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3, No. 2, pp.31-42
ISSN: 2234-3571 (Print) 2234-225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5 Jun 2022
Received 05 Jan 2022 Revised 10 Feb 2022 Accepted 21 Feb 2022
DOI: https://doi.org/10.6107/JKHA.2022.33.2.031

구청사의 실내조경 계획을 위한 실내조경 현황 및 이용자 선호도 연구 : 부산광역시 구청사를 중심으로

이태경* ; 장교봉** ; 김원지***
*정회원(주저자), 부산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교수, 이학박사
**정회원(공동저자), 부산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석사
***정회원(교신저자), 부산대학교 생활환경연구소 연구교수, 이학박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User Preference for the Indoor Landscape Planning of the Ward Office : Focus on Busan
Lee, Tae-Kyung* ; Zhang, Qiao-Feng** ; Kim, Won-Ji***

Correspondence to: Won-Ji Kim, Research Institute of Ecology, Pusan Natl Univ., 2, Busandaehak-ro 63beon-gil, Geumjeong-gu, Busan, Korea. E-mail: flowersk@pusan.ac.kr

Abstract

This study performed research and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indoor landscaping elements applied to indoor space in Ward Office of Busan City, for use as basic material for indoor space planning for healthy and pleasant Ward Office. For this purpose, 5 Ward Office built after year 2000 in Busan City were selected as research targets. Indoor landscaping status in Ward Office was researched by photo shots and actual measurement through direct visit to sites. Also, a survey was conducted on users of community service space in Ward Office to analyze the preference on indoor landscaping plan within the Ward Offic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4 elements comprising indoor landscaping plan within the Ward Office were materialized through review on related literature and considerations. Second, according to the result of site study, indoor landscaping in garden style, planter style, tree planting type were installed at most Ward Office and some green wall planting types were installe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confirming that indoor landscaping within Ward Office can be actively used so that indoor environment within Ward Office can be created in bright and comfortable image breaking out of simple and stiff image, as the research on users’ preference on indoor plan.

Keywords:

The Ward Office, Indoor Landscape, Indoor Landspace Characteristics, Preference

키워드:

구청사, 실내조경, 실내조경특성, 선호도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점차적으로 길어짐에 따라 실내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며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외부 자연환경과 차단된 실내환경에서의 생활시간이 길고 과도한 도시개발로 인해 녹지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고 여러 가지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사람들은 오히려 자연을 갈망하게 되고 자연으로부터 심리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 중 한가지로 실내공간에 자연요소를 도입시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정신적 건강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실내조경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Lim, 2014).

실내조경은 건물 내부에 식물과 동물, 수경소재 등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Lee, 2018)하여 공간을 조화롭게 디자인하는 활동으로 실내 환경 악화를 보완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창출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실내공간에서 식물과 같은 자연요소는 실내 공기정화 및 온습도 조절 등의 환경조절효과로 쾌적하게 만들어준다(Jung, 2005; Yoo, 2013; Kwon & Park, 2017). 또 식물 색상, 형태, 향기, 질감 등에 의한 자연요소 고유의 미적인 효과로 시각적 즐거움을 주고 공간의 랜드마크 요소가 될 수 있으며 경직된 공간의 이미지를 보다 부드럽게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Kim, 1997; Jung, 2005). 식물의 관찰과 감상과 여가활동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Lee, 2010, Yoo, 2013; Lee, 2014)을 주기도 하며 업무효율의 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내조경은 소규모 공간에서 대규모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물에서 조성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 특정 용도의 건물이나 대규모의 공간에서 실내조경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조성된 사례 또한 획일적이어서 실내조경의 다양성과 독창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지적하였다(Kim, 2012). 실내조경의 도입 초기에는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일부 계층에서 이용되었으나 1980년대 이후에는 오피스텔, 병원, 호텔과 같은 대형건물의 내부공간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다(Kim, 2013). 최근에는 실내조경의 친환경적인 이미지로 사업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 환경마케팅과 접목하여 상업공간이나 업무공간 많이 도입하고 있고 공공기관 건축에서도 친환경건축물 인증과 함께 시범적으로 환경친화적 접근을 유도함에 따라 대규모 건축물인 시청사에 실내조경이 많이 도입되고 있다.

구청사의 경우에도 기존의 권위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최근 보다 친근한 문화의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하는 노력과 함께 다양한 디자인이 시도되고 있다(Park, 2000; Jung, 2007; Kim 2008). 구청사 실내공간은 단순 행정업무 및 장소의 개념뿐 아니라 시민들과 소통하는 서비스공간으로 역할 커지고 있으며 특히 대민서비스공간의 경우 직원 이외에도 시민들에게 개방된 공간으로 구청사 이미지를 가장 먼저 전달하고 실내환경의 질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구청사 대민서비스 공간 내 실내조경을 도입하여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면 구청사의 이미지 향상 및 직원들의 업무능력도 상승할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구청사 내에 식물 도입은 작은 정원이나 화분 몇 개 정도로 매우 소극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실내조경의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조경 디자인이 제한적이고 소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므로 구청사 내 실내조경을 효율적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이용자들의 선호 특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인간 생활에서 실내조경의 중요성이나 실내조경 도입의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왔고, 많은 유형의 건물에서 실내조경 도입 실태를 파악하고 실내조경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현대식 대형건물 위주의 상업공간, 업무공간,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소규모의 주거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관공서 관련 선행연구는 대규모 건물인 시청사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고, 구청사 관련 선행연구의 경우 서울시 구청사에 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된 바 있으며(Park, 2000; Jung, 2007; Park, 2009; Lee, 2010), 구청사 대민서비스 공간의 공간계획과 외부공간 설계에 관한 것(Park, 2000; Park, 2006; Jung, 2007; Kim, 2008; Park, 2009; Lee, 2010; Choi, 2016)이었으므로 구청사 실내조경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 구청사를 대상으로 실내조경 현황특성을 조사하고 구청사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내조경계획을 위한 선호특성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건강하고 쾌적한 구청사 실내조경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구청사의 이미지 상승효과와 더불어 실내조경의 활용 방법 및 범위를 넓혀가고자 한다.

2. 연구 내용 및 방법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구청사의 실내조경 현황을 분석하고 이용자의 실내조경에 대한 선호특성을 파악하여 구청사 실내조경 계획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하여 실내조경 정의, 기능, 효과 등 실내조경과 관련한 이론, 그리고 구청사의 기능, 건축계획, 공간특성 등 구청사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구청사 내 실내조경계획의 필요성 및 효과, 구청사 내 실내조경계획을 위한 구성요소로서 형태, 면적, 배치장소, 도입방식의 4가지 요소로 추출하고 내용을 구체화하였다.

둘째, 부산광역시 소재 구청사 중 2000년 이후 건축된 구청사 5개를 사례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조사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실측과 사진 촬영 및 관찰을 통하여 구청사의 실내조경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셋째, 구청사 대민서비스 공간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구청사 내 실내조경계획을 위한 선호특성을 설문조사하고 분석하였다.


II. 이론적 배경

1. 구청사의 실내조경

1) 구청의 공간구성

구청사의 공간구성은 행정업무공간, 대민서비스 공간, 의회공간, 회의 및 집회 공간과 같이 4가지의 종류로 구분 가능하다(Park, 2000)<Table 1>. 이 중 대민서비스 공간의 경우 직원과 시민 모두에게 개방된 공간으로 구청사의 이미지를 가장 먼저 전달하고 실내환경의 질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Choi(2016)Kim(2008)에 따르면 구청사의 대민서비스 공간은 출입구, 주 민원업무 공간, 대기 공간, 자료 정보공간과 같이 5개 공간으로 분류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분류한 5개 공간에 필경대 공간을 추가하여 총 6개 공간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Space Element for Ward Office

2) 실내조경 형태

실내조경 형태는 식재방식에 따라 크게 정원형, 화단형, 화분형과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Lee, 2005), 분류 내용은 <Table 2>와 같다. 정원형의 경우 실내조경 범위를 경계석 혹은 자연석으로 경계를 짓고 교목류가 생육 가능하도록 흙을 쌓고 배수시설을 갖추어 실내조경을 조성하는 형태이며, 화단형은 건설 시 미리 식재부분의 플랜터를 건축적으로 마련해 두는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화분형은 화분에 관엽식물을 식재하여 배치하는 형태이다(Lee, 2005).

Interior Landscape Technique

그리고 최근 걸개형, 모듈화 박스형, 수직형이 새로운 실내조경 형태로 소개되어 실제로 실내공간에 배치된 적이 있으며, 그 형태와 이미지는 <Table 3>과 같다.

New Planting Technique

걸개형은 벽면이나 기둥 등의 수직 부위에 덩굴성 식물을 아래로 늘어뜨려 녹화하거나 기둥이나 물건에 휘감겨 위로 뻗는 덩굴성 식물을 이용하는 형태이며, 모듈화 박스형은 벽면에 건축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철근을 이용하여 기본 골조 모듈을 디자인하고, 그리드 구조를 통한 모듈형 시스템으로 원하는 곳에 큐브 박스를 넣어 실내조경을 조성하는 형태이다. 수직형은 플랜터를 개별적으로 설치하는 걸개형과 달리 플랜터를 하나의 모듈형으로 제작하여 천장에 설치하는 형태로, 플랜터의 모양을 가방의 형태로 만드는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식재방식에 따른 실내조경 형태 분류 방법과 새로운 실내조경 형태인 3가지 유형을 포함하여 실내조경 형태를 파악하고 이용자의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3) 실내조경 식물의 분류

실내조경에 도입되고 있는 식물의 종류를 분류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Jin(2001)의 경우 교목, 관목, 지피류, 관엽과 같이 4종류로 분류하였으며, Kim(2006)의 경우 관엽식물, 동양난, 서양난, 다육식물, 초화류, 지피식물, 분재, 야생화, 허브와 같이 9종류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Park(2013)의 경우 지피식물, 화훼식물, 관엽식물과 같이 3종류로 분류하였으며, Lee(2018)의 경우 관목/교목/관엽, 지피/초화와 같이 크게 2종류로 분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에서 세부 내용이 서로 유사한 것들을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관엽류, 난류, 다육식물, 초화류, 지피식물, 야생화, 허브류과 같이 7종류로 식물을 분류하였다.

4) 실내조경 면적(녹시율)

녹시율은 식물의 존재량을 시각적으로 파악한 방법으로서 일정 지점에 서 있는 사람의 시각 범위 내에 존재하는 식물의 비율을 말한다(Cho, 2006). 공간 내에서 사람들은 실내조경의 식물이 주는 시각의 자극 중에서 푸르름에 의한 자극을 받게 되므로 공간 내에서 실내조경이 차지하는 면적이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Ishii & Sagawa(2012)의 경우 실내 녹시율이 20%- 30% 일 때 선호도가 높으며, 이를 넘으면 선호도가 낮아질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Yoo(2013)의 경우 실내조경의 바닥배치, 벽면배치 모델 모두 녹시율 20%에서 주의회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실내조경 이미지 형용사

실내조경의 형태 및 이미지에 대한 형용사를 추출하기 위해 실내조경 이미지 형용사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Kim(2012)은 단순한, 깔끔한, 변화있는, 복잡한 등 42개의 형용사를 활용하였으며, Lee(2008)는 화려하다, 소박하다, 부드럽다, 거칠다 등 40개의 형용사를 활용하였고, Yoo(2007)는 간결한, 아늑한, 도시적인, 한국적인 등 42개의 형용사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활용 빈도가 높은 총 26개의 형용사를 선정하였다<Table 4>.

Interior Space Image Element for Ward Office

2. 실내조경 관련 선행연구 동향

실내조경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실내조경의 식물 이용 현황 및 관리, 실내조경 만족도 연구, 실내조경 이미지 및 이미지 형용사에 관한 연구, 실내조경과 실내식물의 영향 및 효과 연구 등이 진행되었다.

구청사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서울시의 구청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몇 편 조사(Park, 2000; Jung, 2007; Park, 2009; Lee, 2010)되었고, 연구내용은 주로 공간구성과 공간프로그램 위주로 다루어져 있다.

현재까지 수행된 구청사 실내조경에 관한 연구를 고찰한 결과, 구청사의 동선계획 및 건축계획과 관련한 연구는 진행(Park, 2000; Park, 2006; Jung, 2007; Kim, 2008; Park, 2009; Lee, 2010; Choi, 2016)된 바 있으나 실내조경과 관련한 연구가 전무하였다.

또 실내조경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한 결과 실내조경의 효과와 만족도 연구(Chang, 2007; Yoo, 2007; Lee, 2008; Kim, 2012), 실내조경 도입식물 이용 현황분석(Lee, 2014; Park, 2015; Lee, 2018)에 관한 연구 등이 진행되었으나 대부분 상업공간과 업무공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조사되었다. 최근 공공공간에도 도입되고 있으나 구청사를 대상으로 한 실내조경 도입 연구는 없다.

이에 보다 쾌적한 구청사 공간계획을 위하여 구청사의 실내조경 계획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선행연구 고찰 결과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은 <Table 5>와 같다.

Differentiation of Research


III. 연구 방법

1. 조사대상 선정 및 범위

본 연구는 실내조경 특성을 분석하여 계획방안을 하기 위해 구청사를 대상으로 현장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주로 출입구, 로비, 주 민원업무 공간, 대기 공간, 정보자료 공간, 필경대 공간에 대한 실내조경 현황을 파악하였다. 조사대상의 선정방식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현장조사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구청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현재 구청사는 15개 지역구(중구청, 서구청, 동구청, 부산진구청, 동래구청, 남구청, 북구청, 해운대구청, 사하구청, 금정구청, 강서구청, 연제구청, 수영구청, 사상구청)와 1개의 군(기장군군청)이 있고 이중 2000년 이후 건설되어 비교적 실내조경이 잘 갖추어져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구청사 5곳을 선정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은 조사대상 구청사에 방문 경험이 있는 이용자 중 시각에 이상이 없고 설문지 응답에 자유로울 것으로 판단되는 20대-50대 성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조사 및 분석 방법

현장조사는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부산광역시 소재한 2000년 이후에 건설된 구청사 5개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구청사의 민원 서비스공간대상으로 실내조경특성 조사도구를 바탕으로 실제 구청사 실내조경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으며, 현장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론적 고찰 및 관련연구 검토로서 구청사 공간구성에 대한 이론 고찰, 현재 구청사 현황에 관한 이론 고찰 그리고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조사도구를 구성하였다.

현장조사는 조사대상 구청사 건축개요 외 실내조경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2019년 1월 14일-1월 18일 5일 동안 조사원 3명이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5개 구청사에 대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원 3명은 실내디자인을 전공한 대학원생으로 연구주제 및 조사의 취지를 이해하고 진행하였다. 조사원은 구청사를 직접 방문하여 관찰 및 사진촬영을 하였으며 각 민원 서비스공간 내 각 공간별로 실내조경 특성을 현장조사도구에 기입하였다.

설문조사는 예비조사(2019년 3월 4일-6일)와 본 조사(2019년 3월 11일-15일)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예비조사 20인의 결과를 토대로 전달이 어려운 말과 부족한 내용을 추가 보완하였다. 본조사는 구청사 이용경험이 있는 설문조사 대상자 2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연구원이 설문지를 직접 배포 후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총 205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으며, 이중 응답이 불성실한 5부를 제외하고 총 20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 SPSS Statistics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응답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3. 조사도구 구성

구청사의 각 민원서비스 공간에 대해 실내조경특성을 조사하고, 실내조경에 대한 인식과 앞으로 개선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조사도구를 구성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현장조사 및 설문조사를 위한 조사도구를 구성하기 위해 실내조경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수집하였다. 선행연구 17편을 분석한 결과 언급된 빈도수를 살펴본 후 7가지의 실내조경 구성요소를 추출하였으며, 그들 중 서로 유사한 개념으로 판단되는 것은 통합해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내조경 구성요소를 실내조경의 형태, 배치장소, 면적, 도입방식 및 식물종류의 총 4가지로 도출하였다.

둘째, 현장조사 도구는 선행연구(Kim, 2008; Choi, 2016)에 근거한 5개 공간에 필경대 부분을 추가하여 본 조사에서는 구청사 대민서비스 공간을 출입구, 로비, 주민원업무 공간, 대기 공간, 자료정보 공간, 필경대 공간의 총 6개 공간으로 분류하였다. 각 공간별로 조사내용은 위도출한 실내조경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설문조사 도구는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구청사 실내환경에 대한 만족도, 실내조경 선호특성으로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구체적인 설문조사의 항목으로는 조사자의 성별, 나이 등의 일반사항, 2문항을 선정하였다. 전반적인 구청사 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한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개선 방향 제안하기 위하여 실내조경 형태는 Lee(2005)의 연구를 참고하고, 기존에 활용되었던 형태 이외의 최근 새로운 형태로 소개되어 실제로 실내공간에 배치된 적이 있는 3가지 형태(걸개형, 모듈화 박스형, 수직형)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기타요소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Kim(2006), Lim(2014), Park(2013), Jin(2001)의 연구를 참고하여 식물종류에 대한 관엽류, 난류, 다육식물, 초화류, 지피식물, 야생화, 허브류를 나누었다. 실내조경 도입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한 식물 높이, 식물 차지하는 면적 등 세부항목을 추가내용으로 하여 33문항을 선정하였다. 최종 설문지의 구성 내용은 <Table 6>과 같다.

Survey Tool


IV. 조사대상 구청사의 현장조사 결과분석

1. 조사대상 구청사의 개요

조사대상 구청사의 실내조경특성에 대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조사분석하였다. 현장조사는 2019년 1월14일-1월 18일 5일간 조사대상 A구청사, B구청사, C구청사, D구청사, E구청사에서 실시하였으며, 5곳 모두 동시간대(오후 1시~5시경)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구청사의 개요는 <Table 7>과 같다.

Facilities Data for Ward Office Surveyed

2. 조사대상 구청사의 실내조경 현황

조사대상 구청사의 실내조경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출입구, 로비, 민원업무 공간, 대기 공간, 정보자료 공간, 필경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Table 8, 9>.

Interior Landscape Image for Ward Office Surveyed

Interior Landscape for Ward Office

부산광역시 소재 구청사 5곳을 분석한 결과<Table 9>, 전반적으로 화분형, 화단형, 정원형 형태의 실내조경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한군데 구청사에서 나무벽면형 조경형태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나무벽면형 모듈한 개를 설치한 정도로 매우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청사마다 식물의 종류와 크기는 다양하게 조사되었는데 평균적으로 10가지 종류의 식물을 식재하고 있었고 허리높이에서 머리높이 정도의 소관목류를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또 모든 조사대상 구청사에서 민원업무공간에는 데스크 위에 난류 화분을 배치하고 있는 획일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편 일부 구청사에서는 다육식물 화분을 활용하기도 하였고 지피류 식물을 정원형에 조화롭게 식재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어 실내조경으로 활용가능한 식물의 종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식물을 활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각 공간별로 살펴보면, ‘출입구’의 경우 실내조경 형태는 대칭적 화분형, 화단형을 활용하고 있었고 나무 벽면형을 배치한 곳도 한군데 조사되었다. 대부분 관엽류를 많이 배치하고 있었고 식물의 높이는 15-60 cm로 나타났다. B구청사 사례에서는 높이가 낮은 덩굴성식물을 식재하고 있었지만 높은 화분을 이용하여 출입구 양쪽에 대칭으로 배치하고 있었다. 한편 C사례의 경우 출입구에 식물을 도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비’의 경우 A, B사례에서는 주로 정원형, C사례는 화단형, D, E사례에서는 화단형을 설치하고 있었다. 로비에는 배수 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10개 이상의 식물 종류를 이용하고 형태적인 측면에서는 조화성을 줌으로써 구청사 내에서 가장 큰 공간감이 주는 실내조경 형태로 만들어져있었다.

‘주 민원업무 공간’의 경우 전체적으로 화분형을 많이 배치하고 있고 주로 관리가 쉬운 난류들로 도입되어 있으며, 대부분 직원 컴퓨터 옆 또는 뒤쪽 수납장 위에 배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 공간’의 경우 전체적으로 화분형의 형태로 설치하고 있었는데 A사례에서는 단순한 화분이지만 조명을 함께 설치하여 색채감과 입체감을 준 사례도 있었다.

‘정보자료 공간’의 경우 일반적으로 TV, 신문 및 잡지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보검색을 위한 컴퓨터를 배치한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실제 현장 방문 시 정보검색을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하는 모습은 관찰되지 않았고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 공간 주변에는 실내조경을 설치하지 않은 사례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필경대’의 경우 C사례에서만 삼각형의 필경대 위에 화분형 식물을 배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 조사대상 구청사의 설문조사 결과분석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과 성별을 조사하였다. 총 205명에게 설문을 배부하고 회수하여 부실 응답을 제외한 총 200부(응답율 97.6%)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별에 따른 응답자 수는 남성 99명(49.5%), 여성 101명(50.5%)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연령은 조사대상 구청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고 설문 응답에 자유롭고 적극적인 20대에서 50대로 제한하여 배부하였으므로, 응답자 연령대는 20대, 30대, 40대, 50대 모두 약 25% 정도씩 고르게 표집되었다.

2. 현재 구청사 공간 만족도 및 이미지에 대한 인식

구청사 공간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각 구청사에 대한 만족도 및 이미지에 대한 인식, 실내조경 도입의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먼저 구청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2.44(SD=0.85)로 만족도가 낮은 상태로 조사되었다. 또한 현재 구청사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해 이미지 형용사에 대한 다중응답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Table 10>. 구청사에 대해 평소에 느끼는 전체 이미지는 ‘딱딱한’ 55.5%(111명), ‘평범한’ 30.0%(60명), ‘단순한’ 29.5%(59명), ‘깨끗한’ 27.5%(55명), ‘복잡한’ 24.5%(49명), ‘차분한’ 23.5%(47명)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구청사의 이미지를 딱딱하고 평범하게 생각하는 이용자들의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간에 대한 만족도<Table 11>의 경우 2.44점(SD=0.85)으로 낮게 나타나 구청사 공간의 환경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valuation of Ward Office Interior Space Image Multiple Response, N(%)

Satisfaction of Ward Office Interior Space and Need for Interior Landscaping M(SD)

한편 구청사 내 실내조경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4.18점(SD=0.49)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 많은 이용자들이 구청사 내 실내조경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구청사 공간 내 실내조경을 도입하여 현재보다 부드러운, 자연적인, 편안한, 아름다운 공간으로 조성되기를 바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구청사 실내조경 선호 특성

구청사 내 실내조경 계획방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내조경 구성요소를 형태, 배치장소, 면적, 도입방식 및 식물 종류의 총 4가지로 도출하였고 이에 대하여 이용자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1) 실내조경의 형태에 대한 선호도

구청사 내 실내조경 계획을 위하여 6가지 실내조경 형태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Table 12>, ‘나무 벽면형’을 제외한 나머지 5개 형태에 대해서는 보통 이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중 ‘정원형’이 3.86점(SD=0.9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수경형' 3.48점(SD=1.15), '화단형’ 3.29점(SD=1.07), ‘화분형’ 3.13점(SD=1.13), ‘나무 벽면형’ 2.55점(SD=1.58) 순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각 실내조경 형태에 대한 이미지를 평가한 결과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정원형’의 경우 딱딱하고(55.5%), 평범하고(30.0%), 단순하다(29.5%)는 응답이 나타났다. 따라서 정원형의 경우 디자인 개선에 대한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 선호도가 높았던 수경형의 경우 이미지 평가에서도 깨끗하고(40.0%) 밝고(26.5%), 독특하게(25.5%) 느낀다는 응답이 많았다. 따라서 수경형의 실내조경을 도입할 경우 현재 딱딱하고 평범하고, 단순한 이미지의 구청사 공간을 밝고 다양한 공간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나무 벽면형에 대해서는 점수가 평균 이하로 나타나 선호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기존에 많이 활용하지 않는 독특한 형태의 조경이지만 아직 많이 보편화되지 않았다는 인식과 식재할 수 있는 식물의 종류가 제한적이며 관리의 어려움에 대한 우려 등으로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Preference of Planting Technique M(SD)

이에 구청사 내의 실내조경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존에 활용되었던 실내조경형태 이외의 최근 새로운 형태로 소개되어 실제로 실내공간에 배치된 적이 있는 3가지 형태(걸개형, 모듈화 박스형, 수직형)에 대하여 선호도 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새로운 실내조경 형태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Table 13>, 걸개형 3.21점(SD=0.92), 모듈화 박스형 3.31점(SD=1.36), 수직형 2.09점(SD=0.09)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걸개형, 모듈화 박스형은 보통 이상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직형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걸개형의 경우 공간의 크기에 상관없이 비교적 쉽게 배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모듈화 박스형은 박스소재까지 함께 디자인되어 일반적으로 식물만 배치했을 때보다 입체적 조형미를 강조할 수 있고 공간구분과 시선차단 등의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 수직형의 경우 새로운 실내조경디자인 형태이지만 구청사 내 조경으로 활용하기에 기존 공간과의 조화로운 디자인이나 관리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Preference of New Planting Technique M(SD)

2) 실내조경의 배치장소에 대한 선호도

구청사 내 실내조경 배치장소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Table 14>, 우선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중앙 로비 공간(67.5%)에 배치되는 것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현관 입구 11.0%(22명), 안내데스크 9%(18명), 화장실 근처 7.0%(14명), 계단 4.5%(9명), 화장실 내 1.0%(2명) 순으로 나타났다. 그중 계단, 화장실 내의 실내조경은 필요 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Preference of Interior Landscape Place N(%)

이는 일반 업무공간에서 실내조경 배치 시 실내공간 중 빈 공간과 창가, 책상 등이 적당하다는 Jang(2007)의 연구결과와는 상의한 결과로, 일반 업무공간의 경우 식물이 인간에게 주는 기능이나 특성보다는 빛이 있는 쪽이 좋다고 생각하여 창가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는 결과로 해석된다. 그러나 현재 구청사 공간의 경우 창가 쪽을 모두 활용하여 실내조경을 배치하는 것이 어려워 대부분 로비 중앙과 출입구와 업무영역의 데스크 위를 활용하여 실내의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구청사 공간 내 배치장소별 선호하는 실내조경 형태를 분석한 결과<Table 15>, 먼저 출입구의 경우 화단형이 36.5%(73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원형 18.5%(37명), 화분형 17.0%(34명), 화분형 17%(34명), 18.5%(37명)으로 나타났다. 현장조사 결과 출입구 공간의 경우는 보통 화분 1-2개 정도를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입구의 출입 동선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실내조경을 활용함으로써 이용자를 맞이하는 쾌적한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많은 식물을 이용하여 식물들 각각의 질감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선행연구 결과(Jung, 2005)처럼 다양한 느낌의 식물을 활용하여 출입구의 실내조경을 조화롭게 조성하여 구청사의 긍정적인 첫인상을 디자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Preference of Planting Technique according to Interior Landscape Place N(%)

안내데스크에는 화분형을 39.5%(79명)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현장조사에서도 대부분 난류 화분을 설치하고 있었는데 선호도 조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다만 난류 이외 다육식물과 같이 관리가 쉬운 식물 등 식종의 다양화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로비에서는 정원형에 대한 선호가 36.5%(73명)으로 가장 높았다. 로비 중앙은 사람의 동선이 많이 모이는 부분으로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공간이다. 현재 구청사 내에는 정원형 실내조경을 많이 배치하고 있지만 관엽식물과 지피식물 5-10종류 그리고 조화류를 밀식하고 있다. 앞부분 이미지 분석한 결과가 따라 기존의 정원형은 ‘단순한’, ‘평범한’, ‘딱딱한’ 의 이미지가 있으므로 구청사 로비의 개선방안으로 ‘가벼운’, ‘다양한’, ‘부드러운’ 정원형 조경 디자인으로 구성해 볼 필요성이 있다.

계단의 경우는 화단형(21.5%, 43명), 화분형(19.0%, 38명), 그리고 나무 벽면형(19.0%, 56명)에 대한 선호가 나타났다. 보편적으로 계단 바닥에 화분을 배치하는 방식을 유지하기를 원하나 계단실 상황에 따라 삭막한 벽면을 활용하여 나무 벽면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화장실 근처 공간 역시 기존 방식대로 화단형, 화분형에 대한 선호가 나타났다.

화장실 내에는 화분형에 대한 선호가 높았고 다른 곳에 비해 수경형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계단, 화장실 근처, 화장실 내에는 실내조경이 필요 없다는 응답도 나타났다. Jeong(2005)의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실내식물 관리현황에 관한 연구에서, 다양한 식물도입이 가능한 정원형이나 화단형의 실내조경공간으로 제안한 바 있다. 아직까지 화장실에 대한 인식은 냄새나는 곳, 더러운 곳이라는 관념이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으나 공공장소에 화장실 청결 관리의 소홀감과 불쾌감을 줄이기 위해 공간설계를 바탕으로 조경요소가 도입되어 보다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실내조경이 차지하는 면적에 대한 선호도

구청사 내 실내조경이 차지하는 면적은 재실자 및 이용자로 하여금 공간의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현재까지 Ishii & Sagawa(2012)와 Yoo(2006)의 연구에서 녹시율에 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녹시율의 경우 20-30%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녹시율이 20-30% 일 때 실내조경공간에서 느끼는 이미지가 가장 시각적으로 조화롭고 안정된 공간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녹시율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녹시율을 3차원 사진으로 제작하였다. 녹시율 10, 20, 30, 40, 50% 각각 이미지 사진으로 제시하여 설문응답자에게 실내조경이 차지하는 면적을 보다 현실적으로 제시하여 선호도를 알아보도록 하였다. 조사 결과 20, 30%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선행연구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Table 16>.

Preference of Interior Landscaping Area N(%)

4) 실내조경의 도입방식 및 식물종류에 대한 선호도

실내조경의 도입방식 및 식물종류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기 위해 도입방식과 식물종류를 조사하였다.

구청사에 실내조경을 도입하는 방식으로 직접도입방식, 간접도입방식, 혼합도입방식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Table 17>. 직접도입방식은 실내조경을 조성할 때 꽃, 나무, 물 등 다양한 식물요소만을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으로 보다 생동감이 있는 방식이다. 간접도입방식은 이러한 자연적 식물요소를 제외한 조화, 액자, 조각품, 인공석, 차경 등 간접적 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방식으로 직접도입방식에 비해 인공적이지만 관리의 편리함으로 선호되기도 한다. 도입방식에 대한 선호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보통이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 혼합요소방식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다. 물, 수석, 꽃류, 나무류 등 자연적인 식물요소 이외에도 조각, 예술품, 인공물 등을 모두 혼합하는 방식이 필요할 것이다.

Preference of Introduction Method M(SD)

실내조경을 계획할 때 계절에 따른 변화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계절마다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관리의 어려움이 지적되기도 한다. 이에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실내조경디자인에 대한 선호를 추가적으로 조사한 결과, 평균 3.98점(SD=0.91)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공간에서 자연스러운 시간의 흐름을 표현해주는 실내조경요소에서 계절 변화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식물의 종류, 색채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구청사 실내조경으로 선호하는 식물 종류를 조사하기 위하여 관엽류, 난류, 다육식물, 초화류, 지피식물, 야생화, 허브와 같이 구분하여 조사하였다<Table 18>. 관엽류에 대한 선호가 36.5%(73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허브 27.0%(54명), 다육식물 10.0%(20명), 지피류 7.5%(15명), 난류 7.0%(14명), 야생화 6.5%(13명)순으로 나타났다. 관엽류의 선호도가 높은 것은 빛이 부족한 실내에서 비교적 잘 생육하는 식물이면서 일년내내 푸른 잎을 감상 가능하며(An, 1998), 관엽식물의 녹엽이 정서적 안정감 제공하고 실내공간의 상대습도를 조절(Son, Lee and Song, 1998)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Preference of Plant Species N(%)

이와 관련하여 빛이 부족할 수 있는 대형건물에서 이용되고 있는 식물은 드라세나류, 몬스테라류, 필로덴론류 순으로 실내식물의 대부분 관엽식물이 99.5%를 차지하고 있다는 Park & Shim(1989)의 연구결과도 있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식물종류인 허브류는 현재 조사대상 구청사에서는 설치되지 않았다. 실내 식물로 허브류와 다육식물에 대한 선호가 높게 나타났고 실제 관리도 쉽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관엽식물과 난류 위주로 배치해왔던 것에서 식물의 종류를 보다 다양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실내조경의 기타 선호 요소에 대한 선호도

실내조경의 기타 선호 요소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기 위해 식물높이와 세부 항목 선호, 도입 시 고려사항을 조사하였다.

실내조경을 계획하기 위하여 전반적인 식물의 높이에 대한 선호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Choi(2015)의 분류에 근거하여 30 cm 이하 발목높이, 30~50 cm 이하 무릎높이, 50 cm 초과~1 m 이하 허리높이, 1 m 초과~2 m 이하 머리높이 내, 2 m 초과 머리 위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현장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약 10~80 cm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허리높이 정도의 식물크기가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높이에 대한 선호조사 결과<Table 19>에서는 30~50 cm 무릎높이에 대한 선호(38.0%)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50 cm 초과~1 m 이하의 허리높이 이내(31.5%)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규모의 실내 공간에서는 머리높이 보다 큰 관엽수를 배치하는 경우가 있으나 구청사의 경우 실내공간 규모가 비교적 협소한 점을 고려하여 실내조경에 사용되는 식물의 높이도 허리높이 정도를 선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Preference of Plant Height N(%)

다음으로 구청사 내 실내조경 계획 방향을 제안하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실내조경 도입 시 선호하는 세부항목을 조사하였다. 추가 세부항목은 선행연구(Jin, 2001; Park, 2013)를 참고하여 추출하였다. 또 실내조경 계획수립 시 고려할 사항을 조사하여 다중응답 분석을 하였다.

세부항목 선호에 대한 조사결과<Table 20>, 전반적으로 나무류 60.5%(121명), 꽃류 61.5%(123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외 자연석, 분수, 어항, 인조나무 등 식물요소 외 다양한 요소들과 혼합하여 디자인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현재 구청사 내에 관엽 나무류와 꽃류를 혼합하여 배치하고 있지만, 이외의 요소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Preference of Interior Landscaping Details Multiple Response, N(%)

추가적으로 구청사 실내조경 계획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Table 21>, 전체적으로 관리 상태 및 계획이 26.0%(52명)으로 나타났다. 실내식물을 관리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수분관리라고 제시한 선행연구 결과(Lee, 2010)에 따라 주기적인 수분관리가 필요하며 청소위생관리, 수종관리, 관리담당자 등 관리계획이 함께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현재 구청사 실내공간과 조화되어야 할 것이며 출입구, 로비, 정보검색대 등 각 공간별 특성에 맞게 실내조경을 조성하되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디자인이 필요할 것으로 파악되었다.

Considerations for Interior Landscaping Planning N(%)


V. 결 론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한가지로 실내공간에 자연요소를 도입시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정신적 건강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실내조경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근 공공공간에서도 실내조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연친화적이고 시민친화적인 개방형 공간으로 이미지 개선을 시도하고 있으며, 구청사의 경우에도 보다 친근하고 개방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실내조경의 많은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구청사의 실내조경은 제한적이고 소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구청사 각 공간의 실내조경 현황을 파악하고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내조경 계획을 위한 선호도를 분석하여 구청사 대민서비스 공간에 적합한 실내조경 조성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가진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로 진행되었으며, 그에 따른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실내조경의 정의 및 기능, 실내조경 계획 및 구성요소 등에 대한 개념들을 분석 및 정리하여, 구청사 내 실내조경계획을 위한 구성요소로서 형태, 배치장소, 면적(녹시율), 도입방식 및 식물종류의 4가지 요소를 추출하고 내용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조사 도구와 설문조사 도구를 구성하였다.

둘째, 현장조사를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구청사 중 2000년 이후 건축된 구청사 5개를 사례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현장조사 결과 대부분의 구청사에서 정원형, 화단형, 화분형의 실내조경 형태를 설치하고 있고 일부 나무 벽면형이 설치되었으나 나무벽면형에 대한 활용도와 인식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재하고 있는 식물의 종류는 관엽류와 난류를 위주로 하고 있어 매우 단조로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공간에 따라 기존의 획일적인 실내조경 형태 외의 다양한 형태의 조경을 시도하고 식물의 종류에 대한 이해를 넓혀 다양한 식물을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출입구의 경우 구청사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얼굴과 같으므로 조경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구청사의 경직된 분위기를 부드럽게 완충시켜주거나 구청사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설문조사를 위하여 구청사 대민서비스 공간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구청사 내 실내조경계획을 위한 선호특성을 설문조사 하였다.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이용자들의 구청사에 대한 환경 만족도가 낮고 평소에 구청사에 대하여 딱딱하고 어둡고 단순한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어 구청사 실내환경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구청사 내 실내조경의 도입의 필요성이 매우 높게 나타남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실내조경 디자인을 통하여 구청사 실내공간을 계획 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실내조경 구성요소 4가지 중 실내조경 형태에 대한 선호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정원형’ 제일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수경형’, ‘화단형’, ‘화분형’, ‘나무 벽면형’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정원형과 화분형 이외에도 수경형과 나무벽면형, 걸개형, 모듈화 박스형과 같은 새로운 형태에 대한 적용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실내조경의 배치장소로는 로비공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출입구공간으로 나타났다. 구청사 공간별로 선호하는 형태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로비에는 정원형, 출입구에는 화단형, 업무데스크에는 화분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단과 화장실의 경우 공간의 상황에 따라 나무벽면형과 수경형의 도입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실내공간에서 조경이 차지하는 시각적 비율인 녹시율의 경우 20-30%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녹시율이 20-30%일 때 실내조경공간에서 느끼는 이미지는 시각적으로 조화롭고 안정된 공간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조경 도입 시 식물 요소와 다양한 요소들이 섞여 있는 혼합요소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꽃, 나무, 수석, 물 등 자연요소 이외의 예술품, 인공석, 액자 등과 함께 실내조경을 적극적으로 디자인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식물의 종류에 대한 선호조사 결과 현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관엽류 선호가 가장 높았고 이 외에도 허브류와 다육식물에 대한 선호도 나타났다. 식물의 높이에 대한 선호에서 30 cm~1 m 이하의 높이로 무릎정도의 높이와 허리아래 높이의 식물을 선호하고 있다. 허브류, 다육식물의 경우 실내에서의 성장에도 유리하고 유지관리상 장점이 많으므로 기존 이용도가 높은 관엽류와 난류 이외에도 다양한 수종을 도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구청사의 자연친화적이고 시민친화적이며 개방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실내조경 도입이 요구되며,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다.

구청사 내의 도입되는 실내조경형태의 경우 로비공간은 정원형, 출입구는 화단형, 업무데스크는 화분형, 계단은 나무 벽면형, 화장실은 수경형과 같이 공간별 특성에 따라 다르게 조성될 필요가 있다. 이때 실내조경의 도입방식은 식물과 꽃 등 자연적인 식물요소만 활용하기보다는 조각, 예술품, 인공물 등을 혼합하여 다채로우면서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디자인으로 도입될 필요가 있으며, 식물의 종류는 기존의 관엽식물과 난류뿐만 아니라 다육식물과 허브류를 추가 도입하여 식물의 종류를 보다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도입되는 식물의 높이는 구청사 내의 실내공간 규모가 비교적 협소한 점을 고려하여 실내조경에 활용되는 식물의 높이는 50 cm~1 m 이하의 허리높이 정도가 적당하며, 식물의 면적의 경우 녹시율 20~30%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내조경 계획 수립 시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실내조경 디자인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도입 초기에서부터 조경의 관리 상태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구청사 내 실내환경이 단순하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밝고 편안한 이미지로 조성되기 위하여 실내조경을 적극 활용할 수 있으며 구청사 실내조경 계획을 위한 이용자의 선호도 조사를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조사대상 구청사를 확대하여 현황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며 각 구청사별 개선방향을 제시하지 못했다는데 본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Acknowledgments

이 성과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2021R1F1A1057118).

이 논문은 2018년 (사)한국주거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보완한 연구임.

References

  • An, O. H. (2011). Landscape Ecology. 1rd ed., Seoul, Taerim. 1-417.
  • Chang, J. E. (2007). User’s Satisfaction for Indoor Landscape in Office Space.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Cho, Y. H. (2006). The Methods of Promoting Greenness and the Target Levels of Greenness in Streetscape Suggested by Computer Simulation - The Case of Seoul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4(2), 26-35.
  • Cho, Y. H. (2010). Research on Changes in space Formation of Civil Complaints Business Space in District (Gu) Offices in Seoul.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Choi, J. Y. (2016). Gu-office Exterior Space Planning As a Neighborhood Public Space.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Choi, S. B. (2015). Landscape Planting. 1rd ed., Seoul, Kimoondang, 1-424.
  • Ishii. A., & Sagawa, K. (2012). Psychological evaluation on the green-occupancy rate - The indoor outdoor comparison and the age-related change. Journal of the Color Science Association of Japan, 36, 114-115
  • Jeong, J. (2005). A Study on the maintenance condition of the interior landscaping plants in the restroom of the expressway service area: focus on the main expressway in korea.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Jin, K. H. (2001). A Study on User's Satisfaction of Water Space Design in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Space. master’s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South Korea.
  • Jung, H. S. (2007). A study on space improvement plan by a role of a ward office in open administration: focusing on connection of space.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Jung, J. Y. (2005). Study about the effective planting and plant design in the variety interior space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South Korea.
  • Kim, B. K. (1997). A Study on the Visual Preference Analysis of Green Interiors: Forcused on Indoor spaces between Korea and Japan, doctoral’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Kim, H. G. (2012). Study related to the effect on user’s satisfaction to the introduction of Soundscape in interior landscaping. master’s thesis, Dongshin University. Naju, South Korea.
  • Kim, M. S. (2008). A study on the spatial change of the administrative enforcement which is opened the after autonomous ward office company: focused 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ward office company.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 Kim, M. Y. (2006). A Study on the Status and Utilization Plan of Apartment Intrior Landscape: The Case of Gwangju.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South Korea.
  • Kim, S. Y. (2012). Planning and Design of Interior Landscape. ecoLAC, (068), 42-47.
  • Kwon, K. J., & Park, B. J. (2017). Effects of Indoor Greening Method on 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and Particulate Matter Concentr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5(5), 1-10. [https://doi.org/10.9715/KILA.2017.45.4.001]
  • Lee, H. I. (2010). Relationship between Indoor Plants in Apartments and Happiness Index of Citizens in Seoul.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Lee, H. K. (2008). Visual Valuation of Indoor Plants and Typological Classification to Indoor Garden by Interior Design Styl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South Korea.
  • Lee, J. S. (2005). New Interior Landscape, 1rd ed., Seoul, Landscape Architecture Korea, 1-234.
  • Lee, S. G. (2018). A study on the post-occupancy evaluation of interior landscape of the terminal of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focused on the 1st passengers terminal.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Lee, S. W. (2014). Analysis of Management Practice for Interior Landscape of Elementary School in Suwon.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South Korea.
  • Lee, W. Y. (2010). A study on User Behavior of Public Open Space: Focused 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ward office company.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 Lim, L. H. (2014). A Basic Study for Introucing Interior Landscape of Geriatric Special Hospital.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South Korea.
  • Park, E. J. (2006). A Study on the architecture form and meaning of space composition: foucus on the basic unit of local government in Busan.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South Korea.
  • Park, J. H. (2015).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Landscape Maintenance in General Hospitals. master’s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South Korea.
  • Park, J. S. (2013). A Comparative Study on Indoor Landscape Architecture of Recently Trend based on Obstetrics and Gynecology Hospital.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Park, S. H., & Sim K. K. (1989). A Study on the Utilization Status of the Interior Landscape Plants in Large Buildings in Seou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17(1), 43-54.
  • Park, J. I. (2000). A Study on the Facilities Plan for Community Space at Autonomous Ward Building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Park, S. J. (2009). A Study on the Inner Space Characteristics of Seoul City’s Local Government Civil Service Space.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Son, K. C., Lee, J. S., & Song, J. E. (1998). Effect of Visual Recognition of Indoor Plants on Changes of Human Brain Electroencephalography, Horticulture Environment and Biotechnology, 39(6), 858-862.
  • Yoo, M. (2007). Imagination of Ornamental Foliage Plants According to the Space Types for Interior Landscape Design.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 Yoo, M. (2013). The Impact of Modulized Interior Landscape on Office Workers’ Psychological Wellbeing. doctoral’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Table 1.

Space Element for Ward Office

Space element Spatial composition
Administrative work space Secretary’s office, Office, Meeting room
Civil service space Main civil service area, Waiting space, Hall, etc.
Council space Chairperson’s office, Reference room, etc.
Assembly space Auditorium, Conference room, etc.
etc. Cafeteria. Snack bar, Boiler room, etc.

Table 2.

Interior Landscape Technique

Technique Style
Planting
technique
Garden style Garden style
Planter style Planter style
Tree planting type
Hydro-culture type
Green wall planting type
Tree planting type Container style
Large container type

Table 3.

New Planting Technique

Table 4.

Interior Space Image Element for Ward Office

Interior Space Image
   Simple, Complex, Heavy, Light, Clean, Dirty, Comfortable,
   Uncomfortable, Bright, Dark, Normal, Unique, Uniform, Various,
   Modern, Classic, Natural, Artificial, Dynamic, Stable, Soft, Hard,
   Orderly, Confusable, Beautiful, Refreshing

Table 5.

Differentiation of Research

Previous study of limits Differentiation of study
• There is no study on the interior landscaping of the gu office building.
• Limited to the contents of the spatial composition and shape analysis of the gu office building.
• There is not enough study on the gu office building outside of Seoul.
• Comprehensive information on the current status of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 Presenting the necessity of introducing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 Derivation of interior landscape constituent elements for the gu office's interior landscape plan.
• Analysis of user preference characteristics for interior landscape constituent elements.

Table 6.

Survey Tool

Item Variables (Question number) T
Note. T=Total question numbe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 Gender (1), Age (1) 2
Satisfaction and image of
ward office space
• Satisfaction with the interior environment of the ward office (1)
• Recognition of the ward office image (1)
• Necessity of introducing interior landscape (1)
3
Interior landscape
preference characteristic
• Constituent elements preferences (form, place of placement, area, introduction method and plant type) (22)
• Other preferred elements (plant height, preference for detail, considerations for introduction) (11)
33

Table 7.

Facilities Data for Ward Office Surveyed

Table 8.

Interior Landscape Image for Ward Office Surveyed

Table 9.

Interior Landscape for Ward Office

Case A B C D E
Note. PT=planting technique, IL=interior landscape place, PS=plant species, NPS=number of plant species, PH=plant height, IM=introduction method
PT Container
style,
Garden
style
Container
style,
Garden
style
Planter
style,
Container
style
Green
wall
Planting
type,
Container
style
Planter
style,
Container
style
ILP Entrance,
Main
civil
service
area,
Waiting
space,
Information
space
Entrance,
Lobby,
Main
civil
service
area,
Waiting
space,
Information
space
Lobby,
Main
civil
service
area,
Waiting
space,
Information
desk
Entrance,
Lobby,
Main
civil
service
area,
Waiting
space,
Information
space
Entrance,
Lobby,
Main
civil
service
area,
Waiting
space,
Information
space,
Information
desk
PS Schefflera
arboricola
hayata,
Foliage
plant
such as
ficus
elastica
roxb.
Flower,
Cactus
Foliage
plant
such as
ficus
benjamina,
Hedera
helix,
Orchid,
Flower,
Ground
cover
plant
Foliage
plant
such as
howea
Forsteriana,
Orchid,
Flower
Ffoliage
plant
such as
ficus
benjamina,
Codiaeum
variegatum,
Orchid,
Flower
Fatsia
japonica,
Foliage
plant
such as
rhapis,
Ochid
NPS about 15 about 11 about 8 about 12 about 5
PH about
10 -65cm
about
5-54cm
about
10cm-
over 2m
about
10-81cm
about
21-120cm
IM directly
introduction
directly
introduction
directly
introduction
directly
introduction
directly
introduction

Table 10.

Evaluation of Ward Office Interior Space Image Multiple Response, N(%)

A simple complex heavy light clean dirty comfortable
Note. A=adjective, I=image
I 59
(29.5)
49
(24.5)
46
(23.0)
5
(2.5)
55
(27.5)
4
(2.0)
17
(8.5)
A uncomfortable bright dark normal unique uniform various
I 22
(11.0)
27
(13.5)
27
(13.5)
60
(30.0)
1
(0.5)
46
(23.0)
46
(23.0)
A modern classic natural artificial dynamic stable soft
I 22
(11.0)
9
(4.5)
3
(1.5)
16
(8.0)
8
(4.0)
47
(23.5)
6
(3.0)
A hard orderly confusable beautiful refreshing
I 111
(55.5)
38
(19.0)
18
(9.0)
- 4
(2.0)

Table 11.

Satisfaction of Ward Office Interior Space and Need for Interior Landscaping M(SD)

Classification Satisfaction of Interior
space
Need for interior
landscaping
Total 2.44(0.85) 4.18(0.49)

Table 12.

Preference of Planting Technique M(SD)

Technique Garden
style
Planter
style
Tree
planting
type
Green
wall
planting
type
Container
style
Hdroculture
type
Total 3.86
(0.93)
3.29
(1.07)
3.19
(1.13)
2.55
(1.58)
3.13
(1.13)
3.48
(1.15)

Table 13.

Preference of New Planting Technique M(SD)

Technique Hanging
type
Modularization
box
Vertical type
Total 3.21(1.17) 3.31(1.36) 2.09(0.09)

Table 14.

Preference of Interior Landscape Place N(%)

Place Entrances Front
desks
Lobby Stairs Near
the
restroom
Inside
the
restroom
χ2
*p< .05
Total 22
(11.0)
18
(9.0)
135
(67.5)
9
(4.5)
14
(7.0)
2
(1.0)
54

Table 15.

Preference of Planting Technique according to Interior Landscape Place N(%)

Place GS PS TPT GPT CS HCT NN χ2
*p< .05
Note. GS=garden style, PS=planter style, TPT=tree planting type, GPT=green wall planting type, CS=container style, HCT=hydro-culture type, NN=not needed.
Entrances 37
(18.5)
73
(36.5)
21
(10.5)
22
(11.0)
34
(17.0)
3
(1.5)
10
(5.0)
32.81
Front desks 14
(7.0)
32
(16.0)
9
(4.5)
26
(13.0)
79
(39.5)
22
(11.0)
18
(9.0)
37.02
Lobby 73
(36.5)
37
(18.5)
30
(15.0)
24
(12.0)
21
(10.5)
6
(3.0)
8
(4.1)
31.97
Stairs 13
(6.5)
43
(21.5)
7
(3.5)
56
(19.0)
38
(19.0)
7
(3.5)
36
(18.0)
22.88
Near the restroom 15
(7.5)
47
(23.5)
6
(3.0)
37
(18.5)
48
(24.0)
23
(11.5)
24
(12.0)
21.87
Inside the restroom 6
(3.0)
23
(11.5)
5
(2.5)
34
(17.0)
59
(29.5)
32
(16.0)
41
(20.5)
28.46
Total 200
(100)
200
(100)
200
(100)
200
(100)
200
(100)
200
(100)
200
(100)

Table 16.

Preference of Interior Landscaping Area N(%)

Area About
10%
About20
%
About30
%
About40
%
About50
%
etc χ2
Total 32
(16.0)
74
(37.0)
72
(36.0)
13
(6.5)
8
(4.0)
1
(0.5)
21.27

Table 17.

Preference of Introduction Method M(SD)

Introduction
method
Directly
introduction
Indirectly
introduction
Mixed
introduction
Total 3.80(0.85) 3.62(0.93) 3.98(0.78)

Table 18.

Preference of Plant Species N(%)

Plant
species
FP Orchid SP HF GCP WF Hub χ2
*p< .05
Note. FP=foliage plant, SP=succulent plant, HF=herbaceous flowers, GCP=ground cover plant, WF=wild flower
Total 73
(36.5)
14
(7.0)
20
(10.0)
11
(5.5)
15
(7.5)
13
(6.5)
54
(27.0)
30.07*

Table 19.

Preference of Plant Height N(%)

Plant
height
Below
30cm
30~50
cm
Over 50 cm~
below 1 m
Over 1 m~
below 2 m
Over 2 m χ2
*p< .05
Total 20
(10.0)
76
(38.0)
63
(31.5)
30
(15.0)
11
(5.5)
19.61*

Table 20.

Preference of Interior Landscaping Details Multiple Response, N(%)

 Classification Total  Classification Total
 Fountain 45(22.5) Artificial trees 35(17.5)
 Wall fountain 25(12.5) Artificial flower 29(14.5)
 Fishbowl 41(20.5) Artificial stone 23(11.5)
 Tree 121(60.5) Birdhouse 9(4.5)
 Flower 123(61.5) Work of art 44(22.0)
 Stone 55(27.5) etc. 2(1.0)
 Pond 19(9.5)

Table 21.

Considerations for Interior Landscaping Planning N(%)

C PT A ILP MSP PP LD HSE etc. χ2
*p< .05
Note. C=classification, T=total, PT=planting technique, A=area, ILP=interior landscape place, MSP=management status and plan, PP=plant property, LD=landscape design, HSE=harmony with the surrounding environment
T 12
(6.0)
12
(6.0)
20
(10.0)
52
(26.0)
7
(3.5)
37
(18.5)
46
(23.0)
3
(1.5)
2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