인의 신체적 건강조건에 따라 2인실과 장애인 전용실 2종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창춘시 석양빛 양로원은 2012년 개설된 사립양로원으로 총면적은 20,000 m2, 규모는 총 4개동으로 층수는 7층이며, 거주실은 싱글룸, 2인실, 부부실과 장애인 전용실 4종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Figure 1. 
The Foreground of Nursing Homes Surveyed

심층면접조사는 두 양로원 시설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남녀 노인 총 2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면접조사지를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질문할 내용이 많았는데 이를 설문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노인들이 작은 글자를 읽기 힘들어할 뿐만 아니라 질문을 잘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설문조사법 대신에 심층면접법을 선택하였다. 노인거주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조사내용은 크게 일반사항, 안전성, 편리성, 건강성, 사회성, 쾌적성과 관련된 질문을 포함한 6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거주자들의 생활과 시설의 물리적 특성과 요구도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UN의 세계보건기구(WHO)는 1961년에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요구를 충족시키는 대안으로 “건강한 집을 위한 지침(Guideline for Healthy Housing)”의 네 가지 주거환경 기능개념, 안전성(Safety), 편리성(Efficiency), 건강성(Health), 쾌적성(Comfort)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네 가지 주거환경 기능개념에 사회성을 추가하여 노인주거환경기능을 다섯 가지로 구성하여 평가항목들을 결정하고 각각 구체적인 평가내용을 개발하였다. 본 조사는 2018년 7월 10일부터 2018년 7월 25일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노인 한명에 대한 면접시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약 60여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면접을 통해 수집된 양적자료 분석은 SPSS 23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통계와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구체적인 응답내용을 추가하여 분석내용을 보완하였다. 두 양로원의 차이가 조사항목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T검정결과 유의적인 항목들은 각 양로원별로 그 분석결과를 보여주고, 유의적이지 않은 항목들은 해당 자료를 함께 분석하여 그 결과를 해석하였다.


II. 이론적 배경
1. 중국 노인주거환경에 관한 연구

노인주거는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에 맞는 노인전용주거를 의미하며, 중국에서 노인을 부양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가족부양, 사회부양, 가족/사회 공동부양, 노인본인부양으로 구분되고 있다. 하지만, 노인부양방식을 노인에게 제공되는 생활환경에 따라 분류하면 일반주거 부양방식, 양로원 부양방식, 노인공동주거 부양방식 등으로 주거공간의 특성에 따라 나뉠 수 있다.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중국에서 노인관련 연구들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노인연구의 대부분은 노후생활과 노인정책 등에 집중되어 있었고 노인의 주거환경에 관련 연구는 현재까지 많이 이루어지지 않다.

Tian and liu(2000)은 중국 노인들을 대상으로 현재와 향후 노인주거방식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중국 노인들은 대체적으로 자녀와 함께 살기를 원하고 있지만, 노인들의 주거선호방식은 다양한 추세로 나타나고 있었다. 즉, 대부분 노인들이 선호하는 거주방식은 전통적인 대가족형태였으나, 독립된 거주를 원하는 노인들의 비율도 점차 높아가고 있었다. 연령층에 따라 노인주거 방식의 선택의 차이가 있었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기본적인 생활자립능력이 약해지게 되고 따라서 사회부양방식으로 제공되는 양로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Wang(2012)은 현재 중국의 노인주거 실태를 파악하고 노인들의 현재 주거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조사대상자인 노인들은 현재 주택에 대해 만족하지 않지만 노후에 거주를 희망하는 주거형태로 현재 거주하는 주택을 개조해서 계속 거주하겠다는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Hu and Guo(2007)은 미국, 프랑스, 일본의 노인주택 개발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중국 사회에 적합한 노인주택 유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중국의 노인주거 개발특수성을 고려해서 대민서비스형의 노인주택과 개인 오피스텔형의 노인주택, 두 유형을 제시하였다.

Zhang and Yang(2015)은 일본의 노인주택 발전과정과 현황, 일본 정부가 노인주택을 위해서 시행한 정책을 분석하는 연구를 통하여 중국의 향후 노인주택과 관련한 문제점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일본 노인주택 발전과정과 관련된 정책과 법규는 비교적 잘 시행되어 공적자금과 정책 간에 협조가 잘 이루어졌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중국도 노인주택 개발을 위해 중국사회에 알맞은 노인주거시설, 사회보장, 노인에게 필요한 주거환경 등 관련된 정책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Xiao(2016)는 중국과 일본, 미국의 고령화 현황과 노인주택 공급정책을 비교분석을 통하여 국가 간에 노인주택 공급정책의 차이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여 중국사회의 알맞은 노인주택 유형의 이론화 구축작업을 시도하였다. He(2014)은 노인들의 심리적, 생리적 특징과 사회성에 중점을 두고 지난 10년간 중국의 소형아파트의 발전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다루었다. 분석결과, 노년기의 심리적, 생리적, 사회성의 변화로 인하여 노인들의 특징적인 공간수요가 따른다는 내용을 파악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의 노인들에게 적합한 노인주택 평면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중국 노인주거의 주거환경에 대한 연구들은 많지 않으며 연구의 범위 또한 협소한 편이다. 예를 들면, 중국 노인들의 주거환경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노인 거주자들이 원하는 주거형태에 대한 연구나 중국 노인주거의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에 한정되어 있다.

2. 중국 양로원 개발현황 및 문제점

중국의 노인거주방식은 일반주거, 양로원, 노인공동주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반주거방식은 노인들이 기존에 살고 있던 공간에서 노년을 보내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중국의 대부분의 노인들이 현재 채택하고 있는 거주방식이다. 노인공동주거방식은 노인의 신체조건을 고려하여 전문적으로 설계된 주거로, 수익을 목표로 전문적인 일상생활 서비스와 간호서비스를 갖추고 관리하는 기업형태로 발전 초기단계에 있다. 양로원방식은 노인복지원 등 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시설로 주거 공간, 의료시설 등 다양한 서비스 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거주방식이다.

중국 양로원 유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국가 양로원으로 정부부처가 설립한 사회복지시설이고, 다른 하나는 민간 양로원으로 민간 혹은 개인자본으로 설립되어 관리되는 양로원이다. 국가 양로원은 비용부담은 적지만 상대적으로 열악한 시설조건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시설면에서는 나은 조건을 지닌 일부 민간 양로원은 거주자들에게 다소 높은 유지 및 관리비용을 부담시키고 있다. 이러한 양로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열악한 시설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높은 유지관리비용을 줄여주거나 재정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중국의 양로원 공급의 주요 주체는 정부이며, 다른 주체들에 의한 양로원시설 공급은 충분하지 않다. 중국 2016년 사회통계수치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1.5억 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전국의 노인 복지시설 침대 수가 187.2만개로 그 비율은 1.2%에 머물러 선진국의 5-7%의 비율과 비교하면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노인 복지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노인 복지시설의 침대공급은 수요보다 훨씬 적어서, 수급 간의 불균형이 매우 두드러진다.1) 중국사회의 인구 고령화 구조에 대응하여 노인들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에 부합하여 건축물의 기본적인 조건들을 규정하고자 제정된 중국「노인주거 건축설계 규범」(GB/T50340-2003)에 따르면, 노인주거환경은 노인들이 장기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경제성, 편리성, 건강성 등 3가지 내용을 포함하는 거주장소로서 출입구, 수평수직 동선, 화장실과 휴게실이 가장 편리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2) 현재 중국 양로원은 이러한 조건들을 고려하여 숙박뿐만 아니라 의료, 취미활동 등을 위한 편의시설을 갖추어 나가고 있으나 아직은 미흡한 단계이다.3) 중국 양로원 시설의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노인 거주자들을 위한 양로원 서비스도 미흡한 상태인데, 특히 양로원에 근무하는 간호 직원들의 역량이나 소양은 다른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역량이나 소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고 있고 임금수준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어서, 양로원에서 노인을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문제와 더 나아가 양로원의 발전에 이러한 간호 직원들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주고 있다.4)

현재 중국은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전통적인 가족부양 기능이 점차 약화되면서 노인 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계속적으로 높아질 여지가 크다. 그러므로 정부, 기업, 민간차원에서 양로원의 발전을 위한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노인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기를 누릴 수 있도록 노인의 거주환경에 대한 요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III. 분석 결과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 학력, 은퇴 전 직업, 월 평균 생활비, 양로원 거주시간, 입주동기 등 일반적 특성에 대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Table 1. 
General Information
Category Frequency
(%)
Category Frequency
(%)
Sex Men 8(40) Job Before
Retirement
Public Employees 3(15)
Women 12(60)
Total 20(100.0) Worker 8(40)
Age 60’S 3(15) Businessman 2(10)
70’S 8(40) Farmer 4(20)
80’S 9(45) Office Clerk 3(15)
Total 20(100.0) Total 20(100.0)
Education Middle School 9(45) Nursing
Home
Residence
Time
2~5 Years 17(85)
High School 10(50) Over 5 Years 3(15)
College Graduates 1(5) Total 20(100.0)
Total 20(100.0) Movement
Motivation
One’s Choice 6(30)
Living
Expenses
In A
Month
(Won)
Under 200,000Won 4(20) Family Recommendation 9(45)
200,000~300,000Won 13(65)
Over 300,000Won 3(15) Administrative Agency 5(25)
Total 20(100.0) Total 20(100.0)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성이 8명(40%), 여성이 12명(60%)이였다. 연령은 80대가 9명(45%)으로 가장 많았으며, 70대가 8명(40%), 60대는 3명으로 15%를 차지하였다. 학력 구성은 고졸이 10명(50%)으로 가장 많았고, 중졸이 9명(45%), 대졸이 1명(5%)을 차지하였다. 은퇴 전 직업은 노동자가 8명(40%)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농민이 4명(20%)을 차지하며, 공무원과 회사원이 3명(15%), 상인이 2명(10%)을 차지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월 평균 생활비는 24.8만원으로 나타나 노후 적정 생활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양로원에서 거주시간은 2-5년이 17명(85%)으로 과반수이상으로 응답하였다. 입주 동기는 가족의 권유가 9명(45%)으로 가장 많았으며, 본인의 선택 6명(30%), 행정기관의 권유 5명(25%)으로 차지하였다.

2. 노인 거주자의 주거특성
1) 편리성 관련 주거특성

시설의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양로원에서 일용품구매, 교통수단 이용, 2개 영역에서 거주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결과는 <Table 2>와 같다.

Table 2. 
Satisfaction with Convenience Facilities
Category Mean T-Value
Nursing Home A Nursing Home B
Purchase Of Daily Necessities 2.00 2.80 -2.228*
Access By Public Transportation 1.90 2.80 -2.242*
*p<0.05

일용품구매에 대해서는 양로원A 2.50점, 양로원B 2.80점으로 두 시설 거주자들이 일용품구매에 대해 전반적으로 불편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검정 결과, 유의 확률 p=0.039으로 두 양로원 간의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양로원A의 노인들이 일용품구매에 대한 불편을 더 느끼고 있다. 현장조사에서 조사한 결과, 편의시설 중에서 매점은 두 양로원 모두 1층에 위치하고, 각층에는 세탁실이 있었는데, 양로원B에는 이외에도 미용실이 위치하고 있었다.

양로원A 67세 남자 면접자 7: 매점이 매주 일정한 시간이 영업해서 가끔씩은 필요한 것이 있어도 못 사.

양로원B 75세 여자 면접자 6: 매점에는 파는 상품종류가 단순하고 가격이 좀 비싸. 특별히 필요할 때만 구매해.

양로원 편의시설 중에서 현재 시설에서는 제공하지 않지만 설치되기를 원하는 시설이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은행이나 ATM설치’를 원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양로원A의 노인들은 ‘미용실’과 ‘약국’설치를 희망하였다.

외출 시 교통수단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양로원A 1.90점, 양로원B 2.80점으로 두 시설 모두에서 낮은 점수 나왔으며 t검정 결과, 유의 확률 p=0.038으로 두 양로원 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대상 두 양로원의 위치와 관련해서 교통수단이용방법을 살펴보면, 두 양로원 모두 도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지만 양로원B의 경우에는 시내까지 갈 수 있는 셔틀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런 이유로 양로원B의 노인거주자들이 양로원A의 노인거주자들 보다 외출 시 교통수단 이용에 대한 불편을 덜 느끼고 있었다.

양로원A 68세 남자 면접자 8: 시가지까지 거리가 멀고 대중교통수단이 거의 없어서 자녀가 왔을 때 외출을 해. 평소에는 거의 외출을 안 해.
양로원B 76세 여자 면접자 2: 다리가 안 좋아서 승차가 불편해. 승차 보조나 노인 전용차가 있으면 좋을 텐데.

2) 안전성 관련 주거특성

양로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해 노인 거주자들이 심리적으로 어느 정도 불안하게 느끼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결과는 <Table 3> 같다. 두 양로원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t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Table 3. 
Anxiety about Accidents in Each Nursing Home
Category Mean T-Value
Nursing Home A Nursing Home B
Elevator Accident 2.30 2.70 -1.524
Fall Accident 3.20 3.30 -1.144
Emergency Such As Fire And Earthquake 2.30 2.90 -2.151*
Accidents That I Hit Or Fell Inside/ Outside The Building 2.60 2.90 -0.847
An Accident That Suddenly I Am Fainted And Fall To The Ground 2.40 3.20 -2.683*
Crash Of Car And Bicycle 2.60 2.80 -0.548
*p<0.05

화재 등 긴급사고에 대한 불안감에서는 양로원A 2.30점과 양로원B 2.90점으로 두 양로원 노인들 모두 심리적으로 다소 불안해 하고 있었다. t검정 결과, 유의확률 p=0.0464으로 두 양로원 간의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실제로 양로원A가 오래된 시설로 이에 거주하는 노인들이 긴급사고 발생 시 대피에 대한 불안감이 보다 큼을 수 알 수 있다.

갑자기 정신을 잃고 땅에 쓰러지는 사고에 대한 불안감은 양로원A 2.40점과 양로원B 3.20점으로, t검정 결과, 유의 확률 p=0.0246으로 양로원들 간의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장조사를 통해 양로원 A시설이 이런 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높이는 상황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예를 들면 복도에 손잡이가 설치되지 않고 거주실 간격도 좁아서 양로원A에 거주하는 노인들이 이러한 사고에 대해 보다 불안해 하였다.

두 양로원에 거주하는 노인들 모두 엘리베이터 단전/고장사고에 대한 불안감도 느끼고 있었는데, 건물내 이동수단으로써 노인 거주자들의 엘리베이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사고에 대한 불안감은 일상생활에서 노인들이 느끼는 불안감을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반해, 낙하물 사고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안심하고 있었는데, 조사대상인 양로원A는 3층, 양로원B는 7층 건물의 규모였다. 양로원은 노인편의나 재해 발생에 대비를 위해 대부분이 저층 건축물을 짓기 때문에 낙하물 사고의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노인들은 건물내/외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사고에 대한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는 노인들이 일반인에 비해 신체적, 심리적 기능이 떨어지는 것에서 기인한다. 실제로 사고 경험유무를 물어봤을 때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양로원A에서 3명으로 약 1/3정도의 거주자가 건물 내에 부딪히거나 넘어진 사고의 경험이 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현장조사에서 이와 관련된 실태를 살펴보니, 양로원A 시설의 경우에는 복도에 미끄럼 방지 바닥재를 사용하지 않고 조명도 부족하였다.

옥외 활동 시 차와 자전거 등의 충돌 사고에 대한 불안감은 두 양로원 노인들 모두 느끼고 있다. 현장조사를 통해 두 양로원의 차도와 보도가 분리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파트 단지의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체계는 일반적으로 보차혼용, 보차병렬, 보차분리, 보차공존 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kim, 1997), 이는 주거환경의 안전성과 쾌적성의 요인과 관련된다. 아파트 단지계획에서와 마찬가지로 양로원시설에서 보도와 차도에 대한 계획은 노인 거주자들이 옥외 활동 시 차, 자전거와의 충돌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적절한 보차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노인 거주자들의 양로원 시설에 대해 만족도를 매우 불만족(1점)에서 매우 만족(5점)까지 5단계의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시설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Table 4>과 같다.

Table 4. 
Satisfaction with Use of Facilities
Category Mean T-Value
Nursing Home A Nursing Home B
Security Facilities 3.20 3.80 -2.496*
Elevator 2.40 2.70 -0.878
Lightings In Public Areas 3.00 3.80 -3.207*
Toilet / Bathroom 2.10 2.90 -2.043
*p<0.05

보안/경비시설에 대해서는 두 시설 노인거주자들 모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었고, t검정 결과, 유의확률 p=0.022으로 두 양로원 간에 만족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하다고 응답한 거주자들의 불만족 이유를 살펴보았을 때, 양로원A에서 ‘거주구역에 경비실이 없어서’라고 응답한 노인들이 가장 많았다.

공용 공간 조명에 대해서도 두 시설 거주자들 모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었는데, t검정 결과, 유의확률 p=0.0246으로 두 양로원 간에 만족도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불만족하다고 응답한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불만족한 이유를 조사하였는데, 양로원A에서 ‘복도의 조명이 부족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조명이 흐리다’는 응답 순이었다.

엘리베이터 이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는 양로원A 2.40점, 양로원B 2.70점으로, 두 시설의 거주자들 모두 엘리베이터 이용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화장실/욕실에 대한 만족도도 양로원A 2.10점, 양로원B 2.90점으로, 두 시설 거주자들 모두 화장실/욕실 이용에 대해 대체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었다.

양로원A 79세 여자 면접자 1: 허리가 안 좋아서 이동할 때 항상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있어. 하지만 엘리베이터가 방에서 거리가 너무 멀어서 걷기 힘들고 놓치면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져서 많이 불편해.
양로원B 76세 여자 면접자 4: 방에서는 목욕을 할 수 없고, 공용욕실은 방에서 거리가 멀어서 가기 귀찮고, 더 일정 시간에만 문을 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아.

3. 노후 필요서비스 및 시설특성
1) 건강성 관련 서비스와 행위

노인들의 건강상태와 건강관련 행위 등을 파악하기 위해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고 t검정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Table 5>와 같다.

Table 5. 
Psychological Health and Social Relations
Category Mean T-Value
Nursing Home A Nursing Home B
Feel Depressed 2.10 2.70 -1.897
Can Not Sleep Well 2.40 2.40 0.000
I Am Afraid Of Death 2.20 2.70 -1.709
I Am Afraid Of Illness 2.40 2.40 0.000
My Memory Is Getting Weak 1.60 2.00 -1.078
I Often Forget To Take Medicine On Time 2.70 2.60 0.268
No Matter What I Do, I Get Tired 2.70 2.60 0.268
I Mostly Stay Indoors Because It Is Hard For Me To Get Outdoors 2.30 3.00 -2.689*
I Have A Sense Of Distance From My Children 2.80 2.80 0.000
My Family Do Not Understand Me 2.80 3.00 -0.612
*p<0.05

옥외에 나가는 것이 힘들어 주로 실내에 머문다는 응답에 대한 t검정 결과, 유의 확률 p=0.015으로 두 양로원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노인들이 몸이 불편해서 주로 실내에 머물긴 하지만 양로원A에서 거주하는 노인들이 양로원B의 노인들보다 실내에 있는 상황이 더 많았다. 현장조사결과, 양로원A의 옥외 운동시설이 건물과 떨어져 있어서 시설 활용도가 높지 않았다.

두 양로원 노인 거주자들 모두 심리적인 건강 상태가 낮은 편이었는데, 대체적으로 우울함 느끼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죽음과 병을 두려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이는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감퇴하고 있는 노인들의 특징을 보여준다.

사회적 관계와 관련해서는 두 시설의 노인 거주자들 모두 가족에 대한 거리감을 느끼고 있었고, 가족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가족 간의 교류가 부족할 경우 이런 거리감들이 더욱 심화될 수 있는데, 두 양로원에서는 가족모임을 위한 공간이 거의 없었다. 방문한 가족들이 노인거주자들을 만나는 장소는 거주실로 한정되어, 노인들과 가족들이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도 보장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도 방해를 줄 수 도 있다.

현장조사 결과, 두 양로원 모두 노인거주자들의 심리건강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전혀 제공하지 않았다. 면접 시, 심리건강 검진 및 상담 필요여부를 조사하였는데, 응답자의 75%(15명)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노인들이 자신들의 심리건강상태에 대해 걱정하고 있으며 매우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Table 6>.

Table 6. 
Need for Psychological Health Checkup and Counseling
Category Frequency(%)
Need For Psychological Health
Checkup And Counseling
Not Required 5(25)
I Need It. 15(75)
Total 20(100.0)

주로 어떤 운동을 하는지 조사한 결과, 실내 운동시설을 이용하는 경우가 9명(45%)으로 가장 많았고, 산책이라는 응답이 5명(25%), 옥외운동시설 이용이 4명(20%)이었고. 2명(10%)은 운동을 안 한다고 응답하였다 <Table 7>. 노인들은 몸이 불편하기 때문에 밖으로 나가기보다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안전하고 편하고 느끼고 있었다.

Table 7. 
Exercise
Category Frequency(%)
Exercise Walking 5(25)
Outdoor Exercise 4(20)
Indoor Exercise 9(45)
Not Doing 2(10)
Total 20(100.0)

양로원 A 80세 여자 면접자 6: 다리가 좋지 않아서 밖에 나가고 싶은데 걷기 힘들어. 운동을 하려고 해도 도움이 필요하니까 자주 한 해.
양로원 B 72세 남자 면접자 10: 칼슘이 부족해서 날씨가 좋을 때 밖에서 산책이나 운동을 해. 겨울에는 추워서 못 나가니 실내 운동을 해. 좀 답답하네.

2) 사회성 관련 서비스와 행위

가족끼리 연락하는 방법을 조사한 결과, 전화, 실제 만남, 직원을 통한 연락이라는 기본적인 방법이외에도 SNS를 이용하는 노인들도 있었다.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노인들이 가족들과 연락할 때 SNS 등 새로운 소통 방식을 사용하는 등 변화가 생겼음을 보여준다. 노인들이 이러한 인터넷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노인들을 대상으로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함으로 보여준다.

각 연락방법을 이용한 빈도를 조사한 결과, 전화는 일주일 3-5회가 5명(25%)으로 가장 많았고, SNS는 일주일 3-5회로 4명(20%)이 응답하였고, 실제 만남은 일주일 1-3회, 4명(20%)의 응답자가 있었고 직원들을 통해 연락은 일주일 1-3회로 2명(10%)이 응답하였다<Table 8>.

Table 8. 
Communicate with Family
Category Frequency (%)
1~3 Times 3~5 Times 5 Times Over
Number Of Times
You Contact Your
Family
(Per Week)
Telephone 3(15) 5(25) 0(0)
SNS 1(5) 4(20) 1(5)
Visit 4(20) 0(0) 0(0)
Contacting By Employees 2(10) 0(0) 0(0)
Total 20(100.0)

양로원A 80세 여자 면접자 6: 아이가 나에게 자주 전화를 해. 일이 바빠서 얼굴을 자주 못 봐. 가끔씩 보고 싶어.
양로원B 69세 남자 면접자 3: 아들이 나에게 휴대폰을 사 줬어. 위채트(wechat) 사용법을 배웠는데 잘 기억을 못하고 가르쳐줘도 잘 따라하지도 못 해.

노인거주자들은 다양한 취미활동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9>. 취미활동으로는 TV/라디오/영화 시청이 5명(25%)으로 가장 많았고, 배우기(교육), 종교 활동, 독서, 바둑/보드, 서예/그림/만들기, 악기 연주의 순이었다. 취미활동은 노인들의 외로움을 완화시켜주고, 즐거움과 자신감 등을 갖게 해서 심리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취미활동 종류를 분석한 결과, 독서, 악기 연주, 서예/그림/만들기, TV/라디오/영화 시청과 같이 혼자 하는 활동이 많았는데, 이를 통해 조사대상 양로원 노인거주자들 간에 교류가 부족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Table 9. 
Hobby Activities
Category Frequency (%)
Hobby
Activities
Participate In Religious Activities 2(10)
Reading 4(20)
Playing Musical Instruments 1(5)
Calligraphy/Painting/Making 2(10)
Watch Tv/Radio /Movies 5(25)
Learning (Education) 4(20)
Baduk/Boarding 2(10)
Total 20(100.0)

양로원에서 제공하는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노인거주자들은 취미활동 공간 및 서비스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었다. 그러나 가족모임을 지원하는 공간/서비스와 이웃과의 교류를 위한 공간/서비스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었다. 현장조사 결과, 두 양로원 모두 실내에서 가족이나 이웃과 모임을 가지는 등 교류할 수 있는 공간/서비스가 거의 없었다<Table 10>.

Table 10. 
Satisfaction with Facilities and Services
Category Mean T-Value
Nursing Home A Nursing Home B
Spaces/Services For Family Meeting 2.50 2.50 0.000
Spaces/Services For Hobbies 3.20 3.70 -1.282
Spaces/Services For Interaction With Neighbors 2.60 2.70 -0.293

양로원A 75세 여자 면접자 4: 가족들이 왔을 때 방에서 이야기 하는데 같은 방을 쓰는 사람이 있으면 좀 불편해.
양로원B 68세 남자 면접자 8: 여기 오니까 친구를 사귀고 싶은데 단체 활동에 몇 번 가봤는데 재미없어. 가기 싫다.

3) 쾌적성 관련 서비스와 행위

쾌적성은 보건 위생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미적인 측면, 시각적으로 쾌적한 환경 등을 포함한다<Table 11>.

Table 11. 
Nursing Home Awareness of the Environment
Category Mean T-Value
Nursing Home A Nursing Home B
Air Environment 3.60 4.00 -1.309
Sound Environment 2.40 3.10 -2.178*
Landscape Facility
(Flower Bed, Tree, Grass Etc.)
2.70 2.70 0.000
Outdoor Rest Facility 2.40 2.50 -0.246
The Exterior Design Of The Building
(Shape, Color Etc.)
2.70 2.80 -0.256
Interior Design 2.40 2.80 -1.095
Living Room 2.60 3.50 -2.586*
Waste Disposal 3.50 3.90 -1.037
Cleaning Status 3.00 3.20 -0.612
*p<0.05

노인거주자들은 양로원 공기환경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신선하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이는 두 양로원이 도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비슷한 자연환경을 가진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양로원의 소음환경에 대한 거주자들의 인지도를 조사한 결과는 t검정을 통해 유의확률 p=0.043으로 두 양로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양로원A의 거주자들은 자신들의 양로원 환경이 조용하지 않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청력이 약화되어 주변소음에 민감하지 않는 편인데, 조사결과를 보면 노인들은 집에 있을 때보다 양로원에 거주하면서 소음에 더 민감해졌다. 현장조사 결과, 양로원A는 한 층에서 거주실 20개, 양로원B는 한 층의 거주실 12개가 위치하고 있어, 거주실이 한 층에 밀집된 정도가 거주자들의 소음 인지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노인거주자들 모두 양로원의 조경시설이 부족하게 느끼고 있었는데, 현장조사 결과, 도시외곽에 위치한 덕분에 두 양로원 주변에는 녹지공간이 충분하지만, 신체적 능력이 떨어진 노인들이 직접 가기는 힘든 거리에 있었다. 반면에, 노인거주자들이 접근이 용이한 양로원 오픈스페이스(도로, 주차장, 이외의 옥외 공간)에는 나무나 잔디, 화단과 같은 조경시설이 충분이 갖추어 지지 않은 형편이었다.

양로원의 옥외 휴게시설에 대해서도 노인들은 대체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었다. 옥외 휴게시설은 양로원 시설의 삭막함을 많이 해소해 줄 수 있고 거주자들 간에 자연스러운 만남을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이다. 하지만 현장조사 결과, 양로원 옥외 휴게시설이 건물과 너무 떨어져서 실제 거주자들의 사용빈도가 낮고 공간도 거주자들을 수용하기에 다소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로원A 76세 여자 면접자 6: 날씨가 좋을 때 밖에 있고 싶은데 휴게시설이 너무 멀고 거기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고 트럼프를 하는 사람이 있어. 지저분하고 시끄러워.
양로원B 74세 여자 면접자 4: 가금씩 가도 자리가 없더라고. 많은 사람이 가깝게 붙어있으면 좀 불편해.

양로원 건물의 모양과 색채에 대해서도 노인거주자들은 대체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었다. 현장조사 결과, 건물들이 차이가 크게 없는 모양과 색채를 가지고 있어, 노인들이 헷갈리기 쉬운 디자인이었다. 양로원 건물 내부디자인에 대해서 노인거주자들은 대체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었다. 현장조사 결과, 실내 디자인이 단일하여 병원처럼 차가운 느낌이 들었다. 양로원B의 경우는 2012년 신축건물이어서 실내가 깨끗하긴 하지만 역시 디테일에서 문제가 많았다.

양로원A 79세 여자 면접자 1: 방의 색채가 단조롭고 침실 같지 않아. 너무 병원 같아.
양로원B 75세 여자 면접자 6: 다른 사람과 같이 방을 쓰니까 마음대로 장식할 수 없어서 아쉬워. 그리고 방에 식물이 좀 더 많았으면 좋겠어.

거주실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는 t검정을 통해서 유의확률 p=0.019으로, 두 양로원의 거주실에 대한 만족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양로원B에 비해 양로원A가 오래된 건물이기 때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불만족 이유를 물어봤더니 양로원A의 경우에는 ‘조명을 쉽게 조절할 수 없다’, ‘냉/난방을 조절할 수 없다’는 응답이 있었고, 양로원B에서는 ‘방의 색채가 차가워서 느낌이 안 좋다’ 등의 응답이 있었다.

양로원 위생적 설비에 대한 만족도는 ‘쓰레기 처리’와 ‘양로원 청소상태’ 2개 항목을 통해 조사하였는데, 두 양로원 시설 모두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불만족하다고 응답한 거주자들에게 불만족 이유를 물었더니, ‘쓰레기 수거함 주위가 불결하고 나쁜 냄새가 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쓰레기 처리회수가 적다’는 응답이 있었다. 이는 관리상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I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에서는 중국 양로원 거주환경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안하기 위해, 현재 중국 양로원 노인들의 거주실태와 요구사항 등을 안전성, 편리성, 건강성, 편리성, 사회성, 쾌적성 차원에서 파악하였다. 두 양로원 시설의 노인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들은 기본적으로는 함께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T검정을 통해 두 양로원 간의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항목들은 각 양로원별로 그 분석결과를 해석하였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 노인들의 일반적 특성은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고 연령대 별로 살펴보면 80대가 가장 많았다. 월 평균 생활비는 20-30만원으로 기본적인 생활을 만족하는 평균 수준이었다. 양로원 거주기간은 2-5년, 입주 동기는 가족의 권유가 가장 많았다.

양로원 환경의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노인거주자들이 엘리베이터 단전/고장사고, 화재 등 긴급사고, 건물내/외 부딪히거나 넘어지는 사고, 차와 자전거 등의 충돌 사고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 갑자기 정신을 잃고 땅에 쓰러지는 사고에 대한 불안감은 다소 오래된 시설인 양로원 A의 노인들이 다른 양로원 노인들보다 높은 편이었다. 양로원에서 시설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엘리베이터와 화장실/욕실의 접근성이 낮아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이유로 이들 시설이용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장실/욕실이 거주실과 공용공간에서 가까이 설치되어 노인거주자들의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고, 엘리베이터 위치 역시 노인거주자들의 동선을 잘 파악해서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설치될 필요가 있다.

양로원 환경의 편리성과 관련해서는 일용품구매, 외출 시 교통수단 이용이 불편한 것으로 지적하였다. 양로원B의 경우에는 시내까지 갈 수 있는 셔틀버스를 제공하고 있어 다른 양로원에 비해 다소 덜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교통수단이 불편할 경우에는 노인들의 활동반경을 줄여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노인들이 쉽게 도심 등으로 외출할 수 있는 교통수단 지원서비스가 필요하였다. 건강성과 관련한 조사결과, 노인거주자들의 기억력, 시력, 판단력이 많이 저하되고 정신력과 체력도 떨어졌으며, 주로 실내에만 머무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 양로원에서서는 노인거주자들의 심리적 건강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전혀 제공하지 않은 반면에, 응답자의 75%에 해당하는 노인들이 심리건강 검진 및 상담이 필요하다고 대답하는 등 본인들의 심리건강에 대한 매우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양로원 노인거주자들의 신체적, 심리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이들을 위한 맞춤형 건강검진 및 관리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사회성과 관련된 내용을 조사한 결과, 노인거주자들은 대체적으로 이웃과의 교류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격리감을 느끼고 있었고, 양로원 내에 이웃이나 가족모임을 위한 장공간/서비스 부족에 대한 불만족하고 있었다. 양로원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사회적 고립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노인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세대 간 교류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쾌적성과 관련된 조사에서는 노인거주자들이 양로원이 다소 시끄럽다고 반응하고 있었으며, 양로원 시설내의 조경시설과 옥외 휴게시설에 대해서는 불만족하고 있었다. 특히, 양로원 주변으로는 녹지공간이 많지만 노인들의 신체적 조건으로는 쉽게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양로원 시설 내에서 노인들이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보다 많은 조경시설과 옥외 휴게시설을 설치할 필요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노인거주자들은 양로원 환경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는 편리성과 사회성 측면에서는 노인거주자들이 자신들의 양로원 환경에 대해 다소 불만족하고 있었다. 따라서 양로원을 계획할 때는 편리성과 사회성 측면에서 보다 관심을 가지고 노인거주자들을 위한 세부적인 공간계획을 하고 필요한 서비스들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젊은 시절에는 밖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지만, 고령화로 접어들면서 주거 공간 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이는 젊은 층에 비해서 노년층에게 주거공간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밖에서 운동하거나 산책 할 때 자주 넘어진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대부분 노인들은 실외 보다는 실내에서 더 쉽게 넘어지는 사고를 많이 겪고 있다. 따라서 양로원 공간계획 시 노인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활동할 수 있는 무장애 설계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노인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양로원 내에 노인거주자들이 쉽게 작동할 수 있는 위치에 안전시스템과 비상호출시스템을 설치하고 복도에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노인들도 쉽게 이동할 수 있게 손잡이를 설치하고 넉넉한 공간을 할당하는 것도 필요하다.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두 양로원 시설 중에 양로원B는 민간 양로원으로서 물리적 환경이 우수한 편이었고 양로원A는 국가 양로원으로 건축계획수준이 민간 양로원과 차이가 컸다. 이는 경제 발달로 인해 민간에 의해 공급되는 사회복지환경이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일부 조사항목들에서는 양로원별로 노인 거주자의 평가에 차이가 있기도 했다. 현재 중국은 사회적인 차원에서 노인주 거의 수요는 많지만 노인주거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이에 부응하는 공급이 실현될 필요가 있다. 중국은 노인주거를 공급하는 데 있어 초기 단계로 노인주거공급을 민간에 의존하기 보다는 국가가 주도하는 복지차원에서 좀 더 접근할 필요가 있다. 양로원에 거주하는 노인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주거환경요소는 민간이든 공공이든 모두 고려해야 한다. 앞으로 중국의 양로원이 건축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민간과 공공이 공급한 양로원 시설 간의 격차를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2016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과제번호 NRF-2016R1A2B4007752)을 받아 연구되었음.


각주
1)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2017). China’s old-age care institution development research analysis report. Retrieved from https://max.book118.com/html/2018/1008/5021020341001320.shtm
3) Ministry of Construc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1999). Elderly housing design code. Beijing: Housing Industry No 1.
4)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2017). China’s old-age care institution development research analysis report. Retrieved from https://max.book118.com/html/2018/1008/5021020341001320.shtm

References
1.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2017), China's oldage care institution development research analysis report, Retrieved from https://max.book118.com/html/2018/1008/5021020341001320.shtm.
2.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2018), Analysis of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trend of Chinese pension industry in 2018, Retrieved from http://www.chinairn.com/news/20180830/10535696.shtml.
3. Hu, L., & Guo, Q., 2007, August, Jointly develop the elderly housing market in China, Entrepreneur World · Theory Edition, 12, p190-191.
4. Hwang, S. H., (2010), Care for the current living conditions of elderly people in China, Suzhou, Population & Development.
5. Jean, S., (2012), Analysis and development of China’s old age, Beijing, Housing Industry No 1.
6. Kim, M. J., (1997), Evaluation of housing environment for residents of redevelopment apartment complex,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7.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2018), China demographic yearbook, Retrieved from http://www.stats.gov.cn/tjsj/ndsj/2018/indexch.htm.
8. Ministry of Construction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1999), Elderly housing design code, Beijing, Housing Industry No 1.
9. Park, S. S., (200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ousing environment for the elderly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Seoul, Korea.
10. Tian, Y., & Liu, L. J., (2000), The combination of tradition and modernity, Beijing, Hua zhong Construction.
11. Wang, W. W., (2012), Housing situation and preferences of Chinese elderly people, Proceedings of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24(2), p264, Seoul, Korea.
12. Wang, W., & Kwon, O. J., (2012), Present housing conditions and preference for elderly housing in China, Proceedings of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2(2), p263, Seoul, Korea.
13. Xiao, L., (2016), Analysis of elderly homes at home and abroad, Beijing, Housing Industry No 1.
14. Zhang, W. B., & Wang, S. W., (2015), The construction of aging population nursing welfare system in Japan with reference to China, Contemporary Economy of Japan, 3, p71-82.
15. Zhou, Y., & Chen, X., 2014, May, Empirical research and design suggestions of aged care facilities, Architectural Journal, 549, p6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