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2, No. 6, pp.69-80
ISSN: 2234-3571 (Print) 2234-225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5 Dec 2021
Received 29 Sep 2021 Revised 30 Nov 2021 Accepted 04 Dec 2021
DOI: https://doi.org/10.6107/JKHA.2021.32.6.069

고령자를 고려한 실내 조도기준 연구 : 서울시내 5개 백화점 및 쇼핑몰 사례를 중심으로

황품헌* ; 조지영**
*정회원(주저자),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고령서비스-테크 융합전공 석사과정
**정회원(교신저자), 경희대학교 주거환경학과 고령서비스-테크 융합전공 부교수
A Study on the Standard for Indoor Illuminance Considering the Needs of the Elderly : Focused on Five Department Stores and Shopping Malls in Seoul
Huang, pinxuan* ; Cho, Ji Young**

Correspondence to: Ji Young Cho, Dept. of Housing and Interior Design (AgeTech-Service Convergence Major), Kyung Hee University, Korea. E-mail: jcho@khu.ac.kr

Abstract

As people age, they encounter vision problems that affect their comfort and safety; and thus providing comfortable lighting environment is essenti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 to examine a proper level of illuminance for the elderly through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the KS illuminance standard, (b) to recommend a new illuminance standard to accommodate the elderly’s physiological and psychological needs’, and (c) to examine whether cases of five shopping spaces met recommended illuminance standards for the elderly. Although online shopping has increased, popular shopping venues for the elderly remain offline. Through literature review, it was fount that the current KS standard of illuminance for corridor and toilet in department stores is theoretically low and insufficient and a new standard was proposed. On-site measurements of five representative department stores and shopping malls in Seoul, conducted by measuring illuminance of lobby, store, elevator hall, corridor, and toilet, revealed that the illuminance level of elevator halls was particularly below the KS standard, and that of corridor and toilet was below the recommended illuminance level for the elderly. Improving the KS illuminance standard considering physi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elderly is necessary.

Keywords:

Aging, Department Stores, Shopping malls, Illuminance

키워드:

고령화, 백화점, 쇼핑몰, 조도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UN의 ageing report에 의하면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서 노인 인구의 수와 비율이 증가하고 있고 인구 고령화는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사회 트렌드 중 하나로서 모든 사회 분야가 영향을 받고 있다(UN global issues-Ageing, 2019). 한국은 2020년 말 기준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16.4%를 차지하고 있는데(KOSIS National Statistical Portal Aging Population Ratio, 2020), 과학 기술과 의학의 발달로 인한 평균 연령의 증가와 여러 사회 문제 등으로 인한 출산율의 감소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구의 고령화를 예상하게 한다.

고령사회에서는 주거환경 및 사회의 여러 시설들이 노인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지 평가하고 이에 맞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노인들은 여러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변화를 갖게 되지만, 특히 시각의 생리적 변화는 낙상, 부딪힘 등의 여러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인간이 시각을 통해 수집하는 정보의 양이 전체 감각을 통해 받아들이는 양의 87%에 이르는 만큼(Kim et al., 2018), 노화로 인한 시각기능의 저하는 사물인식에 어려움을 주고 안전한 통행에 영향을 미친다(Song & Rhu, 2000). 따라서 노인들이 사용하는 환경에 시각적 특성을 고려한 조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일상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거환경 뿐 아니라 노인들이 찾는 공공공간과 상업공간에도 적용된다.

특히 여러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이 성장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노인들은 오프라인으로 주로 쇼핑을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쇼핑공간이 노인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 KOSIS 포털의 2020년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을 하는 비율이 20대는 94.7%, 30대는 93.8%인 반면, 60대는 31.4%, 70세 이상은 14.7%로 젊은이와 고령자 사이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KOSIS National Statistical Portal Internet Shopping by{Gender/Age}, 2020). 이는 온라인 쇼핑 방법이 고령자들에게 쉽지 않음과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직접 보고 고르는 것이 그들에게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2020년 보고된 선호하는 쇼핑 방식 조사 결과에도 60세 이상의 91.9%는 오프라인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2019 인천광역시 사회조사: 선호하는 쇼핑). 또한 2020년의 연령별 오프라인 카드 소비 증감률을 살펴보면 10대에서 50대까지는 마이너스 성장인데 비해 60대, 70대의 경우 각각 1.4, 1.2% 증가하여 노인들에게 오프라인 쇼핑은 여전히 주로 이용하는 방법임을 알 수 있다(Moon & Park, 2021).

조명환경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그동안 주택의 조도기준을 KS 조도기준과 검토한 연구들은 있었으나 쇼핑환경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들의 쾌적한 삶을 위하여 오프라인 쇼핑공간의 조명 환경이 고령자들의 시각적, 생리적 특징에 적합한지 검토하고자 한다. 쇼핑공간은 물건을 살피는 행위, 이동, 휴게 등 다양한 행위가 일어나므로 공간의 밝기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조도는 전반적 환경에 큰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쇼핑공간의 대표적인 예인 백화점과 쇼핑몰의 조도 기준이 노인에게 적절한지를 문헌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 탐구하여 고령자에게 적합한 조도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고령자의 시각적 특성을 파악하고 KS 조도 기준을 연구한 후 제시된 조도기준으로 서울의 대표적인 5군데의 백화점과 쇼핑몰의 조도현황을 살펴본다.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례 분석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조명 요소 중 조도의 특징과 노인의 시각 생리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백화점의 KS 조도 기준을 살펴보고, 고령자와 조명환경을 대상으로 진행된 선행연구를 통해 노인이 쾌적성을 느끼는 조도 레벨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후 고령자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고령자에게 적합한 조도를 KS 조도를 수정하여 제안하였다. 사례 연구로는 대한민국 서울의 대표 쇼핑공간 5개를 선정하여 방문하여 조도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제안된 KS 조도기준과 비교하여 기존 쇼핑공간의 조명환경이 노인에게 적합한지를 살펴보았다.


II. 이론적 배경

1. 백화점 및 쇼핑몰 조명 개요

백화점과 쇼핑몰은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물건을 구매하는 대표적 상업공간이다.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백화점(department store)은 “여러 가지 상품을 부문별로 나누어 진열·판매하는 대규모의 현대식 종합 소매점”으로 쇼핑몰(shopping mall)은 “한군데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살 수 있도록 상점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정의된다(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21). 백화점은 다양한 상품 계열을 폭넓게 취급하며 상품 계열 당 전문 구매자나 담당자가 운영하고(Lee & Kim, 2013) 주로 수직적인 층별 MD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Yang & Kim, 2009). 쇼핑몰은 쇼핑 외에도 식음, 여가, 휴식, 자기개발, 육아에 이르기까지 다양화되며 원스톱 쇼핑경험을 제공하고 있다(Cha & Park, 2014). 수익구조는 백화점은 각 매장의 판매 수수료로 쇼핑몰은 임대수익으로 차이가 있다.

공간구성 특징을 살펴보면, 백화점은 기능상 고객 부문, 종업원 부문, 상품 부문, 판매 부문, 사무관리 부문으로 나뉜다((Park et al., 2006). 고객 부문은 고객용 출입구, 복도, 계단 등의 공공장소, 종업원 부문은 종업원 입구, 통로, 식당 등의 공간, 상품 부문은 상품의 보관 및 배달을 위한 공간, 판매 부문은 매장, 사무관리 부문은 사무실이 구성된다(Park et al, 2006). 쇼핑몰은 상품을 사고 파는 단순한 기능에서 출발하여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체류시간을 극대화하는 복합공간을 제시하는데 (Bae & Shim, 2019), 그 구성은 개별점포와 공용공간이라는 두 영역이다 (Cho & Oh, 2018). 최근에는 전통적 백화점들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여가 등이 한 곳에 모인 원스톱 복합 쇼핑몰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Go, 2018).

백화점은 공간을 5개로 구분하지만 고객이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은 고객 부문와 판매 부문이다. 이는 쇼핑공간의 공공공간과 쇼핑공간으로 구분되는 분류와 유사하다. 이에 백화점과 쇼핑몰은 운영과 관리에 차이가 있지만(Yang & Kim, 2009), 공간적 분류에 있어 일관성이 있어 조사대상 선정에 있어서는 백화점과 쇼핑몰을 구분하지 않고 대상으로 하였다.

한편 실내 환경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조명은 상업시설에서 분위기를 제공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조명은 제품의 특성표현에 큰 영향을 미친다(Kim, 1994). 쇼핑공간의 조명은 주로 쇼핑 욕구와 상품 전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또한 쇼핑객들의 안전과 쾌적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업 공간의 조명은 크게 환경 조명과 상품 조명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 조명은 환경의 전반적인 조도를 제공하여 공간, 물체 및 사람들이 보이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Heo, 2006) 상품 조명은 상품의 매력을 높이고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Park, 1999). 환경 조명은 공간과 물체가 잘 보이게 하므로 안전성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 조명을 주로 다루도록 한다.

2. 조명의 중요 지표

조명은 조도, 색온도, 파장, 염색 지수, 광도, 명도 등다양한 속성을 가진다. 그 중 상점환경 조명디자인에서 중요한 지표로는 조도, 색온도, 연색성을 들 수 있다. 조도란 단위면적에 입사하는 광속으로 단위는 룩스(lx)로 표시한다(Kim, 2004). 조명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정량적 지표로 볼 수 있으며 조도를 높이면 시각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Won et al., 2006). 색온도는 빛에 포함된 색 성분을 표현하는 측정 단위로 그 단위는 K (캘빈)이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차가운 분위기가, 색온도가 낮을수록 평온하고 안정된 분위기가 연출된다. 연색성이란 어떤 빛으로 물체를 비추어 볼 때 보이는 물체의 색에 대한 느낌으로 그 단위는 Ra이다(Won et al., 2006). 높은 연색 지수는 상품 진열에 도움이 되는데, 연색 지수가 높을수록 물체의 색상을 복원하는 능력이 더 강해지고 사람의 눈으로 물체의 색상을 쉽게 구별할 수 있다(Lee & Yoon, 2019).

그 중 조도는 특히 고령자의 안전성과 관련이 크다. 빛이 고령자의 건강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시각기능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 노화가 진행될수록 시각기능에 변화를 초래하여 젊은이들에게는 밝은 곳이라도 고령자에게는 어둡게 느껴지고 사물의 분간이 약해져 안전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Song & Rhu, 2000; Wu et al., 2004). 2015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62세 여성이 넘어져서 다쳐 사망에 이르는 사고가 있었는데, 어두운 조명에서 미끄러운 바닥을 관찰하지 못해 낙상사고가 났다고 한다. 이는 적절한 조명이 안전에 중요함을 보여주는 사례이다(Observer News, 2015). 따라서 적절한 조도를 결정하고 선택하는 것은 고령자의 건강과 안전에 중요하며, 고령자를 위한 건물 빛 환경디자인을 위해서는 고령자의 생리적 요구를 고려하고, 빛과 고령자의 신체 상태에 미치는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3. 고령자의 생리 시각적 특성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람의 눈과 뇌는 점차 생리적, 신경학적으로 퇴화되는데 감각기관이 둔화되고 시력이 저하되는 등 생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시각적 적응성의 변화, 대비감도 감소, 눈부심에 대한 민감도 및 시야 감소. 고령자의 시력저하는 중추신경계의 약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주된 원인은 다음에서 설명하는 눈 구조의 광학적 변화이다(Juliana et al., 2019). <Figure 1>은 눈의 구조도이다.

Figure 1.

Eye StructureSource. Juliana, et al., 2019, p. 4

노인의 시각 장애는 안구 구조의 노화와 질병이라는 두 가지 이유, 즉 생리적 및 병리학 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Dai et al., 2017),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겪는 안구의 구조 변화 중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각막(cornea)의 변화: 각막은 안구로 들어오는 빛을 집중시키고 이물질이 안구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노화로 인해 각막 직경이 작아지고 평평해지면서 굴절력이 변화하는데 이는 고령자 원시의 원인이 된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각막 내피 세포가 두꺼워져서 빛 산란을 일으키기 쉽고 각막 감각 민감도도 감소한다(Wu et al., 2004).

동공(pupil)의 변화: 동공은 안구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동공은 어두운 곳에서 팽창하나, 노년기에 접어들면 동공의 팽창이 젊은이들처럼 뚜렷하지 않다(Wu et al., 2004).

망막(retina)의 변화: 망막은 빛을 신경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노화로 인해 망막이 얇아지고, 광 수용체와 망막 뉴런의 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일단 망막 세포가 손상되면 복구할 수 없고 영구적으로 손상되기 때문에 중심 시력이 심각하게 저하된다(Li & Liang, 2016).

수정체(lens)의 변화: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키는 역할을 한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생리적 조정력이 감소하여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지는 노안이 발생하는데, 이는 수정체 경화증 기능 감소 때문이다. 이 경우 적절한 안경을 착용하는 것 외에도 주변 환경의 조도와 밝기를 높여 시각적 피로를 줄여야 한다(Li & Liang, 2016). 각막과 수정체의 투명도가 감소하고 빛 산란이 발생하여 망막 영상의 대비가 감소하여 시각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수정체의 노화는 고령자의 색 차별 능력을 감소시킨다(Wu et al, 2004).

종합하면 고령자는 노화로 인해 각막 직경이 작아지고 감각 감도가 감소하여 원시가 발생하며, 동공 확장이 젊은 사람들만큼 잘 되지 않고 빛에 대한 감도가 감소한다. 또한 망막이 얇아지고 세포가 손상되면 시력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고, 약해진 수정체는 노안으로 이어지고 색 분별 능력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고령자의 시각적 노화에 의해 여러 안과적인 질병이 초래된다. WHO의 World Vision Report에 따르면 노화는 많은 안구질환의 주요 요인인데, 나이가 들면서 노안, 백내장, 녹내장 및 황반변성의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이는 고령자의 시력에 영향을 미친다(WHO, 2019).


III. 고령자를 위한 조도 기준

상기에서 살펴보았듯 고령자의 시각적 특성은 나이가 듦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게 되는데 그렇다면 적정한 조도기준은 무엇인가? 이는 관련 선행연구들을 통해서나 타 연령대와의 비교를 통해 볼 수 있고, 선행 실험 연구에서 제시된 고령자에게 쾌적한 조도조건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병리적인 이유보다는 노화로 인한 시각적 생리적 변화를 겪는 일반적 고령자를 대상으로 논의한다.

1. 고령자를 위한 조도 관련 선행연구

고령자를 위한 조명환경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은 양적으로 매우 적다. 고령자의 조명에 관한 선행연구의 동향을 분석한 2018년의 연구에 의하면(Lee & Lee, 2018), 총 32개의 연구논문이 있으며 그 중 9편은 색채 지각에 대한 것이고 나머지 23편이 전반적인 조명계획, 연구동향을 다룬 논문이다. 환경 대상으로는 고령자 주택, 주거시설, 경로당, 버스, 교회 등이 있고 백화점 등 상업시설은 전무하다. 또한 고령자의 시각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연구가 부족하다. 조도기준을 KS 조도기준과 검토한 연구들로는 주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있다(Won et al., 2007; Ahn & Choi, 2010).

Yi(2017)는 고령자를 고려한 조명 계획 및 기준 설립과 관련된 활동이 활발한 해외에 비해 국내에는 거의 전무하여 이에 대한 관련 학계, 산업계, 정부 등의 관심과 제정노력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예를 들어 국제그룹인 CIE(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Illumination)는 ‘실내 환경과 조명디자인’이라는 분과위원회를 만들어 Lighting for older people and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 in buildings라는 리포트를 출판하여 정상 시력이거나 시력이 약한 50대 이상을 위한 사무실, 공공시설, 주거 등의 권장 조도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은 ANSI (The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의 승인 아래 Recommended practice for lighting and the visual environment for senior living이라는 지침과 Lighting and the visual environment for older adults and the visually impaired라는 출판물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후자의 출판물은 주거 외에 사무실, 병원, 호텔, 상업공간, 집회공간의 조도와 조명설계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EU에는 ALADIN(Ambient lighting assistance for an ageing population)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조명 개발에 힘쓰는 등 고령자를 위한 조명환경 연구 및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반면 국내는 전무한 상황임을 지적하였다(Yi, 2017).

2. 타 연령대와 비교한 노인의 필요 조도

실험을 통해 노인에게 적절한 조도를 탐구한 해외 연구로는 Boyce(1973)Hatton(1977)가 있다. Boyce에 따르면 연령대가 다른 사람들이 동일한 조명 조건에서 일부 작업을 수행하는 성공률과 작업에 소요된 시간이 다르므로, 이를 근거로 연령대별로 다른 조도에 대한 수요를 추정할 수 있다<Figure 2>.

Figure 2.

Model of Relationship Between Visual Performance and Illuminance for Three Age GroupsSource. Boyce, 1973, p .137

Boyce(1973)는 조사 대상 150명을 연령에 따라 젊은이(18~30세), 중년(31~45세), 노인(46~50세)의 3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Figure 2>에서 가로축은 우측으로 갈수록 조도가 높음을 의미하고 세로축은 참가자들의 시각관련 수행능력을 의미한다. Boyce의 연구에 의하면 조도가 낮을 때 노인의 글자 인식 능력은 성인과 청소년보다 낮았지만 조도를 높이면 노인의 성과가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실험 범위 내에서 조도 증가에 따라 노인의 작업 수행 능력이 향상되어, 노인들은 자신의 시각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을 알려준다. 즉 시각능력을 많이 요구하는 task에서 노인들에게는 높은 조도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Hatton(1977)은 연령에 따라 더 세밀하게 분류하여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동일한 조도에서 61~65세의 사람과 17~20세의 사람은 가시성 수준이 2배 정도 차이가 남을 발견하였다<Figure 3>.

Figure 3.

Visibility Levels for Different Aged PopulationsSource. Hatton, 1977, p. 43

즉 조도가 낮을 때 노인들은 사물을 인식하는데 장애가 있고, 고령자와 성인이 동일한 저조도 조건에서 가시성 수준 등급이 차이가 나므로 비슷한 가시성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령자는 더 높은 조도가 필요함을 알려준다. Hatton(1977)의 연구는 노인에게 적정한 조명 환경을 만들기 위해 성인의 조도의 2배 정도 높여야 함을 보고하였다.

위의 실험들은 상업공간이나 주거공간 등으로 한정하지 않고 시각적 task, 조도와 나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3. 쾌적함을 고려한 조도

고령자에게 쾌적한 조도를 연구한 문헌을 살펴보면, 공간과 물체를 지각하는데 있어 필요한 밝기 확보와 편안함 충족을 위해 400~1000 lx 사이의 조도를 제공해야 한다고 한다(Choi et al., 2018). Choi et al.(2018)은 광천장 무창 공간에서 조도에 관한 실험을 하였는데, 실험 참가자는 20~30대 성인 20명과 65세 이상 고령자 21명으로 구성하였다. 주관적인 쾌적성 평가 결과, 65세 이상의 성인은 모든 색온도에서 조도가 1,000 lx일때 쾌적함을 보고하였고, 반면 20~30대 성인은 모든 색온도에서 400 lx일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고 보고하였다. 즉 고령자가 느끼는 편안한 조도는 20~30대 성인보다 2배 이상 높으며 약간 밝다고 느끼는 곳에서 편안함을 느낀다고 하였다. 한편 2,000 lx부터는 매우 밝다고 느끼고 편안한 감정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2,000 lx 가 노인들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최대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도가 고령자의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Kim, 2019)에 의하면 남성 70-77세 고령자 10명의 뇌파를 동일한 실내 조건에서 서로 다른 조도 하에서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 조도가 1,000 lx일 때 고령자의 쾌적함이 가장 높고 집중력이 높으며 심장 안전도가 가장 높음을 발견하였다(Kim, 2019).

위의 실험들 결과에 따르면 고령자에게 쾌적성은 1,000 lx에서 가장 높고, 조도는 2,000 lx를 넘을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눈에 불편함을 준다고 하겠다.


IV. KS 조도 표준

1. KS 조도

KS 조도 기준은 KS A 3011이라는 국가 표준인증서류에 나와 있다. 이 표준은 1977년에 처음 제정되고 몇 차례의 수정을 거쳤으며, 가장 최근 버전은 2018년에 최종개정확인을 한 1988년에 제정된 것이다. KS 조도 기준은 경기장, 공공시설, 공장, 교통, 병원, 사무실, 상점, 옥외시설, 주택, 학교로 총 10개의 환경으로 나누어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KS 조도 기준에는 조도 및 그 분포, 눈부심, 그림자, 광색을 중요한 조명의 고려 요소로 분류하며, 그 중 조도는 조명 설계에 있어 우선 계산의 대상이 되므로 그 기준을 작성했다는 목적을 명기하고 있다. KS 표준 조도는 다양한 조도 환경에서 시력 수준을 테스트하여 설립하였는데 1988년 평균 연령 20세의 남녀 대학생 40명의 실험결과를 근거로 하였다(Ji et al., 1988). 조도의 분류는 카테고리 A~K까지 총 11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조도 기준이 A가 가장 낮고, 뒤로 갈수록 높은 조도를 의미한다. 가장 낮은 A는 3~6 lx, 가장 높은 K는 6,000~15,000 lx까지 범위가 다양하다. 또한 조도는 바닥 위 85 cm 정도를 기준으로 하며 앉아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바닥 위 40 cm 정도에서 측정된 조도를 의미한다고 설명되어 있다.

조도 기준에서 상점 환경은 가전제품 판매점, 귀금속 판매점, 백화점, 서점, 수예점, 슈퍼마켓, 시계 판매점, 식품점, 육아용품점, 의류 판매점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 백화점은 다시 상담 코너/안내 코너(조도분류 H), 일반부 전반/점포내 진열/중점부 전반/특매장 전반(H), 장식창 중점/점포내 중점 진열(I), 전시(I)의 4개 영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또한 상점의 일반 공통 사항으로 계단/복도(F), 계산대/포장대(H), 상담실/응접실(F), 세면장/화장실(F),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 홀 (H)으로 분류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환경조명을 연구하므로 장식창과 전시 조명은 제외하였다. <Table 1>는 KS 조도 권장 범위 중 백화점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공간과 관련된 조도이다. 영역 F는 고휘도 대비 혹은 큰 물체 대상의 시작업 수행의 공간 유형으로 조도 범위는 150-200-300 lx로 제시되어 있다 (중간 수치인 200은 평균을 의미). 영역 H는 저휘도 대비 혹은 매우 작은 물체의 시작업 수행의 공간 유형으로 조도 범위는 600-1000-1500 lx로 지정되어 있다.

KS Illuminance Standard (Store)

백화점의 조도를 주택의 조도기준과 비교해 보면, 백화점의 엘리베이터 홀과 로비는 각각 공동주택 공용부분의 엘리베이터홀(F)과 로비(F)의 기준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고, 복도 및 화장실 역시 주택 내부의 복도(D), 화장실(E) 기준보다 백화점의 기준이 높게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Table 2>.

KS Illuminance Standard (House)

2. 권장 조도 제안

KS 표준이 평균 연령 20세의 성인을 기준으로 설립되었으므로 동일 기준이 고령자에게 적합한지에 의문이 제기된다. 선행연구 분석 시 Boyce(1973)Hatton(1977)의 연구결과는 고령자가 젊은이와 동일한 시력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약 2배의 높은 조도가 필요하므로 이를 KS 조도 기준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조도 범위를 2배로 증가하면 조도가 너무 높아 눈부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상담 코너, 안내 코너, 일반부 전반, 점포내 진열, 중점부 전반, 특매장 전반, 엘리베이터 홀의 권장범위는 600~1,500 lx인데 이는 고령자에게 쾌적한 1,000 lx 수준에 적절하게 보인다. 그러나 복도, 화장실의 공간 조도는 현재 150~300 lx인데 400lx가 되지 않는 낮은 조도이므로 고령자의 조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2배 높은 300~600 lx로 제안한다. <Table 3>은 KS 권장 조도의 영역 F를 노인을 고려하여 2배 높은 조도로 정리하여 제안한 것이다. 한편 현재 조도분류 H는 상담 코너, 안내 코너, 일반부 전반, 점포내 진열, 중점부 전반, 특매장 전반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중점부, 특매장이란 어떤 곳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본다.

Recommended Illuminance Standards for The Elderly


V. 현장 측정 및 표준 비교

1. 조사대상

실제 쇼핑공간의 조도가 KS 기준 및 본 연구에서 제안한 노인대상의 기준에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의 백화점 및 쇼핑몰 5개를 선정하고, 적절한 측정 방법을 통해 조도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조사 대상은 <Table 5>와 같이 서울 도심권에서 대표적인 백화점 2곳과 쇼핑몰 3곳이다. 1, 2번은 판매량이 가장 많은 백화점 중 하나이며(Oh, 2021). 3, 4, 5번은 서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쇼핑몰로 리스트된 곳들 중에서 선정하였다.1)

백화점은 여러 층과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측정대상 층의 선정이 필요한데, 보통 특정 층이 노인 관련 상품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는 않다. 이는 노인들이 자신들은 실제 나이보다 본인을 젊게 생각하며 노인전용 매장으로 구획할 경우 방문의사가 적은 이유 때문에 백화점에서 특별히 층이나 구획을 나누지 않는다(Cho, 2020). 따라서 노인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구매하는 아웃도어 의류매장이 위치한 층을 측정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는 노인들이 퇴직 후에도 지속적인 사회활동으로 인해 품위유지 및 이미지 표현에 필요한 옷을 구매하고, 사회적 트렌드에 민감하고, 신제품과 패션에 관심이 많다는 선행연구(Chae, 2020)를 참고하였다. 2020년 아웃도어 시장은 50대 27.6%, 60대 이상이 20.7%로 다른 연령대들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Jung, 2021). 측정한 공간은 1층 로비, 아웃도어 의류매장이 있는 층의 매장, 엘리베이터 홀, 복도, 화장실로 선정하였다.

2. 조사방법

조도의 측정은 평균조도를 측정하는 KS 5점법과 KS 다점법을 사용하였다. KS 5점법이란 실내 공간 5 곳의 조도를 측정하고 그 평균을 계산하는 방법이다(Joo & Choi, 2006). 이는 실의 평균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실의 각 모서리를 기준으로 벽면으로부터 50cm 떨어진 곳의 총 5점을 작업면 높이 80±5 cm에서 조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높이 측정은 휴대폰의 측정 소프트웨어로 측정하였다. 각 측정된 값들은 수식 (1)과 같은 방법으로 평균조도 E를 산출하였다. <Figure 4>은 KS 평균조도 산출법인 5점법에 의한 조도 측정 위치를 나타내며, 수식 (1)은 5점법에 의한 평균조도를 산출하는 식을 나타낸다.

E=1/6 Emi+2Emg수식 (1) 
Figure 4.

KS 5-point Measurement PositionSource. Joo & Choi (2006), p 3.

KS 다점법은 조명 기구가 다양하게 배치된 넓은 공간에 적합하다(Joo & Choi, 2006). 다점법은 측정 횟수를 공간의 크기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데 측정 횟수가 많을수록 데이터가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규모가 큰 로비의 평균 조도 측정을 위해 총 25개의 서로 다른 위치에서 측정을 수행하여 그 평균을 산출하였다. 조도 계산 방법은 수식 (2)와 같다. 수식에서 i는 측정 횟수를 의미한다. 측정 높이는 5점법과 동일하게 지면에서 80±5 cm로 하였다.

E=1/i Emi수식 (2) 

측정 과정에서는 측정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평면도에 빨간색 점으로 표기하였으며, 공간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일부 조명 위치를 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기계는 <Figure 5>와 같이 PM6612이다. 두 측정 방법 모두 동일한 측정기를 사용하였다.

Figure 5.

Measuring Machine

3. 조사 내용

측정은 2021년 5월 18일과 5월 19일 양일간 오후 2시~5시에 실시하였다. 측정일의 기상조건 섭씨는 24.5~26.6도였으며 강수량은 0 mm이었다. 측정 공간은 1층 로비, 아웃도어 의류매장이 있는 층의 매장, 엘리베이터 홀, 복도, 화장실이다.


V. 결 과

1. 현장 조사 결과

측정 대상 백화점의 위치 및 외관사진, 측정한 층의 정보, 측정공간의 사진과 조도 결과는 <Table 4>와 같이 정리하였다.

Basic Information and Illuminance Measurement Results of Field Surveys

조도 측정 결과, 조도는 전반적으로 상점이 가장 높았고 이후 로비, 엘리베이터 홀, 화장실, 복도의 순서였다.

각 백화점 별로 조도를 살펴보면, 백화점 1은 엘리베이터 홀의 조도가 KS 표준보다 낮은 편이어서 조도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로비와 상점은 KS 표준 범위에는 속하나 권장 평균값인 1000 lx에는 미치지 못하므로 조금 더 높은 조도가 필요해 보인다. 따라서 백화점 1은 엘리베이터 홀 개선과 로비와 상점의 조명을 적절한 수준으로 높인다면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본다.

백화점 2는 엘리베이터 홀과 복도의 조도가 낮았다. 복도의 조도는 300 lx 미만으로 타 백화점과 비교해서도 가장 낮았다. 따라서 백화점 2는 복도와 엘리베이터 홀의 조도를 높일 필요성이 보인다. 로비와 상점 역시 기준치는 맞으나 권장된 평균인 1000 lx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엘리베이터 홀(73.6~124.7%)과 복도(88.7~119.3%)는 각 측정점 별로 조도 차이가 많은 편이라 조도가 균일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백화점 3은 화장실과 엘리베이터 홀의 조도가 낮은 편이었다. 화장실의 조도는 300 lx 미만으로 타 백화점과 비교해서도 매우 낮았다. 로비와 상점 역시 기준치는 맞으나 권장된 평균인 1000 lx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상점은 측정점 별로 조도 차이가 적어 조도가 비교적 균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범위 96.8~102.5%). 다른 공간의 조도는 일반인의 조도 요구 사항은 충족하지만 고령자 친화적인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백화점 4 역시 화장실과 엘리베이터 홀의 조도가 낮은 편이었다. 특히 화장실은 300 lx 미만으로 타 백화점과 비교해서도 가장 낮았다. 로비와 상점 역시 기준치는 맞으나 권장된 평균인 1000 lx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백화점 5는 측정된 모든 공간이 조도 기준을 충족하였다. 로비와 상점 역시 KS 기준치는 맞으나 권장된 평균인 1000 lx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2. 종합 정리

5개 백화점의 조도를 측정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로비와 상점은 성인들 대상으로 설립된 KS 조도기준인 600~1500 lx를 충족했으나 그 평균치인 1000 lx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엘리베이터 홀은 저조도가 일반적인 현상이 되고 있었다. 관찰된 5개의 백화점들 중 4곳이 KS 조도 기준인 600~1500 lx 보다 낮았다. 화장실과 복도는 KS 기준은 충족하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된 고령자를 위한 조도 기준에는 못 미치는 곳이 각각 2곳, 1곳이었다. 화장실과 복도는 KS 조도가 150~300 lx로 낮게 지정되어 있어 노인들을 고려할 경우 2배 높은 조도인 300~600 lx를 권장하였는데, 백화점 5군데 중 3군데는 이미 KS 조도범위를 초과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된 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나 2곳의 백화점은 화장실이, 1곳의 백화점은 복도가 노인을 고려한 제안된 조도 기준보다 현저히 낮았다. 따라서 조명 방식을 조정하거나 조명 장비를 변경하여 밝기 향상을 개선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백화점 5군데에서 관찰된 대부분 공간의 조도가 일반인의 기준에는 적합하나, 엘리베이터 홀은 기준에 미달되고 있다고 하겠다. 또한 고령자에게 적합한 조도 기준에 일부 복도와 화장실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하겠다. <Table 5>은 조사 대상에 대한 조도 기준 충족여부를 정리한 것이다.

Field Survey Result

3. 논의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을 통해 고령자들은 성인보다 더 높은 조도가 필요함을 파악하였고 현재 KS 표준 조도가 이를 반영하고 있지 않아 노인의 시지각적인 특성을 고려한 조도기준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 고찰 결과 고령자 친화적인 조도에 대해 쇼핑공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무하였고, 주택이나 노인복지주택 등 주거환경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들이 있었다.

기존의 연구들에서 KS 주택 조도기준을 살펴본 연구들도 KS 조도기준이 연령에 따른 시각 특성을 고려한 기준이 아니므로 연령에 맞는 새로운 기준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Won et al., 2007; Choi et al., 2009; Ahn & Choi, 2010). Yi (2017)는 고령자를 위한 조명환경 및 기준에 대해 해외에 비해 국내는 부족함을 지적하고 있다. 다양한 실험 변수를 가진 조명 환경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실험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노인 및 시각적 노화에 대처할 수 있는 조명 환경 설계를 제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시하였다(Yi, 2017).

한편 본 연구에서 복도와 화장실의 조도 기준을 300-450-600 lx으로 상향 조정할 것을 제안하였는데 이는 Zhang(2007)의 연구에서 300-600 lx일 때 노인들의 시각적 능력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근거로 개선의 근거가 된다. Zhang은 62~83세 노인 17명을 대상으로 조도, 조도 균일성, 색온도 및 배경색을 변수로 한 실험을 진행하여 숫자 식별, 읽기 실험, 조명 선호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조도가 50 lx일 때 참가자들의 점수가 높지 않았으나 300 lx일 때 크게 상승하였고, 700 lx 이상에서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고 한다. 즉 300-600 lx 단계에서 시각적 능력이 가장 향상되었는데, KS 조도 기준(150-200-300 lx)일 때 보다 300-450-600 lx일 때 시력 수준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본다.


IV. 결 론

본 연구는 백화점의 조도 기준이 노인에게 적절한지를 문헌조사, KS 조도 기준, 서울시의 5군데 쇼핑공간 사례조사를 통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각막, 동공, 망막, 수정체 등의 안구 구조의 일부가 변화하여 시각 능력이 저하된다. 이에 고령자들은 젊은이들과 다른 조명 조건이 필요하다. 둘째,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노인이 청년과 동일한 수행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청년의 2배 정도의 조도가 필요하며 1000 lx에서 가장 쾌적함을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2000 lx를 넘는 너무 높은 조도는 고령자에게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셋째, 현재의 KS 조도 기준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어 고령자 대상의 기준에는 부족함이 있다. KS 조도 기준의 H 유형의 경우 고령자에게도 적절한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어 보이나 F 유형은 고령자의 특성상 2배로 조도를 높일 것을 제안한다. 넷째, 서울시내 5군데의 쇼핑공간의 조도를 현장 측정한 결과 주된 문제점은 엘리베이터 홀의 조도가 KS 기준 이하라는 점이므로 엘리베이터 홀의 조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또한 로비와 상점은 KS 기준에 속하나 평균조도에는 못 미치는 경향이 있다고 하겠다. 다섯째, 현재 KS 조도분류는 공간별로 H, F로 분류하고 있으나 각각이 어떤 곳을 의미하는지 또한 어떤 식으로 측정할 때에 상기의 기준을 맞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보다 상세한 설명이 없어 이에 대한 보완과 기준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여섯째, 고령자의 생리적 특성을 고려한 고령자 친화적인 조도기준을 새로이 설립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한계는 조도에 대한 현장에서의 고령자 반응을 파악하거나 실험 테스트를 수행되지 않았으며 조도만을 연구 지표로 선택한 것이다. 조명계획은 조도 외에 색온도, 연색성 또한 상점 계획에서 중요하므로 추후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실제 고령자의 반응을 파악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조도와 같은 조명 지표 외에도 간접조명 등 눈부심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명방식, 램프의 종류, 반사를 줄이는 실내 마감재, 자연광과의 관계 등 종합적인 내용들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노인들이 시간을 많이 보내는 다른 공간들-주거환경, 노인 복지관, 노인주거시설, 병원 등-로 범위를 확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후속 연구에서 향후 조도 기준 연구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S 조도기준은 주택이든 혹은 백화점이든 모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획득한 결과에 기반한 기준이므로 고령자의 연령과 행태를 고려한 조도기준의 종합적인 재고찰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추후 주거환경의 조도기준을 조사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의의와 참고 값을 갖는다고 본다. 백세시대에 고령자들에게 편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그들의 시각, 생리적, 심리적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여 적절한 조명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고령자를 위한 좋은 환경 제공과 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은 사회의 중요한 책임이기 때문이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2020년도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의 4단계 BK21 사업 고령 서비스-테크 융합전공으로 지원된 연구임(5120200313836).

이 논문은 2021년 (사)한국주거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발전시킨 연구임.

Notes
1) hotels.com, 2020

References

  • An, O. H., & Choi, M. H. (2010). Actual conditions on the illumination environment of the elderly hous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4(1), 9-18. [https://doi.org/10.5207/JIEIE.2010.24.1.009]
  • Bae, I. Y., & Shim, J. M. (2019). Complex shopping malls and youth leisure activities: Analysis of newspaper articles from 2000 to 2012 on COEX Mall. Korean Youth Research, 30(4), 63-95. [https://doi.org/10.14816/sky.2019.30.4.63]
  • Boyce, P. R. (1973). Age, illuminance, visual performance and preference. Lighting Research & Technology, 5(3), 125-144. [https://doi.org/10.1177/096032717300500301]
  • Cha, S. S., & Park, C. (2014). The factors of complex shopping mall influencing customer satisfaction in Korea.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19(4), 91-116.
  • Chae, J. M. (2020). Clothing purchase behavior of active senior: Differences according to gender and shopping orientation type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2(1), 25-37. [https://doi.org/10.5805/SFTI.2020.22.1.25]
  • Cho, H. H., & Oh, J. G. (2018). The sense of outdoor characteristics on the shopping mall planning - Focusing on common space comparis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cademia and Technology, 19(3), 557-566.
  • Cho, J. Y. (2020. 5. 13.). Why doesn't a department store have a senior floor? Hidden marketing strategies to attract senior customers [백화점에는 왜 시니어 층이 없을까? 시니어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숨겨진 마케팅 전략]. 100 News. Retrieved from http://www.100news.kr/7330
  • Choi, K. H., Park, J. Y., Ha, J. H., Jeong, M. K., & Lee, J. S. (2018). A study on a senior citizen’s eyesight change characteristics consequent on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nce of LED lighting. Proceedings of KIIEE Annual Conference, 82-82.
  • Choi, M. H., Kim, H. Ji., & An, O. H. (2009). Actual conditions on the illumination environment of the elderly house. Proceedings of KIIEE Annual Conference, 235-238.
  • Dai, Y, H., Zhang, D, W., & Pan, D, G., (2017) Research progress on lighting requirements for the visual health of the elderly, Optical Instruments, 39(02), 89-94.
  • Go, K. S. (2018. 04. 25). Growth stopped in department store...seeking for survival as complex shopping mall – Lotte and Shinsegae [성장 멈춘 백화점... 복합쇼핑몰로 살길 찾는 롯데·신세계]. HankookIlbo. Retrived from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804251754784942
  • Hatton, J. (1977). Aging and the glare problem,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3(5). 32-41. [https://doi.org/10.3928/0098-9134-19770901-09]
  • Heo, C, M. (2006). Retail merchandising. Seoul: Business Korea Chain Store Association.
  • Hotels.com (2020). 9 Best Shopping Malls in Seoul Retrieved from https://kr.hotels.com/go/south-korea/kr-best-shopping-malls-seoul
  • Ji, C. G., Gang, W. G., & Kim, C. S. (1988). The survey on the design standard for the illumination level.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3), 59-66.
  • Joo, G. T., & Choi, A. S. (2006). Measurement and computing method of the average illuminance in residential area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0(5), 1-8. [https://doi.org/10.5207/JIEIE.2006.20.5.001]
  • Juliana, F. R., Kesse, S., Boakye-Yiadom, K. O., Veroniaina, H., Wang, H., & Sun, M. (2019). Promising approach in the treatment of glaucoma using nanotechnology and nanomedicine-Based systems. Molecules, 24(20), 3805. [https://doi.org/10.3390/molecules24203805]
  • Jung, J. S. (2021. 2. 18.). Outdoor market, powerful 50s led [아웃도어 시장, 경제력 센 50대가 주도했다]. KTNEWS. Retrieved from https://www.k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8271
  • Kim, H. B. (2004). Museum and art gallery exhibition lighting. Seoul: Hyundai Architects.
  • Kim, K. K. (1994). Study on VMD as a design of shopping space in department 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 Kim, M. C., Kim, J. H., & Kim, J. Y. (2018). Study of a lighting plan in residential areas for the elderly with decreased visual func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13(1), 71–83. [https://doi.org/10.35216/kisd.2018.13.1.71]
  • Kim, M. H. (2019). Illuminance effects affecting to cognitive ability of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3), 507-512.
  • KOSIS Statistics Korea Statistics Portal (2020). Preferred shopping style by Inchon. Retrieved from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204&tblId=DT_204010113&vw_cd=MT_ZTITLE&list_id=204_001_004&seqNo=&lang_mode=ko&language=kor&obj_var_id=&itm_id=&conn_path=MT_ZTITLE
  • KOSIS Statistics Korea Statistics Portal (2020). National Statistics Portal Internet Shopping (by gender/age). Retrieved from https://gsis.kwdi.re.kr/statHtml/statHtml.do?orgId=338&tblId=DT_1IB0609N
  • KOSIS Statistics Office National Statistics Portal(2020). Elderly population ratio (province/city/gun/gu). Retrieved from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YL20631
  • Lee, J. S. (2018). A study on a senior citizen’s eyesight change characteristics consequent on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nce of LED lighting. Proceedings of KIIEE Annual Conference, 82-82.
  • Lee, M. G., & Kim, H. J. (2013). A study on the fashion merchandise of the department Stores -Focusing on Three Department Stores in Seoul,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41, 53-68. [https://doi.org/10.21326/ksdt.2013..41.005]
  • Lee, H. W., & Lee, J. S. (2018). An analysis of previous research on the elderlys lighting environment.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136-139.
  • Lee, S. J., & Yoon, H. K. (2019). Analysis of user preference about the color rendering index, correlated color temperature and illuminance of LED lighting in merchandising spac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35(1), 99-106.
  • Li, N., & Liang, K. (2016). Research on lighting standards of residential buildings for the elderly. Journal of Illumination Engineering. (01), 16-28.
  •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and Standards (2018). KS Illu minance Standard KS A 3011 1998 (2018 confirmatio n) Retrieved from https://e-ks.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72059197289337820
  • Moon, B. P., & Park, J. W. (2021. 6. 27.). New culture and consumer life born from active seniors [액티브 시니어로부터 태동하는 새로운 문화·소비 생활]. Pohang University of Technology News. Retrieved from http://times.postech.ac.kr/news/articleView.html?idxno=21630
  •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21)
  • Liu, X. (2015. 12. 13). The old man has fallen, Family: The restaurant is dimly lit, the restaurant: meets the standards. Observer News. Retrieved from https://www.guancha.cn/society/2015_12_23_345733.shtml
  • Oh, K. J. (2021. 1. 07.). Sales at 67 major domestic department stores in 2020 [2020년 국내 5대 백화점 67개 점포 매출 실적]. Apparel News. Retrieved from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187555
  • Park, E. J., Seo, J. E., & Lee, J. H. (2006).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improvement item of space formation at a department store - Focus on the Daegu.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15(3), 118-125.
  • Park, P. J. (1999). Commercial lighting.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13(1), 13-17.
  • Song, B. H., & Ryu, J. H. (2000). A study on the safety of the major circulations including the role of lighting in assisted living for the elderly. Hongik Faculty Journal, (10), 15-25.
  • UN (2019). Global Issues Ageing. Retrieved from https://www.un.org//global-issues/ageing
  • WHO (2019). World report on vision. Retrieved from https://www.who.int/docs/default-source/documents/publications/world-vision-report-accessible.pdf?sfvrsn=223f9bf7_2
  • Won, S. G., & Choi, A. (2006). A preliminary study for lighting design plan of residential facilities for elderly people. Proceedings of KIIEE Annual Conference, 25-30.
  • Won, S. K., Park, B, C., & Choi, A. S. (2006). Analysis of lighting systems of elderly housing by case studies. Proceedings of KIIEE Annual Conference, 137-142.
  • Won, S. K., Park, B. C., & Choi, A. S. (2007). Development of methodology of lighting plan for elderly hous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1(6), 8-18. [https://doi.org/10.5207/JIEIE.2007.21.6.008]
  • Wu, S. Y., Yan, H., & Shi, X. R.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ision of the elderly and the lighting environment. Journal of Optometry, (01), 14-29.
  • Yang, C. S., & Kim, C. K. (200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ublic space in specialized restaurants at domestic composite shopping malls and department stor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18(4), 3-10.
  • Yi, Y. S. (2017). Lighting environment design research for well-being of elderly peop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6(5), 34-41.
  • Zhang, Y. F. (2007). Indoor lighting environment test and research for the elder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Tianjin University, Tianjin.

Figure 1.

Figure 1.
Eye StructureSource. Juliana, et al., 2019, p. 4

Figure 2.

Figure 2.
Model of Relationship Between Visual Performance and Illuminance for Three Age GroupsSource. Boyce, 1973, p .137

Figure 3.

Figure 3.
Visibility Levels for Different Aged PopulationsSource. Hatton, 1977, p. 43

Figure 4.

Figure 4.
KS 5-point Measurement PositionSource. Joo & Choi (2006), p 3.

Figure 5.

Figure 5.
Measuring Machine

Table 1.

KS Illuminance Standard (Store)

Place/Activity Illuminance
Classification
Illuminance Range (lx)
Lowest-Average-
Maximum
Note. KS illuminance standard KS A 3011 (2018) P. 17-18 Table 8. Store standard rearranged)
Consultation Corner
Information Corner
H 600-1000-1500
General section overall, store
display, central section overall,
special store overall
H 600-1000-1500
Elevator Hall H 600-1000-1500
Corridor F 150-200-300
Toilet F 150-200-300

Table 2.

KS Illuminance Standard (House)

Place/Activity Illuminance
Classification
Illuminance Range (lx)
Lowest-Average-
Maximum
Note. KS illuminance standard KS A 3011 (2018) P. 22 Table 10. House standard rearranged)
Living Room
Entertainment
Reading, Phone, Makeup
Sewing, Handicraft
Overall
F
G
H
D
150-200-300
300-400-600
600-1000-1500
30-40-60
Elevator hall F 150-200-300
Corridor E 60-100-150
Bathroom/Toilet E 60-100-150

Table 3.

Recommended Illuminance Standards for The Elderly

Place/Activity Illuminance
Classification
Suggestion of
recommended
illuminance range for
the elderly (lx) from
minimum to maximum
Consultation Corner
Information Corner
H 600-1000-1500
General section overall, store
display, central section overall,
special store overall
H 600-1000-1500
Elevator Hall H 600-1000-1500
Corridor Revision 300-450-600
Toilet Revision 300-450-600

Table 4.

Basic Information and Illuminance Measurement Results of Field Surveys

Table 5.

Field Survey Result

Space Illuminance 1 2 3 4 5
Note. L: Lobby, S: Store, E: Elevator, C: Corridor, T: Toilet ●: Meet Standard ▼: Below Standard
L 600~1500 lx
S 600~1500 lx
E 600~1500 lx
C 300~600 lx
T 300~600 l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