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3, No. 2, pp.1-12
ISSN: 2234-3571 (Print) 2234-225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5 Jun 2022
Received 09 Sep 2021 Revised 12 Jan 2022 Accepted 18 Jan 2022
DOI: https://doi.org/10.6107/JKHA.2022.33.2.001

말레이시아 아파트에서 나타나는 주거행태에 대한 연구

김민경* ; 주서령** ; 완 노르 아즈리야티*** ; 헬레나 아만****
*정회원(주저자),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학술연구교수
**정회원(교신저자),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고령서비스-테크융합전공 교수, 생활과학연구소 연구원
***정회원(공동저자), Professor, School of Built Environment, University of Technology Sarawak
****정회원(공동저자), Head, Department of Architecture, Faculty of Built Environment, University of Malaya
The Housing Behavior of Malaysian Apartment Residents
Kim, Min Kyoung* ; Ju, Seo Ryeung** ; Wan Nor Azriyati Binti Wan Abd Aziz*** ; Helena Aman Binti Hashim****

Correspondence to: Seo Ryeung Ju, Department of Housing & Interior Design, Kyung Hee University, 26, Kyungheedae-ro, Dongdaemun-gu, Seoul, 02447, Korea. E-mail: jcl@khu.ac.k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housing behaviors of Malaysian apartment residents by investigating their space usage. During February 2019, 14 apartment units in Kuala Lumpur, Putra Jaya, Shah Alam, Petaling Jaya, and Klang were surveyed via interviews, observations, and measurement. Based on the author's previous research, housing behavior was classified into personal activities, family activities, service activities, and social activities. The analysis yielded the following results. The bedroom, along with the living room and dining room, was the primary place for personal activities. The living room and dining room served as a major space for family and social activities. The dining room, in particular, served as a space for a variety of functions such as dining, studying, working, entertaining guests, and family gatherings. The yard is a unique space in Malaysian apartments for laundry as well as a second cooking space (wet kitchen). According to the findings of the study, families were satisfied with their apartment living environment; however, improvements to the comparatively tiny yard space and the security of the entrance were required.

Keywords:

Malaysia, Apartment, Housing Behavior, Space Usage

키워드:

말레이시아, 아파트, 주거행태, 공간사용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 중에서 가장 도시화된 국가 중 하나로, 2020년을 기준으로 말레이시아 전체 인구의 77.16%가 도시지역에 거주하고 있다(Statista, 2020). 도시의 한정된 택지 안에 인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주거는 고층화되었고, 아파트가 도시의 주거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공급되어 왔다. 아파트는 저층주택이 선호되는 현지의 문화 속에서도 안전하고 질 좋은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도시주거 유형 중 하나로 자리잡았으며,1) 아파트는 말레이시아의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의 주택 재고 중에서 50%를 차지한다(Natioinal Property Information Cneter, 2020).2)

본 연구는 동남아시아 주거에 대한 비교문화적 연구를 궁극적 목표로 하는 연구의 단계 중 하나이다. 말레이시아 도시지역의 아파트 공급이 활성화 된 시점에서, 말레이시아 아파트의 공간계획에 대한 연구를 선행하였고, 본 연구는 후속 연구의 차원에서 아파트에서의 주거행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거주자의 주거생활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공간사용의 조사를 통해 말레이시아 아파트에서 나타나는 주거행태의 특징을 도출하는 것이다.

주거행태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행위가 아닌 일정한 패턴을 띄는 반복적인 행위로서 행위에 대한 인지의 개념이 포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거행태는 행태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공간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아야 하며, 이것은 활동 유형에 따른 공간사용 방식의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Park, 2020). 공간사용 방식은 생활과 공간의 대응 관계에 의해 거주자가 주공간에 적응돼 있는 상태를 보여주는 것임으로, 이를 통해 거주가구의 생활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Kim, Shim, & Park, 2002).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아파트라는 주거유형에서 생활과 공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되는 말레이시아만의 주거행태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거에서의 일상생활은 문화에 따라 고유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말레이시아의 아파트 주거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말레이시아 연방 수도인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행정 수도인 푸트라자야(Putra Jaya), 그리고 셀랑고르 주(Selangor State)의 주요 도시들 중 샤알람(Shah Alam), 페탈링 자야(Petaling Jaya), 클랑(Klang)에 위치한 아파트의 단위세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연구 대상의 선정은 60 m2 이상의 단위세대에 거주하는,3) 중산층에서부터 중상층의 소득기준에 해당하는 가족이며,4) 대상의 선정은 현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한 눈덩이 표집(snowball sampling)으로 총 14세대를 섭외할 수 있었다.5)

주거행태의 분석에는, 먼저 선행연구를6) 바탕으로 주거행태를 개인생활행태, 가족생활행태, 사회생활행태, 가사생활행태 4개 범주로 나누고, 각 범주별 세부행태를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분석 대상 국가의 종교적 특성을 고려하여 기도, 종교활동, 종교행사를 추가하여 <Table 1>과 같이 분석의 틀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동남아시아 도서지역에 위치한 국가간의 비교문화적 연구를 위해, 인도네시아의 주거행태에 대한 연구를 선행한 후 다음 단계로 수행된 연구로, 향후 국가간 비교연구를 위하여 동일한 분석틀을 사용하였다.7)

Housing Activities Classification

분석의 내용은 먼저, 가족의 특성, 단지와 단위세대의 특성에 관한 사례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가족이 주거 내에서 수행하는 일상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을 조사하였으며, 이때 세부 행태를 수행하는 주체, 행태가 나타나는 공간, 행태가 수행되는 시간, 그리고 이러한 행태를 수반하는 가구 및 집기의 비치 등을 파악하였다.

조사는 2019년 2월 17일 부터 2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공간 구성에 대한 조사로 평면을 실측하여 도면화하였고, 현황은 사진 및 영상 촬영으로 기록하였다. 또한 조사에는 분석틀을 기반으로 구조화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공간사용 방식 및 거주자의 요구를 심층 인터뷰하고, 가족의 일상생활에 대한 관찰도 병행하였다.


II. 말레이시아의 고층주거

말레이시아의 도시화는 저층주거(landed property)를 선호하였던 부동산 소유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고층주거의 소유권은 부지와 주택을 함께 소유하는 저층주거와는 다르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고층주거(strata property)가 건축되자 말레이시아 정부는 소유권에 대한 법적 기준인 Strata Titles Act 19858)를 제정하였고 고밀도 주거 건설을 장려하였다.

말레이시아의 고밀도 주거는 저층형과 고층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4층 이하 저층형은 클러스터 하우스(cluster house)9)가 있으며, 5층 이상 고층형은 플랫(flat), 아파트(apartment), 콘도미니엄(condominium)이며, 본 연구와 관련있는 고층주거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10)

플랫은 저소득층을 위한 고밀도의 저렴한 주택으로 대부분 공공 차원에서 공급된다. 단위세대는 보통 60 m2 정도의 면적이고 공간구성은 3침실형이다. 보통 주동은 5층 높이로 일반 아파트에 비해 낮다. 엘리베이터 같은 기본 편의시설이 없는 경우가 많고, 경비원이 없어 안전성에서는 다른 고층주거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또한 저소득층을 위해 공급하는 고층 공동주거를 플랫이라 칭하기도 한다.

아파트는 말레이시아의 중산층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중상 및 중저가 주거유형으로, 단위세대의 면적은 보통 60~80 m2이며, 면적이 더 넓은 단위세대의 경우 콘도미니엄과 유사하게 100~120 m2로 공급되기도 한다. 아파트의 공간구성도 플랫과 같이 3침실형을 기본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경비인력, 조경계획, 놀이터, 수영장, 체육관, 주차건물 등 단지 내 기본적인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민간 개발사 차원의 아파트 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세대 및 주동계획과 편의시설이 고급화되고 있다.

콘도미니엄은 일반적으로 플랫과 아파트에 비해 단위세대의 면적이 넓은 고가의 고층 공동주거를 말한다. 단위세대는 3침실형을 기본으로 100~120 m2 면적으로 공급되며, 세대 면적이 400 m2가 넘는 5침실형도 찾아볼 수 있다. 콘도미니엄은 고소득층을 공급 대상으로 한 고급형 고층 공동주거 유형으로 플랫과 아파트에 비해 주거밀도가 낮은 경우가 많다. 또한 세대별 전용 주차장, 수영장, 체육관, 세탁소, 엘리베이터, 경비 서비스 등을 포함한 수준 높은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콘도미니엄은 보통 폐쇄적 공동체(gated community)로 계획되어 안전하고 사생활이 보호되는 거주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이 플랫, 아파트, 콘도미니엄은 공급대상의 소득계층, 면적, 편의시설 등에서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고층형 플랫이 아파트로 불리는 경우도 있고, 현지에서는 아파트와 콘도미니엄을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하며, 통계조사의 항목에서도 아파트와 콘도미니엄은 하나의 항목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 사례에 대해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인 아파트로 칭하고자 한다.

Figure 1.

Apartment and Condominium in Malaysia


III. 조사대상의 특성

1. 단지와 단위세대의 특성

조사대상 단지는 총 12개로, 1991년에서부터 2017년도에 건설되었다. 시대적으로는 1990년대에 건설된 3개 단지, 2000년대 4개 단지, 2010년대에 건설된 5개 단지로 구성되었다. 단지의 규모는 96~1,680세대로 500세대 이하 8개 단지, 500~1,000세대 3개 단지, 1,000세대 이상 1개 단지로, 대부분 중소규모의 단지이다.

조사대상 단위세대는 12개 아파트 단지의 총 14개 단위세대이다. 조사대상 단위세대가 위치한 주동은 높이 6층 이하의 중층형 5사례, 11~24층의 고층형 8사례, 그리고 37층의 초고층형 1사례로 주로 중고층형의 주동이다. 단위세대의 면적은 60~186 m2의 범위이며, 60~80 m2 미만 3사례, 80~100 m2 미만 4사례, 100~120 m2 미만 2사례, 120 m2 초과 5사례이다.

공간구성은 3개의 침실과 2개의 욕실로 구성된 3R2B(9사례)가 보편적이다<Table 2>.11) 그 외로 단위세대의 면적이 80~100 m2인 사례에서는 2침실형(C03, C12)이 파악되기도 하였는데, 해당 사례의 주거유형은 모두 콘도미니엄이다. 욕실이 3개 계획된 사례는 모두 단위세대의 면적이 120 m2를 초과하는 경우에서 파악되었다(C07, C09).

Information of Cases

침실의 수가 가장 많은 4침실형의 주거유형은 모두 아파트이다(C08, C07). 한편, 단위세대의 면적이 가장 넓은 두 사례(C04, C09)는 가사도우미용 침실 및 화장실이 추가로 구성되었다.

2. 가족의 특성

조사대상 가족의 구성<Table 3>은 부부와 1~2명의 자녀를 둔 3인 가족(4사례)과 4인 가족(5사례)이 다수의 사례이다. 비교적 가족의 수가 많은 6인 가족(C13)과 7인 가족(C05, C06)인데, 6인 가족은 부부와 4명의 자녀로 구성되며, 7인 가족의 경우 부부와 4명의 자녀 그리고 친척 1명이 함께 거주하고 있었다. 그 외로는 부부 2인 가족과(C02) 편모와 2명의 자녀로 구성된 3인 가족(C14)이 있다.

Information of Families

각 가족의 구성원들은 모두 동일한 종교를 믿고 있었으며, 사례 가족의 종교는 불표 1사례(C08)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가 이슬람교였다.

주택 소유방식은 자가의 비율이 높다(12사례). 임대 거주자의 경우도 무주택자는 아니며, 다른 지역에 주택을 소유하고 사정상 현재 주택에 임대로 거주 중 이었다. 모두 향후 주택 소유 유형도 현재와 같이 자가를 희망하였다.

현재 아파트에서의 거주 기간은 2개월에서 14년으로 조사되었는데, 3년 이하 거주의 경우가 가장 많았고(11사례), 그 외로 6년(C03), 7년(C04), 가장 긴 경우는 14년(C05) 거주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현재 아파트 이전에 거주한 주거유형은 테라스하우스(8사례), 아파트(5사례), 단독주택(1사례)으로, 저층주택에 거주하다 아파트로 이사한 사례가 비교적 많았다.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아파트는 공용 편의시설과 안전성을 갖추었고 비교적 고급형 주거유형으로 여겨진다는 점에서 선택하였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대부분 맞벌이 부부인 관계로 가사도우미의 고용 여부를 확인해보니, 고용하지 않음(9사례), 파트타임 가사도우미 고용(3사례), 입주 가사도우미 고용(2사례)의 순이었으며, 대부분 입주 가사도우미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않았다.12) 입주 가사도우미를 고용한 사례에서는, 인척관계가 아닌 경우는 가사도우미용으로 계획된 별도의 공간을 활용하였고(C04), 인척관계인 경우는 자녀의 방을 함께 사용하고 있었다(C05).13)

현재 아파트에 대해 만족하지만, 향후 거주하고 싶은 주거로는 저층주거를 더욱 선호하였고(10사례), 아파트에 계속 거주하기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현재보다 고급형 아파트로 이주를 원하였다. 향후 희망하는 거주지역은 도시근교(7사례), 도시(5사례), 시골(2사례)의 순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주거의 면적은 186 m2 (2,000sqft)가 가장 선호되었으며, 10사례는 현재보다 넓은 면적을 희망하였고 4사례는 현재와 동일한 면적이 좋다고 답하였다. 원하는 침실의 수는 4R(9사례), 5R(3사례), 3R(2사례)의 순이며, 욕실의 수는 3B(6사례), 2B(5사례), 4B(3사례)의 순이었다. 즉, 향후에는 현재보다 넓은 주거공간, 더 많은 수의 침실과 및 화장실을 가진 평면계획이 선호됨을 알 수 있었다.


IV. 주거행태

1. 개인생활행태

개인생활인 가족의 취침, 휴식, 부모의 학습 및 업무, 화장 및 머리손질, 취미생활, 배변 및 목욕이 행해지는 주요 공간은 침실, 거실, 식당, 욕실 등이다.

가족의 취침은 부모는 부부침실을 이용하고(14사례) 자녀는 자녀방에서 취침하는 것이 보통이다(9사례).14) 자녀들은 각각의 방을 가지거나 동성의 형제 자매와 함께 사용하며, 보통 자녀 중 2세 이하는 부모와 함께 취침하였다. 가족 모두가 부부침실에서 잠을 자는 경우는 2세 이하 자녀를 둔 사례(C08, C10)와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자기를 희망한 경우(C12, C14)15)였다. 모든 사례에서 취침 시에는 침대 또는 매트리스를 사용하였으며, 7인 가족(C05, C06)에서는 일부 인원의 바닥 취침도 파악되었다.

휴식 공간은 눕거나 편히 앉을 수 있는 가구를 갖춘 거실(10사례)과 침실(4사례)을 이용하였다. 거실의 이용에 대해 10세 미만의 자녀를 둔 경우(5사례)에는 “아이와 함께 거실에서 놀기도 하고 쉬기도 하고 낮잠을 자기도 합니다(C01).”를 이유로 하였고, 가족 수가 많은 6~7인 가족(3사례)과 “거실을 가장 편한 공간이라고 느껴요(C11, C13).”라고 응답한 가족이 거실을 휴식의 공간으로 선호하였다. 한편 침실에서 휴식을 취한다고 답한 가족은 자녀가 없거나(C02), 자녀의 연령이 15세 이상인 경우(C04, C07, C09)에 해당하였다.

Figure 2.

Sleeping Space

학습 및 업무의 공간은16) 침실(6사례), 식당(6사례), 거실(2사례)이었다. 침실을 학습 및 업무 공간으로 하는 경우에는 부부침실의 한 편에 책상과 컴퓨터를 비치하여 활용하거나(C02, C09, C13), 방 하나를 학습 및 업무용으로 독립시키는 경우(C01, C08, C10)17)로 구분되었다. 한편, 식당을 학습 및 업무 공간으로 사용하는 이유로는 “식탁이 커서 책상으로도 활용하기 좋아요(C03, C04, C07, C11).”라고 답하였다. 또한 “식당에서는 자녀들을 돌보면서 일을 할 수 있다(C05, C06).”는 응답이 있었으며, 거실을 학습 및 업무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례에서도 같은 점을 이유로 하였다(C12, C14).

Figure 3.

Study and Work Space

취미생활의 공간은 주거 내부(9사례)와 외부(5사례)로 구분되었는데, 여기서는 주거 내부의 취미생활 공간을 알아보았다. 독서, 게임, 노래와 같은 정적인 취미생활 공간은 침실을 가장 많이 이용하였다(7사례). 한편 영화시청을 취미로 하는 경우는 거실(C12)에서, 베이킹은 부엌(C06)을 활용하여 이들은 가족과 함께 취미를 공유하는 모습도 나타났다.

화장 및 머리손질은 침실을 이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며, 부부침실에 화장대를 비치하여 사용하고 있었고(11사례), C02만 다른 침실에 화장대를 두었다. 그 외로는 화장실 세면대를 화장대처럼 활용(C09)하거나, 사례 중 유일하게 계획된 파우더룸을 이용하는 사례(04)도 있었다.

Figure 4.

Hair and Makeup Space

배변 및 목욕에는 모두 욕실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여기에서는 욕실의 구성과 설비에 관한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모든 사례에서 세면대, 변기, 샤워기를 기본 설비로 하고, 사례에 따라 샤워부스나 욕조가 추가설치 되었다. 사례들은 세면, 배변, 목욕 영역의 구성에서 다소 차이가 나타났다. 모두 개방적인 형태(5사례)와, 샤워부스를 설치하거나 바닥의 턱 또는 부분벽을 설치하여 샤워영역을 분리(5사례)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 외로, 부부 욕실에는 욕조와 샤워부스를 함께 설치하고 공동 욕실에는 샤워부스를 설치한 사례도 있으며(C04, C09), 부부욕실에만 욕조를 설치한 사례(C14), 그리고 2개의 욕실을 샤워용, 배변용으로 분리(C10)한 사용도 파악되었다.

Figure 5.

Excreting and Shower Space

말레이시아에서는 용변 후 물로 씻는 방식이 보편적이 어서 휴지가 비치되지 않은 경우가 더 많았다(9사례). 사례에서는 용변 후 물로 씻기 위해 변기 측면에 설치된 수동식 비데(11사례) 또는 호스를 사용하고 있었으며(3사례), 이러한 설비가 갖춰져 있지만 뒤처리 용도로 바가지를 함께 비치하기도 하였다(7사례).

2. 가족생활행태

가족생활인 가족의 TV시청, 식사, 모임, 기도, 자녀의 놀이 및 학습의 공간은 거실, 식당, 침실이었다.

가족의 TV시청은 모든 사례에서 주로 저녁식사 전후 거실의 소파(12사례) 또는 바닥(C10, C12)에 앉아 TV를 함께 시청하였다. 가족 식사는 식당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났으나(13사례), 1사례만 “우리는 매일 저녁 TV를 보면서 함께 식사하기 위해 거실을 이용하고 있어요(C05).”라고 응답하였다. 다수의 가족들이 “가끔 아침식사를 같이 하며, 저녁식사는 매일 가족이 함께 한다(C12).”고 하였다(11사례). 다른 사례로는 “평일에는 바빠서 주말에만 모여 식사할 수 있다(C02, C07).”와 “매 끼니를 각자 알아서 따로 먹는다(C14).”가 있었다.

Figure 6.

Family Dining Space

가족 모임의 공간은 모든 사례에서 거실이었다. 대부분 매일 저녁식사를 함께하고 저녁식사 전후 TV시청을 함께하는 시간을 가족 모임의 시간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공간의 구성도 가족의 모임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인 거실과 식당이 개방적으로 연계된 평면계획이 비교적 많다(11사례).18) 사실상 거실과 식당 모두 가족이 모이는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지만, 식당은 식사 공간이라는 생각이 강한 관계로 가족 모임의 장소는 거실이라는 인식이었다.

Figure 7.

Family Gathering Space

기도는 가족이 함께 하는 것 보다, 개인적으로 기도하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가족행태로의 기도는 주말이나 평일 저녁과 같이 가족이 모일 수 있을 경우에만 이루어졌으며(9사례), 거실(C01, C03, C04, C10, C11, C13)과 부부침실(C02, C05, C12)을 이용하였다. 평일에는 직업 및 학업으로 인해 각자의 침실이 기도공간이 되었고, 외부에서는 수라우 또는 모스크19)를 이용하였다. 불교 가족은 일상적인 기도행위는 없고 가끔 외부 종교시설을 이용하였다(C08).

자녀의 학습 및 놀이는 거실, 식당, 자녀방에서 이루어진다. 독립적인 학습 및 놀이가 가능한 연령의 자녀들은 본인의 방을 이용한다. 10세 이하 자녀들은 부모의 지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거실에서 놀이를 하고(C01, C03, C05, C06, C08, C10, C12, C13) 식당과 자녀방을 학습공간으로 하였는데, 식당이 학습공간이 될 때는 식탁을 책상으로 활용한다.20) 한편, 자녀의 연령과 관계없이 거실을 놀이와 학습의 공간으로도 겸하는 사례(C12, C14)도 있었다.

Figure 8.

Space of Playing and Study with Children

3. 가사생활행태

가사생활은 음식의 조리와 세탁에 관련된 사항이다. 음식의 조리는 부엌과 야드를 이용하며, 세탁와 관련된 공간은 야드와 발코니가 주된 공간이었다.

조사대상 사례들은 매일 직접 요리하여 식사를 하는 가족이 더 많으며(10사례), 다른 경우는 주 4일(C07, C08, C11)과 주 2일(C02)의 음식조리가 이루어졌다. 배달음식의 이용은 보통 주 1~2회 정도(10사례)로 의존도가 낮았다.

음식의 조리를 위한 공간을 가열대의 위치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부엌(9사례)과 야드(5사례)이다.21) 야드를 조리공간으로 하는 사례에 대해 알아보면, 개수대와 가열대 모두 야드에 배치한 사례(C07, C10, C14), 개수대는 부엌에 비치하고 가열대만 야드에 있는 경우(C02), 부엌과 야드 모두에 개수대와 가열대가 있지만 야드를 주 조리 공간으로 하는 사례(C05)로 구분되었다. 모두 식재료는 부엌에 보관하며, 여분의 냉장고를 야드(C09)나 발코니(C05)에 비치한 사례도 있었다.

Figure 9.

Cooking and Grocery Storing Space

세탁은 모두 야드를 이용하였다.22) 모든 사례에서 세탁기를 이용하며 손빨래를 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가끔 손빨래를 할 경우에는 욕실을 이용하였다(C02, C03, C05, C07, C09, C13).

세탁물의 건조도 야드 이용이 좀 더 많으며(9사례), 세탁물의 건조 방식은 건조기 사용(C01, C02, C04, C08, C13)과 자연건조(C03, C06, C10, C12)의 방식이 파악되었다. 사례 중에는 건조기 사용과 발코니에서 자연 건조를 겸하기도 하였다(C08, C13). 한편 발코니가 “햇볕이 가장 잘 드는 장소이다(C09).”라는 이유로 건조 공간으로 활용하기도 하였다(C05, C07, C09, C14). C11만 세탁물을 실내건조하였으며, 일부 사례에서 큰 목욕수건을 재사용하기 위해 수건의 실내건조가 파악되었다(C01, C06, C07).

Figure 10.

Laundry and Drying Space

4. 사회생활행태

사회생활은 손님초대, 친목활동 등에 관한 것으로, 주요 공간은 거실과 식당이었다. 사회생활 차원에서의 종교활동은 주거 내에서 행해지지 않으며 종교적으로 의무화 된 날에는 외부의 종교시설을 이용하였다.

모든 사례가 친척과 친구들의 방문이 활발하였다. 손님이 방문할 때 일반적으로 다과 또는 식사를 함께 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거실과 식당이 접객 공간의 역할을 하게 된다. 공간사용에 대해 구분해보면, “거실과 식당 모두 접객용으로 이용해요(C04).”라는 응답이 비교적 많았는데(8사례), 실제로는 식당이 주요 접객 공간이 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식당만 접객공간으로 이용하는 사례에서는 “식탁을 활용하는 것이 손님과 다과를 즐기면서 얘기 나누기에 더 편리해요(C05, C07).”라 답하였다. 한편9W, 평면 상 거실과 식당이 분리되어 있는 사례(C03, C14)23)와 식당의 면적이 협소한 사례(C02, C12)는 거실을 이용하였다. 친척은 방문 시 자고가는 경우가 있어(12사례), 사례 중 일부는 손님을 위한 매트리스를 구비해 두기도 하였다.

Figure 11.

Guest Treating Space


V. 주거행태의 특징

말레이시아 아파트 거주자의 공간사용 방식에 대한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주거행태의 주요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거실과 함께 식당이 가족의 다양한 주거행태를 수반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거실은 가족생활과 사회생활행태의 주요 공간이다. 개인 영상시청 기기가 보편화되었음에도 저녁 식사 후 거실에서의 TV시청은 가족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시간이 되고 있었다. 또한 인터뷰에서는 접객공간을 거실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일상생활의 관찰에서는 거실과 식당을 접객 용도로 함께 활용하는 경우가 더 빈번했다. 또한, 거실은 휴식, 학습 및 업무, 취미생활과 같은 개인생활행태의 공간이 되기도 하였다.

식당은 대표적 기능인 가족의 식사 공간이며, 자녀의 학습 공간 및 가족 모임 공간으로의 가족생활행태가 포함되었다. 또한 식당에서는 부모의 학습 및 업무 공간으로서의 개인생활행태, 손님 접대 공간으로 사회생활행태까지 수반하고 있었다. 식당에서 다양한 행태가 나타나는데에는 식탁이 다과, 식사, 학습, 업무 등 다용도의 테이블로 활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에 있다. 또한 공간구성에서도 말레이시아 아파트의 공적공간은 현관-부엌-식당-거실의 순으로 배치되는데<Figure 12>, 보통 거실과 식당은 벽 없이 개방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식당이 거실의 기능을 함께 하기에 용이한 평면계획이라는 점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Figure 12.

The Living and Dining Rooms are Utilized for a Variety of Purposes (C01)

둘째, 종교적 영향을 바탕으로 한 화장실 사용 방식이 지속되고 있다.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말레이시아는 종교적 가르침에 따라 용변을 본 후 물로 씻는 방식이 선호된다. 과거 양동이에 물을 받아 바가지로 퍼서 씻던 방식이 현대식 욕실에서는 수동식 비데를 이용하여 씻는 것으로 변화하였고, 설비가 다소 열악한 곳에서는 호스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즉, 여전히 용변 후 물로 뒤처리를 하는 문화는 지속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인들은 휴지를 사용하는 것 보다 물로 닦는 것을 더 위생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따라서 다수의 사례에서 수동식 비데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여전히 바가지를 사용하고, 화장실에 휴지를 비치하지 않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Figure 13>.

Figure 13.

Using Handle-Bucket and Bidet Spray

셋째, 기도행위는 가족생활에서 개인생활로 변화하였다.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말레이시아에서는 종교의 자유를 헌법으로 보장하고 있지만 이슬람교가 주축을 이룬다. 이들에게 하루 다섯번의 기도는 일상에서 중요한 의무적 행위로, 현대사회에서는 가족 구성원 각자의 외부활동이 많기 때문에 과거와 같이 가족이 모여 행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다. 따라서 기도는 시간에 맞춰 각자 머물고 있는 장소에서 행하는 개인생활행태로 변화하였다. 주거 공간에서는 각자의 침실이 기도 공간이 되었으며, 기도에 필요한 매트 또는 의복을 침실에 수납하여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Figure 14>.

Figure 14.

Pray Mat on the Bedroom Floor (C13)

넷째, 야드는 음식의 조리 공간이 되기도 하였다. 야드는 벽의 일부가 개방되어 자연 환기가 용이한 공간이다. 우리나라의 다용도실 유사한 용도이며, 원래는 빨래의 세탁과 건조를 위한 세탁실로 계획되며 집안 물품을 수납하는 등의 용도이다. 사례에서는 야드가 음식조리 공간의 기능도 겸하고 있는 것이 파악되었다<Figure 15>.

Figure 15.

Usage of Kiitchen and Yard (C07)

말레이시아에서는 부엌을 드라이키친(dry kitchen)과 왯키친(wet kitchen)으로 분리한 계획을 찾아볼 수 있다.24) 이와 같은 평면계획은 저층주택과 비교했을 때 아파트에서는 드물게 나타나며, 사례 아파트도 부엌은 분리형이 아니었다. 분석대상 가족은 배달 및 포장음식 문화가 발달한 말레이시아임에도 매일같이 직접 요리를 하고 있어 별도의 왯키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이와 같은 요구는 음식 조리 시 발생하는 열기와 냄새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자 부엌과 연계되어 있는 야드를 왯키친으로도 활용하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25) 여기에는 야드가 환기에 용이한 공간이기 때문에 왯키친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것도 이유가 되었다. 야드가 왯키친의 용도로 사용될 경우 세탁기는 야드에 설치하되, 세탁물 건조 시 냄새가 배는 것을 피하기 위해 발코니를 건조 장소로 하거나, 건조기를 사용하였다.

다섯째, 현관에 대해 신발을 벗어두는 공간 및 수납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였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집안에 들어가기 전에 신발을 벗어두고 들어가는데,26) 관찰 및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바에 따르면 현관의 면적 확대와 수납공간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이 나타났다.

현관 용도의 공간이 계획되지 않은 경우에서는 외부 복도 또는 출입문 인근 실내에 신발을 벗어두고, 신발의 수납은 출입문 인근의 내부공간을 활용하고 있었다<Figure 16>. 단위세대의 외부인 공용복도에 신발을 벗어두는 경우에는 분실의 우려가 제기되었고, 출입문 인근의 내부공간에 신발을 벗어두는 경우에는 실내가 더러워질 수 있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따라서 모두 현관 용도의 공간 확보와 신발을 수납할 수 있는 가구의 필요성이 파악되었다.

Figure 16.

Cases of Taken-Off Shoes and Shoe Storage

한편, 현관이 공간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사례에서도 신발을 실내 공간에 수납하고 있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경우 현관은 공용복도와 면한 부분에는 문이 설치 되지 않은 상태로 공급되고, 이후 거주자의 선택에 따라 이 부분에 도어 그릴(door grill)27)이라 부르는 철제문을 설치한다<Figure 17-1>. 도어 그릴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의 현관은 외부로 개방되어 있어 안전에 불리하고, 신발의 도난 위험도 존재하기 때문에 현관신발과 신발장을 실내에 두고 있었다.28) 하지만 이 방식은 비가 잦은 말레이시아에서 젖은 신발을 실내로 가져올 수 밖에 없는 불편함, 청소 및 실내 공간 활용의 어려움과 같은 문제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 도어 그릴을 설치하는 것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법으로, 현관을 제대로 된 용도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안전성을 갖출 수 있게 된다.

Figure 17.

Usage of Entrance Space (C07)

그렇지만 여전히 현관에는 자주 신는 신발을 벗어 두고 여전히 실내 공간에 신발을 수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igure 17-2>. 이것은 현관의 면적이 협소하여 가족에게 적합한 크기의 신발장을 설치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또한 도어 그릴에 틈이 있어 여전히 신발의 도난 위험이 남아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관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평면 계획의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이었다.


VI. 요약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말레이시아의 대표적 주거유형으로 자리잡은 아파트를 대상으로 거주자의 공간사용 방식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주거행태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주거행태 분류에 따라 요약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생활행태는 침실과 욕실을 주요 공간으로 하면서 공적공간인 거실과 식당에서도 나타났다. 침실은 취침, 머리 손질 및 화장, 취미생활의 주요 공간으로 가족구성원의 사적인 주거행태를 수반하고 있었다. 또한, 욕실은 배변 및 목욕 공간으로, 배변 후 물로 처리하는 문화가 지속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한편, 휴식, 학습 및 업무행태는 침실과 함께 공적공간인 거실과 식당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볼 때, 아파트에서는 공적공간이 가족의 개인생활행태도 수반하는 기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가족생활행태는 거실과 식당을 중심으로 하며, 식당의 기능이 다양화되었다. 거실은 TV 시청, 가족 모임, 자녀의 놀이공간이 되었으며, 식당은 식사, 업무, 자녀의 학습공간으로 주요 기능을 하고 있었다. 거실을 가족생활의 주요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사실상 매일의 저녁 식사와 저녁 식사 전후 TV시청을 함께하는 생활 속에서 거실과 함께 식당이 중요한 가족생활 공간으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었다. 이러한 가족중심적 생활 속에서도 기도는 가족구성원의 직업 및 학업으로 인해 시간을 맞춰 모이기 어렵다는 현실이 반영되어 개인생활행태로 변화하였다.

셋째, 가사생활행태인 음식조리는 부엌, 세탁은 야드를 주요 공간으로 하며, 이때 야드는 음식조리 및 세탁 모두를 수반하는 공간이었다. 야드가 음식조리의 공간이 될 때 부엌은 드라이키친으로 사용하고 야드는 왯키친의 기능으로도 사용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음식조리 시 발생하는 열기와 냄새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야드가 가사생활행태의 주요 공간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사회생활행태는 거실과 식당을 주요 공간으로 하며, 접객 공간으로의 식당의 역할이 커졌다. 거실과 식당이 접객 공간의 기능을 하고 있지만, 식당이 손님에게 다과 또는 식사를 대접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실제적인 접객공간으로 기능이 확대되었음이 파악되었다.

결론적으로 말레이시아 아파트에서는 주로 가족생활행태와 가사생활행태를 수반하는 공간에서 말레이시아만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먼저, 연구 사례에서는 특유의 가족중심적인 생활문화를 가지고 있었으며, 거실과 식당은 가족생활행태의 주요 공간이면서도 개인생활행태와 사회생활행태를 수반하는 일상생활의 중심 공간이 되기 때문에 보통 거실과 식당을 연계하는 아파트의 평면계획에 대한 만족도도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가사생활 행태의 주요 공간인 부엌은 음식의 조리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야드를 왯키친으로 사용한다는 점을 반영하여 아파트에서도 부엌을 드라이키친과 왯키친으로 분리 계획하는 것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며, 불가능할 경우 야드가 왯키친의 기능을 수반할 수 있도록 설비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파악되었던 현관에 대한 신발을 벗어두는 공간 및 수납 면적확보와 안전성에 대한 개선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는 외부인에게 폐쇄적인 문화 속에 14개 사례만이 대상이 되어 제한적 분석을 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지 전문가를 통해 선정한 사례의 실증적 연구를 통해 말레이시아 아파트 거주자의 주거행태를 분석한 최초의 시도라는 데 의의를 가지고 있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9년 (사)한국주거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보완한 연구임.

본 연구는 2016년도 정부(미래창조과학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No. NRF-2016R1A2B2010247).

Notes

1) Ju & Kim (2020)은 저층주택을 선호하는 관계로 아파트는 크게 선호되지 않는 주거유형이었으나, 주거격차를 줄이고 주거의 질을 보장하는 대표적인 도시주거 유형이 되었다고 하였으며, Noor & Eves (2011)는 아파트 같은 주거용 고층건물에서의 생활은 도시 생활의 트렌드가 되었으며, 주거 지역 내에 제공되는 편의시설이 아파트가 선호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하였다.
2) Natioinal Property Information Cneter의 2020년 1분기의 주택 재고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다.
3) 일반적인 고층 공동주거의 최소 면적인 60 m2를 최소 기준으로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II장 참고).
4) 말레이시아의 가구 소득 분류는, 크게 상위층 top 20% (T20), 중위층 middle 40% (M40), 하위층 bottom 40% (B40)로 분류되며, 조사 시기인 2019년의 중산층의 소득은 월 RM 4,850~10,959 (약 KRW 1,341,025~3,030,164)에 해당하였다(CompareHero.my, 2020).
5) 본 연구는 실증 조사를 위해 세대에 방문하여 생활을 관찰하고 인터뷰를 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나, 친분이 없는 외부인이 집으로 방문하는 것을 꺼리는 문화적 특성과 함께, 사적인 공간을 조사한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조사대상의 섭외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현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사례 섭외가 이루어졌으며, 총 14세대가 분석 대상이 되었다.
6) 주거행태에 대한 선행연구인 Kim & Yoon(1992)의 연구는 ‘개인생활행위, 공동생활행위, 가사작업행위’로 분류하였고, Lee & Lee(1988)의 연구에서는 ‘개인사적행위, 가족단란, 조리식사, 가사노동, 환경위생’으로 구분하였다. Kim & Lee(2005)의 연구는 ‘개인생활행위, 가족단란행위, 접객행위, 가사생활행위, 행사’, 그리고 Kim & Kang(2005)은 ‘개인생활행위, 가족단란행위, 접대행위, 자녀 돌봄, 세탁행위, 취사관련행위, 보관 및 수납 행위’로, Park, Oh & Kim(2003)의 연구는 ‘개인생활행위, 가족단란행위, 접객행위, 가족식사행위, 접객식사행위’를 큰 범주로 나누고 있으며, 이를 본 연구의 분석 범주와 및 범주별 행태를 분류하는 데 참고하였다.
7) 본 연구 이전에 수행한 인도네시아의 주거행태 연구는 Putra, Ju & Soedarsono(2016)Park, Ju, Soedarsono, & Kim(2020), Park(2020)이며, <Table 1>은 선행연구에서 본 연구와 관련 부분인 ‘Housing Activities’에 관한 것이다.
8) Strata Title Act 1985는 부지의 공유와 건물의 소유권 분배 등에 관한 규정이다.
9) 클러스터 하우스는 고밀도로 지어진 저층주택으로, 헥타르당 123개 단위세대의 건설도 가능하다. 이는 quadrant double-story house 또는 cluster-link house라도고 불리며, 중앙에 외기 순환공간을 두고 서로 연결된 4개 단위세대가 클러스터의 단위가 된다(Ju, 2017).
10) 플랫, 아파트, 콘도미니엄에 대해 Ju(2017), Property tour guide.com (2019), The World of Teoalida (2020)을 참고하였다.
11) <Table 2>의 세대면적은 sqft를 ㎡로 환산 후 소숫점 아래 단위를 반올림 하였다. 현재 C13은 3R1B의 평면형이지만, 당초 3R2B로 공급된 것이기 때문에 3R2B 사례 수에 포함하였으며, 이 사례는 부부 화장실을 드레스룸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12) 입주가사도우미 보다는 주 1~회 정도 방문하는 파트타임 도우미를 선호하였고, 어린자녀가 있는 사례에서도 근무시간동안에는 베이비 시터의 집에 아이를 맡기고 있었다.
13) 인척관계의 가사도우미는 가족과 일생생활을 함께하고 있으므로, 가족으로 판단하여 가족구성원 수에 포함하였다(C05).
14) 편모 3인가족(C14)은 엄마의 취침 장소를 알아보았고, 부부 2인 가족(C02)의 경우는 자녀에 대한 질의를 제외하였다.
15) 부모와 자녀가 한 방에서 함께 취침하는 이유는 “아직 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자기를 무서워해요(C12).”와 “아버지가 돌아가신 이후 부터 쭉 함께 모여서 자고 있어요(C14).”라고 답하였다.
16) 개인생활행태에서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학습 및 업무 행위를 알아보았고, 자녀의 학습 행위가 나타나는 공간은 가족생활행태 부분에서 다룬다.
17) 방 하나를 업무용으로 독립시키기는 했지만 업무 외에도 생활용품 및 의류의 수납, 다림질 등 다용도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18) 사례들은 거실과 식당은 개방적으로 연계되고 부엌이 분리된 평면계획(8사례), 세 공간 모두 벽없이 개방된 사례(C01, C02, C12)와 같이 거실과 식당이 연결된 평면이 더욱 많다.
19) 수라우(surau)는 공공시설 및 주거지에 계획되는 이슬람교도를 위한 기도실이며, 모스크(mosque)는 규모가 큰 이슬람교도의 종교시설이다.
20) 이들 중 자녀 연령이 1세 이하여서 학습이 필요하지 않은 사례(C08, C10)는 학습공간에 대한 질의를 제외하였다.
21) 부엌에서 음식 조리를 하는 사례 중 C04와 C11은 확장 공사를 통해 야드를 없애고 부엌을 넓게 사용하고 있다.
22) 사례들은 야드가 부엌과 인접한 관계로 야드를 조리공간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조리용품의 수납 등 부엌의 기능을 일부 함께 하기도 하였다. 다른 사례와 달리 C03은 야드가 발코니와 함께 단위 세대의 전면에 위치하여 세탁과 관련된 용도(세탁, 건조, 다림질)로 주로 활용된다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그리고 C12는 1층 세대의 특화공간인 정원이 야드의 역할을 하였다. C10은 두 개의 야드가 있어 각각 조리공간과 세탁공간으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23) C13도 평면 상 거실과 식당이 분리되어 있지만 두 공간 모두 접객의 용도로 이용한다고 하였으며, 이 사례에서도 역시 사실상 식당이 주요 접객공간이 되고 있었다.
24) 말레이시아의 요리는 향신료를 사용하고 기름에 식재료를 튀기는 요리법이 많아, 부엌을 드라이키친과 왯키친으로 구분한다. 드라이키친은 가벼운 식사준비용 부엌이고, 왯키친은 가스레인지와 조리 도구를 비치한 주 조리공간으로, 요리시 발생하는 열기와 냄새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형태이다(Ju, 2017).
25) 본 연구의 사례에서는 많은 수를 차지하지 않지만, 말레이시아의 아파트에서는 야드를 왯키친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26) Factsanddetails.com. (2021)에서는 말레이시아 주택에서 실내에 들어가기 전 신발을 벗어두는 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이는 공용복도가 세대의 외부공간이 되는 아파트 생활에서는 사실상 적합하지 않았다. 따라서 c21초기 아파트 평면에서는 현관을 계획하지 않았지만, 점차 신발을 벗어두고 수납할 수 있는 현관을 계획하는 추세로 변화하였다(Kim & Ju, 2019의 학술발표대회 발표자료).
27) 말레이시아의 도어 그릴은 문살이 설치된 철제문으로 현관의 외부에 설치하는 문을 말한다. 도어 그릴은 문을 열어두었을 때 환기를 방해하지 않는 형태이며 방범문의 기능도 한다.
28) 현관에 신발장을 두기도 했지만 도난의 위험이 있어 저렴한 신발만 보관한다고 하였다(C09).

References

  • CompareHero.my. (2020). T20, M40 And B40 income classifications in Malaysia. Retrieved from https://www.comparehero.my/budgets-tax/articles/t20-m40-b40-malaysia
  • Factsanddetails.com. (2021). Customs, manners and etiquette in Malaysia. Retrieved from https://factsanddetails.com/southeast-asia/Malaysia/sub5_4b/entry-3639.html
  • Ju, S. R., & Kim, M. K. (2020). Space grammar of apartment unit plans in Malaysia: focused on PR1MA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31(6), 141-151. [https://doi.org/10.6107/JKHA.2020.31.6.141]
  • Ju, S. R. (ed.). (2017). Southeast Asian houses: embracing urban context. U.S.A.: Seoul Selection.
  • Kim, M. H., & Lee, Y. M. (2005). The behavioral patterns in residential spaces among middle-size apartment residents: with special reference to 30s pyong apartment with 3 bed room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6(6), 21-27.
  • Kim, M. H., & Yoon, B. C. (1992). Space usage patterns of middle-sized apartment dwellers in the city of Seou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8(10), 25-38.
  • Kim, M. K., & Ju, S. R. (2019). Contextual modernization of unit plans for Malaysian apartments. Proceedings of 2019 ENHR Conference of European Network for Housing Research (p. 278), Athens, Greece.
  • Kim, J. K., Shim, W. G., & Park, S. B. (2002). A study on the residents’ space usage behavior in apartments developed in Busa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8(11), 53-62.
  • Kim, J. Y., & Kang. S. J. (2005). Behavioral pattern peception in the kitchen and utility space among apartment resid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4), 17-30.
  • Lee, J. W., & Lee, H. S. (1988). A study on the evolution of dwelling space with respect to human behaviour.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4(4), 39-47.
  • Lim, P. I., & Chang, Y. F. (2018). Preference of residential typologies of urban Malaysians. Planning Malaysia. Journal of the Malaysia Institute of planners, 16(7), 171-181. [https://doi.org/10.21837/pmjournal.v16.i7.509]
  • National Property Information Center (NAPIC) (2020). Residential property srock table Q1 2020. Retrieved from https://napic.jpph.gov.my
  • Noor, N. A. M. & Eves, C. (2011). Malaysia high-rise residential property management: 2004-2010. Retrieved from https://eprints.qut.edu.au/40956/1/40956.pdf
  • Park, M. J. (2020). Housing culture of high-rise apartment in Jakarta, Indonesia.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 Park, M. J., Ju, S. R., Soedarsono, W., & Kim, M. K. (2020). Housing behavior in high rise apartment adapting to the new forms of housing in Jakarta.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31(4), 1-14. [https://doi.org/10.6107/JKHA.2020.31.4.001]
  • Park, S. B., Oh, C. O., & Kim, S. T. (2003). The study on space usage behavior according to the type of apartment and household characteristics of the 60 m2- and 85 m2-sized apartmen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12), 87-96.
  • Property tour guide.com (2019). 13 Types of houses in Malaysia that you should kow. Retrieved from https://www.propertytourguide.com/types-of-houses
  • Putra, G. B., Ju, S. R., & Soedarsono, W. (2016). Housing activities in contemporary Indonesian dwelling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7(6), 65-75. [https://doi.org/10.6107/JKHA.2016.27.6.065]
  • Romeli, R. H. (2021). Income classification in Malaysia: what is B40, M40, and T20. Retrieved from https://www.iproperty.com.my/guides/what-is-b40-m40-t20-in-malaysia
  • Statista (2020). Malaysia: urbanization from 2010 to 2020. Retrieved from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455880/urbanization-in-malaysia
  • The World of Teoalida (2020). Housing in Malaysia. Retrieved from https://www.teoalida.com/world/malaysia

Figure 1.

Figure 1.
Apartment and Condominium in Malaysia

Figure 2.

Figure 2.
Sleeping Space

Figure 3.

Figure 3.
Study and Work Space

Figure 4.

Figure 4.
Hair and Makeup Space

Figure 5.

Figure 5.
Excreting and Shower Space

Figure 6.

Figure 6.
Family Dining Space

Figure 7.

Figure 7.
Family Gathering Space

Figure 8.

Figure 8.
Space of Playing and Study with Children

Figure 9.

Figure 9.
Cooking and Grocery Storing Space

Figure 10.

Figure 10.
Laundry and Drying Space

Figure 11.

Figure 11.
Guest Treating Space

Figure 12.

Figure 12.
The Living and Dining Rooms are Utilized for a Variety of Purposes (C01)

Figure 13.

Figure 13.
Using Handle-Bucket and Bidet Spray

Figure 14.

Figure 14.
Pray Mat on the Bedroom Floor (C13)

Figure 15.

Figure 15.
Usage of Kiitchen and Yard (C07)

Figure 16.

Figure 16.
Cases of Taken-Off Shoes and Shoe Storage

Figure 17.

Figure 17.
Usage of Entrance Space (C07)

Table 1.

Housing Activities Classification

Activities Contents
Personal activities Sleeping, Resting, Make up & Hair dressing, Study & Working, Hobby, Excreting & Shower
Family activities Praying, Family dining, Watching TV, Play and Study with Children, Family gathering
Services activities Laundry, Drying laundry, Grocery storing, Cooking
Social activities Treating guest, Neighbor gathering, Religious celebration

Table 2.

Information of Cases

Case C01 C02 C03 C04 C05
Setia Mutiara Apartment Setia Mutiara Apartment 10 Semantan Suites Seri Duta II Pantai Hillpark I
Location Shah Alam Shah Alam Kuala Lumpur Kuala Lumpur Kuala Lumpur
Type Apartment Apartment Condominium Condominium Condominium
Built year 2016 2016 2006 1997 1991
Total units 676 676 125 96 234
No. of floor 11/11* 11/11* 6/13* 2/5* 3/6*
Unit size 87 m2 78 m2 93 m2 186 m2 140 m2
Unit type 3R2B** 3R2B** 2R2B** 3R2B(+1)** 3R2B**
Floor plan
Case C06 C07 C08 C09 C10
PPA1M Larai PPA1M Larai Petalz Residences Amaya Saujana Sri Meranti
Location Putrajaya Putrajaya Kuala Lumpur Shah Alam Petaling Jaja
Type Apartment Apartment Apartment Condominium Apartment
Built year 2017 2017 2016 2010 2009
Total units 1,680 1,680 565 378 276
No. of floor 4/24* 23/24* 32/37* 5/13* 1/5*
Unit size 111 m2 139 m2 101 m2 168 m2 60 m2
Unit type 3R2B** 4R3B** 4R2B** 3R3B(+1)** 3R2B**
Floor plan
Case C11 C12 C13 C14 E: entrance, K: kitchen
D: dining room
L: living room
Rm: master bedroom
R1,2,3: bedroom
S: studyroom
mR: maid bedroom
mB: maid bathroom
Y: yard, B: bathroom
bal: balcony
st: storage
P: powder room
DR: dress room
*Floor of case unit/
Total floor of building
**ex) 3R2B: 3bedroon
and 2bathroom,
(+1): maid’s
SD Aprtment 2 Sucasa Corporate
Apartments
Pantai Hilpark 3 Dynasty Condo
Location Kuala Lumpur Kuala Lumpur Kuala Lumpur Klang
Type Apartment Condominium Condominium Condominium
Built year 2002 2003 2010 1995
Total units 480 146 747 300
No. of floor 1/5* 1/18* 1/5* 11/13*
Unit size 79 m2 88 m2 93 m2 130 m2
Unit type 3R2B** 2R2B** 3R1B** 3R2B**
Floor plan

Table 3.

Information of Families

case
no.
Family member* Religion
**
Ownership
***
Period of
living
****
Previous
housing
type
*****
Hire
house
maid
******
Preferred housing
Type
*****
Location
*******
Ownershi
***
Unit size
*******
Unit type
*********
*W: wife, H: husband, S: son, D: daughter, R: relative (age) ** I: Islam, B: Buddhism ***O: own, R: rent ****M: month, Y: year *****T: terrce house, D: detached house, sD: semi-detached house, A: apartment ******Y: yes, N: no (f: full-time, p: part-time) *******U: urban, SU: sub-urban (new town), R: rural ********m2 (sqft) *********ex) 3R2B: 3bedroon and 2bathroom
C01 W(32), H(32), S(7, 4) I O 6M T N D SU O 186(2,000) 4R2B
C02 W(29), H(29) I O 2Y T N A SU O 186(2,000) 4R3B
C03 W(35), H(33), S(5, 1) I O 6Y T Y(p) T SU O 186(2,000) 4R3B
C04 W(51), H(53), S(21, 16) I O 7Y D Y(f) A U O 186(2,000) 4R3B
C05 W(37), H(47), D(14, 8), S(12, 2), R(22) I O 14Y T Y(f) A U O 186(2,000) 3R2B
C06 W(39), H(40), S(14, 10), D(8, 2), R(75) I O 2Y A N D R O 111(1,200) 4R2B
C07 W(53), H(55), S(15) I O 1Y T N D SU O 139(1,500) 4R3B
C08 W(30), H(31), S(1) B O 2Y A N A U O 111(1,200) 4R3B
C09 W(55), H(56), D(21) I R 3Y T Y(p) D SU O 232(2,500) 4R4B
C10 W(29), H(29), S(1) I O 4M A N T SU O 60(650) 3R2B
C11 W(37), H(42), D(14), S(11) I R 1Y T N D R O 139(1,500) 5R3B
C12 W(32), H(40), S(5), D(4) I O 2Y T N sD SU O 186(2,000) 4R4B
C13 W(36), H(38), D(12, 11), S(5, 1) I O 1Y A N sD U O 232(2,500) 5R2B
C14 W(49), D(17, 13) I O 2M A Y(p) sD U O 232(2,500) 5R4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