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 Vol. 31, No. 2, pp.75-85
ISSN: 2234-3571 (Print) 2234-2257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5 Apr 2020
Received 12 Feb 2020 Revised 05 Mar 2020 Accepted 10 Apr 2020
DOI: https://doi.org/10.6107/JKHA.2020.31.2.075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가구 사용빈도와 중요도

이은지* ; 박성준**
*정회원(주저자), 계명대학교 건축학과 박사과정
**정회원(교신저자), 계명대학교 건축공학과 부교수
Frequency and Importance of Furniture Use According to the Lifestyles of Single-Households
Lee, Eun-Ji* ; Park, Sung-Jun**

Correspondence to: Sung-Jun Park,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eimyung-University, 1095 Dalgubeol-daero, Deagu 704-701, Korea. E-mail: sjpark@kmu.ac.kr

Abstract

Single-households have continued to increase, embracing diverse values and leading the formation of new consumption cultures. They have a great impact across all industries, particularly in the high demand for single-households that can handle small residential spaces and individual lifestyles. However, the development of household that reflects various demands of single-households is insufficient due to problems such as design and mass production of products limited to storage and minimalis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the lifestyle of single-households and to present th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ingle-households by lifestyle type through the analysis about the frequency of use and importance of behavioral supported furniture. This study has developed a survey tool for single-households' lifestyle measures and behavioral supported furniture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literature reviews.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one-way-anova analysis using the SPSS program.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 propose a meaningful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for each lifestyle type. As a result, single-households were named as four types of life styles: ‘passive social activity type’, ‘economic indoor leisure type’, ‘practical trend pursuit type’, and ‘outgoing self-satisfaction typ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frequency and importance by type regarding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Keywords:

Single-Household, Lifestyle, Furniture, Frequency of Use, Importance

키워드: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가구, 사용빈도, 중요도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 1인 가구의 비중은 지난 35년 간 무려 13.5배 증가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며(Statistics Korea, 2018), 1인 가구의 증가 원인 및 요인은 다양한 사회적 배경과 관련이 있다. 청년실업 및 결혼 기피 현상으로 인한 결혼 연령 상승은 청년층 1인 가구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서 비혼 인구가 증가하고 주말부부 및 이혼율 또한 증가하면서 중년의 1인 가구 비율도 함께 상승하였다(Lim, Choi, & Park, 2019; Yu, 2019). 뿐만 아니라 평균수명의 증가, 노년기배우자와의 사별, 독거노인 등 인구 고령화 현상 역시 노년층 1인 가구 증가를 야기하였다(Kim, 2019). 즉, 1인가구의 증가는 단순히 인구와 가족구조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관 및 생활 방식과 주거문화의 변화까지 드러내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의 소비지출은 2인 이상 가구의 인당 소비지출보다 약 8% 이상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Statistics Korea, 2018), 이에 따라 소비시장은 1인 가구 소비패턴에 대응하는 1인용 가전 및 가구, 간편식 등을 출시하고 있다.

1인 가구는 비교적 소형 주거 공간을 선호하는데, 협소한 공간일수록 거주자의 다양한 행위를 지원해 주는 가구의 기능이 중요하다. 즉, 주거 공간에서 가구는 공간을 구성하고 행위를 지원하는 주체라고 볼 수 있으며 공간의 사용 유형은 가구 수요와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가구 개발이 요구된다. 최근 가구 수요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관련 업체들은 판매를 위한 대량 생산, 또는 수납시스템이나 미니멀리즘 제품에 한정한 디자인 전략에 집중하며, 이는 1인 가구의 다양한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에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도출하고 주택 내 행위에 따른 가구의 사용빈도 및 중요도 분석을 통해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1인용 가구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한 정량적인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자세한 연구방법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Krishnan, 2011; Eo, & Kim, 2016; Kim & Hwang, 2017; Lee & Park, 2018)을 통해 1인 가구의 현황 및 라이프 스타일, 주택 내 행위에 따른 가구를 조사한다. 둘째,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측정과 주택 내 행위 지원 가구에 대한 사용빈도 및 중요도 조사를 위해 설문조사 도구를 작성한다. 설문조사도구에서 라이프 스타일 세부요인에 해당하는 측정 항목은 선행연구를 통해 52개 요인을 추출한 후, 중복 의미를 고려하여 22개로 정리하였으며, 높은 빈도를 나타낸 요인에 해당하는 항목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셋째,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라이프 스타일 및 가구 사용빈도와 중요도 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는 개별접촉을 통한 현장 조사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넷째,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화를 위해 측정 항목의 평균을 분석하였으며, 요인분석을 기반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도출한다. 다섯째, 일원배치분석(One-Way-Anova)을 통해 도출한 라이프 스타일 군집별 가구 사용빈도 및 중요도 평균에 대한 차이를 비교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행위지원 가구의 개발 방향을 제안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Window ver.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II.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구

1. 1인 가구

우리나라의 가구원 구조는 대가족 구조에서 핵가족화, 소규모 가족화 되었으며, 특히 1인 가구 수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Figure 1>은 우리나라 1인 가구 추이를 보여 준다(Statistics Korea, 2018).

Figure 1.

Status of Single Households

1인 가구의 증가와 경제 발전은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질적 만족 및 개성의 표현으로 이어져 소비의 다양화, 세분화를 가져왔다. 즉, 선호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포함한 공간의 니즈(needs) 또한 확장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상품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2인 이상 다인 가구의 평균 소비현황은 하락하는 추세이지만 1인가구의 평균 소비지출 비중은 2006년 75.6%에서 2012년 81.4%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며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특히 주거 및 생활용 내구재 등 2인 이상 가구에서는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품목을 1인 가구는 개별적으로 소비하기 때문에(Eo & Kim, 2016) 주소비품목인 주거생활 제품에서 2인 가구 대비 높은 소비지출을 나타낸다. <Figure 2>는 우리나라의 가구 규모별 평균 소비 현황을 나타낸다(Statistics Korea, 2018).

Figure 2.

Average Consumption by Household Size

가구원이 한명인 1인 가구의 특성상 비교적 소형 주택에 거주하므로 1인 가구의 가구는 다양한 행위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구는 주택 내 거주자의 행위를 지원하는 주체로 볼 수 있으며, 최근 1인가구를 대상으로 1인용 가구 및 가전제품이 전략화되는 것을 고려할 때, 주택 내 생활양식과 행위에 따른 가구수요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2. 라이프 스타일

라이프 스타일은 특정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특징적인 생활방식을 의미한다(Krishnan, 2011). 이는 다양한 생활습관 및 행동양식, 사고방식 등 모든 측면 의 문화적·심리적 차이를 뜻한다.

라이프 스타일은 특정제품의 소유 및 사용여부, 기대효용 또는 욕구의 정도 등을 규정 변수로 보고, 이에 따라 세분화된 집단들로 나누어 이해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에 정형화된 집단이 아닌 다양한 기준에서 분류한다(Kim & Hwang, 2017).

최근 고소득을 가진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이들의 경제적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으므로, 각 산업분야에서는 1인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에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는 1인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측정항목을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분석한 라이프 스타일 요인들을 <Table 1>과 같이 추출하였다.

Prior Research on Single-household Lifestyle

본 연구에서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의 세부 요인을 추출한 결과, 총 52개로 나타났으며, 중복되는 의미의 요인들을 정리하여 <Table 2>와 같이 재구성하였다.

Lifestyle Factors for Single-household

그 결과,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측정 관련 선행연구에서 높은 빈도를 나타낸 요인은 여가 추구형 4개(A, B, D, G), 개성 추구형 4개(A, C, D, F), 실리적 경제 추구형 7개(A, B, C, D, E, F, I), 성공 및 목표 추구형 4개(B, D, F, H), 브랜드 유행 지향형 4개(D, E, G, H)이다.

본 연구는 추출한 5개 세부 요인에 해당하는 항목을 참고하여 라이프 스타일 측정 항목을 도출하였다.

3. 주택 내 행위 지원 가구

1인 가구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20-40대는 정보 통신의 발달로 재택근무의 가능성이 향상됨에 따라 주택 내 작업환경을 조성하거나 스튜디오 또는 상업적인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주거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한다(Park, 2007).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과 웰빙에 관심을 가지고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이나 운동 및 여가 활동을 위한 주거공간에 관심이 많다(Kim et al., 2007).

즉, 좁은 거주 면적으로 인해 여러 행위를 지원하는 다기능 가구 및 가변형 가구에 대한 수요가 높고, 보관이 용이한 크기와 수납 효율성이 높은 제품들을 선호한다. 따라서 1인가구의 주택 내 행위와 이를 지원하는 가구를 통해 주거 공간에서의 편리성, 쾌적성, 사회성, 경제성, 오락성 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Lee, Lee & Lee, 2011).

가구는 일반적인 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의 총칭을 뜻하지만 가구를 분류하는 개념은 사람이나 건물, 또는 기능과 밀접하게 결부된 공간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Cho, 1991; Kwon et al., 2010; Lee, 2014; Lee & Park, 2018)를 통해 가구의 분류체계 및 세부 가구 항목들을 고찰하였으며, 가구의 기능 및 목적과 관련된 주택 내 행위 지원성을 도출하였다. <Figure 3>은 가구의 분류 체계 및 행위 지원성을 보여준다.

Figure 3.

Classification System and Behavioral Support of the Furniture

인체 공학적 측면에서 가구는 사람과 물건의 결합에 바탕으로 두고 인체계 가구와 준인체계 가구, 건축계 가구로 분류한다(Cho, 1991). 인체계 가구는 직접 인체의 하중을 지지하는 소파, 침대 등을 포함하며, 준인체계 가구는 테이블, 조리대와 같이 신체 일부를 지지하고 동작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가구를 포함한다. 건축계 가구는 신체를 지지하는 것과 별개로 독립적인 가구를 뜻하며 옷장, 책장 등을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공학적 측면 의 분류 체계와 조명과 같은 에너지계 가구, 그리고 기타가구 등 5가지 가구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한다. 분류체계에 따른 가구의 기능 및 목적을 고려하여 주택 내 행위지원을 구분하면 공부 및 작업, 식사준비 및 식사, 휴식, 청결유지, 기타 등 5개다.


III. 설문조사 내용

1. 조사방법 및 개요

본 연구는 고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라이프 스타일 측정 항목과 주택 내 가구에 대한 사용빈도 및 중요도 조사 항목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0월부터 2019년 02월까지 약 5개월 동안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세 이상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비확률적 표집 방법을 통한 개별접촉 조사 및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개별접촉 조사의 경우 조사대상자와 접촉하여 설문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설문지를 배부한 후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온라인 조사는 Google 설문지를 통해 일괄 수집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에 따라 개별접촉 조사 157명, 온라인 설문조사 213명으로 총 370명이다. <Table 3>은 본 연구의 조사 내용 및 범위를 보여준다.

Item and Contents Use to Research

조사 항목은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측정, 주택 내 행위 지원 가구에 대한 사용 빈도 및 중요도,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으로 총 78문항이며, 라이프스타일 측정항목 및 가구 사용빈도와 중요도 문항은 모두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일반적 사항의 주택 유형은 오픈형, 침실분리형, 거실분리형, 독립형으로 구분하였으며(Lee & Park, 2018), 설문조사 진행 시 조사대상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거유형에 대한 도식 그림을 함께 제공하였다.

2. 분석 방법 및 신뢰도 검증

본 연구는 수집된 설문 조사지 370부를 유효한 표본 집단 n으로 설정하고 SPSS 통계분석 하였으며, 조사 항목별 분석 방법은 <Table 4>와 같다.

Method of Analysis by Survey Item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을 제외한 73개 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는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알파계수법(Cronbach’s alpha)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Cronbach’s alpha 계수는 0.6이상이면 양호하다고 판단한다(Lee & Lim, 2006). <Table 5>는 설문조사의 신뢰도 검정 결과를 보여준다.

Result of Reliability Analysis

라이프 스타일 측정 항목인 25개 문항에 대한 Cronbach’s alpha 계수는 0.800이며, 주택 내 가구 사용빈도 및 중요도에 해당하는 문항은 각각 0.881, 0.905로 나타났으므로 본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있다.


IV.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요인 및 유형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6>과 같다.

General Matters of Single-householdn=370

설문조사 대상자 총 370명 중 성별 비율은 남성이(53.0%) 여성에(47.0%)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연령대는 20~29세(32.2%), 30-39세(29.7%), 40-49세(17.6%) 순으로 높다. 월 평균 소득은 200-299만원이 117명(31.6%)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 100-199만원(24.6%), 99만원 미만(16.5%) 순이다. 조사대상자의 거주지역은 대구가 113명(30.5%)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서울(14.3%), 경기(10.8%), 부산(8.6%) 순이다. 마지막으로 주거 형태의 경우 침실분리형과 독립형이 각각 124명(33.5%), 121명(32.7%)으로 높게 나타났다.

2.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측정

본 연구는 1인가구를 대상으로 라이프 스타일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Table 7>은 1인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측정 항목에 대한 평균값을 보여준다.

Single-household Lifestyle Measurement Item Meann=370

설문 조사 결과, 라이프 스타일 측정 항목에 대한 평균값 상위 항목을 살펴보면, ‘나는 기회가 된다면 재택근무를 하고 싶다(4.21).’, ‘마음에 드는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는다(4.15).’, ‘전기제품은 에너지 절감형이 좋다(3.93).’, ‘대형 할인매장을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3.82).’, ‘평소에 건강, 노후 등에 관심이 많다(3.78).’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1인가구는 주거지 내 근무환경과 주택 내 작업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고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경제적인 소비활동을 추구한다. 또한, 장래를 위한 저축 및 노후대비에 높은 의식을 갖고 건강관리에 관심을 보인다.

3.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요인분석

본 연구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화를 위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방법을 사용했으며, KMO값이 0.839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매우 좋은 편이다. 또한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은 0.00으로 요인분석에 적합함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의 초기 고유값(eigen-value)이 1.0이상, 요인적재량 0.4이상을 기준1)으로 문항을 선택하여 5개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전체 요인에 대한 설명력(회전 제곱합적재값: 누적%)은 49.46%로 나타났다. <Table 8>은 요인분석 결과를 나타낸다.

Factor Analysis of Single-household Lifestylen=370

본 연구는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요인을 ‘유행 및 문화여가 추구’, ‘노후 대비 및 실리적 생활 추구’, ‘외향적 교류활동 추구’, ‘개인 생활 및 영역 추구’, ‘편의 추구’로 명명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행 및 문화여가 추구’ 요인은 트랜드 및 문화생활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스타일과 패션을 중시하며, 개성을 드러내는 것에 만족감을 가진다. 또한 마음에 드는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아 만족을 추구한다. 둘째, ‘노후 대비 및 실리적 생활 추구’ 요인은 개인의 경제적 여건 하에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지하며, 노후나 미래를 위해 대비한다. 이 요인은 실속을 중요시 하여 제품 구입 시 에너지 효율이나 할인 등을 고려한 소비활동을 추구한다. 셋째, ‘외향적 교류활동 추구’ 요인은 적극적 취미 활동 및 높은 사교성을 가지며 외부활동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사교적인 활동을 추구한다. 넷째, ‘개인 생활 및 영역 추구’ 요인은 다른 요인에 비해 주택 내 거주 시간이 길고, 가능한 재택근무를 희망하며 개인 업무 및 게임 등 주택 내 다양한 작업활동을 지향한다. 따라서 주거 활동과 동시에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한 공간의 가변화를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편의 중시’ 요인은 교통의 편의 및 다양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대형 마트, 빠르고 간단하게 식사할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을 선호한다. 즉, 전반적인 생활에 있어 편의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4.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군집분석

본 연구는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유사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대상들을 동일한 집단으로 분류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9>와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K-평균 군집 분석은 군집의 수를 연구자가 지정하는 ‘비 계층적 군집분석’으로 변수를 군집하기보다는 응답자를 군집화 하는데 주로 사용한다(Song, 2009). 라이프 스타일 관련 선행연구(Cho, Park, & Hwang, 2003; Lee & Kang, 2009; Lim, 2014)들은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최소 3개 이상 제안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는 라이프 스타일 요인 5개를 변수로 설정하고 군집수를 각각 3-6개로 지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군집간 라이프 스타일 요인에 따른 평균 차이와 군집별 인원수를 고려하여 군집 수는 4개로 선정하였다.

Cluster Analysis of Single-household Lifestyle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소극적 사회 활동형’, ‘경제적 실내여가형’,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 ‘적극적 자아만족 형’로 명명하였다. 군집별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대한 평균은 유행 및 문화여가 추구 요인의 경우 ‘적극적 자아만족형’이 가장 높은 평균을 나타냈으며, 노후대비 및 실리적 생활추구는 ‘실리적 트랜드 추구형’이 가장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또한 외향적 교류활동 추구 요인과 편의추구에서는 ‘적극적 자아만족형’이 가장 높은 평균이며, 개인생활 및 영역 추구 요인은 ‘경제적 실내여가형’이 가장 높은 평균이다. 즉, 라이프스타일요인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적극적 자아만족형’ 군집이 높은 의식을 나타냈으며, ‘소극적 사회활동형’의 경우 비교적 낮은 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군집분석 결과를 토대로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일반적 사항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카이제곱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별과 나이, 주거유형에서 p<0.000 수준, 월평균 소득에서 p<0.05 수준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거주지역의 경우 유의확률이 0.089로 나타나 군집과 거주 지역 간에는 분포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Table 10>은 군집별 일반적 사항 간의 카이제곱 분석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 항목을 정리한 것이다.

General Matters of Lifestyle Cluster

군집분석 및 카이제곱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극적 사회 활동형’은 4개 집단 중 대상자가 51명(13.8%)으로 가장 적게 나타났으며, 성별의 경우 남자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연령은 20대부터 60대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이 군집은 외향적 사회교류추구(4.14) 요인을 제외한 4개 요인에 대한 관심과 의식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소극적 사회 활동형’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경제적 실내 여가형’은 109명(27.6%)의 대상자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여자와 40-49세의 1인가구가 많이 분포되어 있다. 4개의 군집 중, 개인 생활 및 영역 추구(3.88)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주택 내 작업활동이나 취미 활동에 대한 관심이 많다. 이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주거유형이 독립형이라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된다. 이외로 노후 대비 및 실리적 생활 추구(3.59)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유행 및 문화여가(2.72) 추구와 편의추구(2.64)에 대한 의식이 낮은 것으로 해석하여 ‘경제적 실내 여가형’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은 성별에서 남자가 더 많으며, 30-39세의 1인 가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 군집은 라이프 스타일 요인들에 대해 어느 정도의 긍정적 의식을 갖고 있으며, 4개의 집단 중 노후 대비 및 실리적 생활 추구(3.74)에 가장 관심이 많다. 또한 유행 및 문화여가 추구(3.58)에도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하여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적극적 자아만족형’은 여자와 20-29세의 1인 가구가 특히 많았으며, 주거유형은 침실분리형이 43명으로 가장 많다. 이 군집은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 요인에 대하여 높은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외향적 사회교류 추구(4.23)에 가장 관심이 많고 유행과 문화여가(3.71), 편의추구(3.58)를 지향하며, 개인적인 생활 및 영역 추구(3.73) 역시 관심이 있는 것으로 해석하여 ‘적극적 자아만족형’으로 명명하였다.


V.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행위 지원 가구

1. 주택 내 행위 지원 가구의 사용 빈도 및 중요도

<Table 11>은 전체 조사대상자의 주택 내 가구 사용빈도 및 중요도 평균을 보여준다.

Frequency and Importance of Furniture Usen=370

1인 가구의 가구 사용빈도 전체 평균은 3.36이며, 중요도 전체 평균은 3.32로 나타났다. 1인 가구의 행위 지원가구에 대하여 높은 사용빈도를 나타낸 가구는 거울(3.99), 빨래 건조대(3.86), 옷장(3.84), 욕실 수납장(3.84), 의자(3.81)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의 경우, 가장 높은 평균을 나타낸 가구는 옷장(3.89), 조리대(3.83), 침대(3.79), 거울(3.79), 욕실 수납장(3.78) 순이다. 따라서 1인 가구는 거울과 옷장, 욕실수납장 등에서 높은 사용빈도 및 중요의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가장 낮은 평균을 나타낸 가구는 사용빈도에서 휴식용 의자(2.12), 선반(2.58), 반려동물 가구(2.76), 화장대(2.99), 식탁의자(3.07) 순이며 중요도의 경우, 반려동물가구(2.64), 휴식용 안락의자(2.77), 조명(2.78), 선반(2.79), 화장품 수납장(2.80) 순이다. 즉, 휴식용 안락의자와 반려동물 가구, 선반에서 사용빈도 및 중요도 의식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2. 라이프 스타일 군집별 가구 사용빈도 및 중요도

본 연구에서는 4개의 군집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석(One-Way-Anova)을 실시하였다. <Table 12>는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군집별 가구 사용빈도의 평균차이를 나타낸다.

One-Way Anova on the Frequency of Furniture Usen=370

분석결과, 총 24개의 가구항목 중 의자와 화장대, 행거, 세탁물 수납함을 제외한 20개 가구에서 군집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별 가구 사용빈도는 ‘소극적 사회 활동형’의 경우 전체 평균값이 3.08로 가장 낮은 평균을 나타냈으며, 항목별 높은 사용빈도를 나타낸 가구는 휴식행위의 테이블(3.98***), 공부 및 작업의 서랍장(3.78**), 청결유지 행위의 거울(3.71**) 및 행거(3.71), 그리고 욕실 수납장(3.53**) 순이다. ‘경제적 실내 여가형’에서 높은 사용빈도의 가구는 휴식 행위의 침대(4.17**)와 식사 및 식사준비 행위의 조리대(4.10***), 청결유지행위의 거울(3.95**), 공부 및 작업 행위의 책상(3.94***), 휴식 행위의 소파(3.77***) 순이다.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은 청결유지행위의 옷장(4.13***), 빨래건조대(4.02***), 신발장(3.37***), 욕실 수납장(3.86**), 그리고 거울(3.83**) 순으로, 상위 5개 항목 모두 청결유지 행위를 지원하는 가구이다. 마지막으로 ‘적극적 자아 만족형’의 경우 전체 평균이 3.66으로 4개의 집단 중 가장 높은 사용빈도 평균을 나타냈다. 각 항목별 높은 평균을 나타낸 가구는 청결유지 행위의 거울(4.30**) 및 욕실 수납장(4.14**), 공부 및 작업의 책상(4.12***)과 화장 수납장(4.10***), 식사 및 식사 준비의 조리대(4.04***)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13>은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가구중요도의 평균 차이를 보여준다.

One-Way Anova on the Importance of Furniture Usen=370

분석 결과, 공부 및 작업행위에서 3개, 식사 및 식사준비 행위에서 3개, 휴식행위에서 4개, 청결유지 행위에서 6개, 기타에서 2개로 총 18개 가구에서 군집 간 차이가 나타났다. ‘소극적 사회 활동형’은 휴식행위의 침대(3.76*) 및 테이블(3.73***), 청결유지의 거울(3.71), 행거(3.71*), 옷장(3.65) 순으로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전체 중요도 평균 역시(3.03)으로 사용 빈도와 같이 가장 낮은 평균을 나타냈다. 즉, ‘소극적 사회 활동형’은 군집 간 평균의 차이와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가구에 대한 의식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 실내 여가형’의 경우, 전체중요도 평균이 3.26으로 4개의 군집 중 두 번째로 높은 평균이며, 가구 사용 빈도와 비교했을 때, 중요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낸 가구는 식사 및 식사준비행위의 조리대(4.02**), 휴식행위의 침대(3.94*), 청결유지 행위의 옷장(3.88) 및 거울(3.83), 공부 및 작업 행위의 책상(3.82*) 순이다.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은 청결유지 행위의 빨래건조대(4.07***)와 옷장(3.92), 욕실 수납장(3.80**), 식사 및 준비 행위의 조리대(3.67**), 청결유지 행위의 거울(3.62) 순으로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적극적 자아 만족형’은 전체 중요도 평균 3.59로 4개 집단 중 주택 내 가구 사용빈도와 중요도 모두 가장 높은 의식을 나타냈다. 항목별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낸 가구는 기타행위의 조명(4.06***), 공부 및 작업 행위의 화장대(4.01***), 청결유지 행위의 옷장(4.00), 신발장(3.95***), 거울(3.94) 순으로, 옷장과 거울은 군집간 차이 없이 모든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서 높은 중요 의식을 가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3.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행위 지원 가구 제안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주택 내 가구 개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가구를 제안한다.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행위 지원 가구 도출은 가장 높은 사용 빈도 및 중요도 평균을 나타낸 가구 5개를 추출한 후, 군집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가구들을 토대로 선정하였다. 높은 평균의 가구 10개 중, 중복된 가구의 경우 사용빈도와 중요도 중하나라도 군집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선정하였으며, 4개 군집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더라도 모든 군집에서 높은 평균값을 나타낸 항목들은 라이프 스타일유형과 상관없이 1인 가구를 위한 가구 개발 시 고려해야 할 가구로서 함께 제안하였다. 이는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가구를 제안하기 위함이며, 자세한 내용은 <Figure 4>와 같다.

Figure 4.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by Single-household Lifestyle Type

‘소극적 사회 활동형’은 공부 및 작업과 휴식 행위를 지원하는 서랍장과 침대, 테이블에서 다른 군집보다 높은 사용빈도 및 중요의식을 나타냈으며, ‘경제적 실내 여가 형’은 휴식, 공부 및 작업, 식사 준비 및 식사 행위를 지원하는 침대, 소파, 책상, 조리대에서 비교적 높은 사용빈도 및 중요도를 나타냈다.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은 청결유지와 식사 준비 및 식사 행위를 지원하는 빨래건조대, 신발장, 욕실 수납장, 조리대에서 높은 사용빈도 및 중요의식을 나타냈으며, 특히 청결유지 행위를 지원하는 가구들이 많다. 마지막으로 ‘적극적 자아 만족형’은 4개의 군집 중 가구에 대한 의식이 가장 높은 유형으로 비교적 다양한 가구들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공부 및 작업 행위를 지원하는 책상과 화장대, 화장품 수납장과 청결유지 행위를 지원하는 욕실 수납장, 신발장 등에서 높은 사용빈도 및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특히 기타 행위를 지원하는 조명에서 높은 중요의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로 청결유지 행위를 지원하는 거울과 옷장의 경우 라이프 스타일 유형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모든 군집에서 높은 사용빈도와 중요도를 나타냈으므로 가구 개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즉, ‘소극적 사회 활동형’과 ‘경제적 실내여가형’은 전반적으로 휴식 행위를 지원하는 가구들에서 높은 수요 의식을 나타내며,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은 청결유지 행위를 지원하는 가구들에 대한 사용빈도 및 중요도가 높다. 또한 ‘적극적 자아만족형’의 경우 다른 군집에 비해 다양한 가구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그 중 공부 및 작업 활동을 지원하는 가구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VI. 결 론

본 연구는 1인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을 측정하고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주택 내 가구 사용 빈도와 가구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가구 개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가구들을 도출하였으며, 높은 사용빈도 및 중요도를 나타낸 가구의 지원 행위와 함께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 스타일 측정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요인을 ‘유행 및 문화여가 추구’, ‘노후 대비 및 실리적 생활 추구’, ‘외향적 교류활동추구’, ‘개인 생활 및 영역 추구’, ‘편의 추구’와 같이 다섯 가지로 도출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요인 분석 및 군집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을 ‘소극적 사회활동형’, ‘경제적 실내여가형’,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 ‘적극적 자아만족형’과 같이 4가지로 명명하였다.

셋째, ‘소극적 사회 활동형’은 외향적 사회교류 추구를 제외한 다른 라이프 스타일 요인에 대한 관심과 의식이 낮은 유형으로 주택 내 휴식행위를 지원하는 가구들이 높은 사용 빈도 및 중요도를 나타냈다. 또한 서랍장, 행거와 같은 수납 관련 가구들에서 다른 집단과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므로, 주택 내 휴식 또는 외부 활동 지원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가구 개발이 요구된다.

넷째, ‘경제적 실내여가형’은 개인 생활 및 영역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가능한 재택근무를 선호하고 주거 공간 내 다양한 작업 및 여가생활을 지향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주택 내 휴식 행위와 작업 행위를 지원하는 침대, 소파, 책상 및 조리대에 대한 높은 사용빈도와 중요의식을 나타냈으므로 여가와 관련된 휴식 지원 가구 및 개인적인 작업 행위를 지원하는 가구들에 대한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

다섯째, ‘실리적 트렌드 추구형’은 노후를 계획하고 실리적 생활을 추구하며 경제적인 소비와 트렌드를 지향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주택 내 가구들은 주로 청결유지와 관련된 빨래건조대, 신발장, 욕실 수납장 등에서 높은 사용빈도 및 중요도를 나타냈으므로 가구 개발 시, 옷과 신발, 화장품 등의 생필품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수납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여섯째, ‘적극적 자아만족형’은 4개 집단 중 라이프 스타일 요인에 대한 의식 및 관심이 가장 높은 집단으로서 특히 외향적 교류 및 문화여가 활동에 적극적이며, 유행과 편의를 추구한다. 또한 책상 및 화장대, 화장품 수납장과 같이 공부 및 작업행위를 지원하는 가구들에 대한 사용빈도 및 중요도가 높고, 청결유지를 위한 욕실 수납장, 신발장 등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다른 군집들에서 평균보다 낮은 사용빈도와 중요도를 보인 조명에 대한 가장 높은 중요의식을 나타냈다. 따라서 ‘적극적 자아만족형’을 위한 주택 계획 시, 작업 공간과 휴식 공간 등을 별도로 제공하거나 다양한 행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조명 또는 가구 기능의 가변화를 고려해 야 한다.

마지막으로, 1인 가구는 전반적으로 재택근무 및 주택 내 작업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고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경제적인 소비를 지향하고 필요에 의한 개성과 트렌드를 추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모든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서 청결유지 행위를 지원하는 거울과 옷장, 욕실 수납장에 대한 수요가 비교적 높다는 것을 고려할 때, 1인 가구를 위한 주거 공간 및 가구 계획 시, 외출 준비를 위한 별도의 공간과 관련 가구들에 대한 차별화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별 가구의식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를 바탕으로 지원행위 및 가구를 함께 제안했다는 것에 차별성을 가지며, 기존의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주택 및 가구 산업 분야의 맞춤화 전략과 타겟 세분화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기여하는 바가 있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 과정에서 비확률 표집 방법을 사용한 점은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미흡함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1인가구의 주거 유형에 따른 면적과 직업 등 조사 범위에 대한 세분화가 필요하며, 가구의 다기능 및 가변성과 연계한 구체적인 디자인 전략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Notes

1) Lee and Kim(2002)은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 정도를 나타내는 요인 적재량은 일반적으로 0.4 이상이 적당하며, 0.5 이상이면 유의성이 높다고 한다.

References

  • Cho, S. H., Park, S. B., & Hwang, M. R. (2003). Housing lifestyle of one person households with the perspective of digital placemaking. Proceedings of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14. No. 2 (pp. 137-143), Seoul, Korea.
  • Cho, W. D. (1991). Re-setting up of dwelling space based on the conditions of furniture poss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 57-68.
  • Choi, E. C., & Park, S. B. (2015). Research of storage design for the internal space in relation to the lifestyle of one room studio residents. Proceedings of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27, No. 2 (pp. 223-226), Goyang, Korea.
  • Eo, K. E., & Kim, S. I. (2016). Furniture brand development plan study according to increasing single-person househol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8), 393-398. [https://doi.org/10.14400/JDC.2016.14.8.393]
  • Kim, E. J. (2017). A study on leisure activity and lifestyle of the single household.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13(2), 45-60. [https://doi.org/10.22509/kfsa.2017.13.2.003]
  • Kim, H. Y., Sun, B. Y., Jin, M. J., & Shagong, E. H. (2007). Study on the family consciousness and living condition of single unmarried households.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 Kim, K. O. (2019). Developing physical activity promotion plans for older adults who live alone with low-income based on socio-ecological model: a mixed method study. The Korean Journal of Pysicla Education, 58(2), 15-34. [https://doi.org/10.23949/kjpe.2019.03.58.2.15]
  • Kim, M. S., & Kim, M. H. (2009). University students’s lifestyles and preferences for ubiquitous residential function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0(1), 1-10.
  • Kim, S. M., & Hwang, D. S. (2017). The study on the effects of lifestyle of single-person households and multi-person households on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20(2), 101-134. [https://doi.org/10.17053/jcc.2017.20.2.005]
  • Kim, Y. S., & Ko, J. S. (2012). Lifestyle and housing preference of apartment residents in their 30~40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74, 249-263. [https://doi.org/10.15793/kspr.2012.74..015]
  • Krishnan, J. (2011). Lifestyle-A tool for understanding buyer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5(1), 283-298.
  • Kwon, O. J., & Lee, Y. M., Ha, H. H., Shin, H. I., & Kim, H. W. (2010). The characteristics of living behavior and using furniture and home appliances by elderly-headed household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1), 31-42. [https://doi.org/10.6107/JKHA.2010.21.1.031]
  • Lee, E. J., & Park, S. J. (2018). The composition of multi-functional flexible furniture design in housing type.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9(2), 71-79. [https://doi.org/10.6107/JKHA.2018.29.2.071]
  • Lee, H. S., & Kim, Y. (2002). Hangeul SPSS 10.0 guide. Seoul: Bobmunsa.
  • Lee, H. S., & Lim, J. H. (2006). SPSS 12.0 Manual. Paju: Bubmunsa.
  • Lee, I. S., & Kang, S. J. (2009). A study on the housing planning according to the lifestyle of one-person households. Proceedings of Autumn Annual Conference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21. No. 2 (pp. 180-185), Seoul, Korea.
  • Lee, J. S. (2014). A study on furniture design characteristics for single-person household in twenties and thirties. A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7(3), 223-231.
  • Lee, M. H., Lee, M. A., & Lee, J. K. (201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kitchen space for single househol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6(3), 47-58. [https://doi.org/10.35216/kisd.2011.6.3.47]
  • Lim, H. H. (2014). A study on bakery comsumption value as lifestyle of single househol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Korea.
  • Lim, J. H., Choi, I. Y., & Park, H. K. (2019). A study on the residential environment preference and needs of the multi-academic young single family based on life styl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7(1), 249-260. [https://doi.org/10.17548/ksaf.2019.01.30.249]
  • Park, J. E. (2007).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officetel architectural design for the single household.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 Shim, E. S., & Kang, S. J. (1997). The preference of one room apartment according to the type of lifestyle.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8(3), 111-118.
  • Song, J. J. (2009). Statistical analysis method of SPSS AMOS. Paju: 21cbook.
  • Statistics Korea (2018).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single-households. Retrieved from https://kostat.go.kr
  • Yu. W. H. (2019). An analysis of residential decision factors for one-person household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Figure 1.

Figure 1.
Status of Single Households

Figure 2.

Figure 2.
Average Consumption by Household Size

Figure 3.

Figure 3.
Classification System and Behavioral Support of the Furniture

Figure 4.

Figure 4.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by Single-household Lifestyle Type

Table 1.

Prior Research on Single-household Lifestyle

Author/year Factor N
A Lee & Kang, 2009 Active leisure/intercourse, appearance/individuality, practical digital, unspecified 4
B Kim & Hwang, 2017 Positive pursuit, goal pursuit, saving pursuit, stimulus pursuit, passing on choice pursuit, leisure pursuit, luxury pursuit 7
C Kim & Ko, 2012 Self-expression trend pursuit, convenience and showing off oriented, practical trend pursuit, practical saving, well-being pursuit 5
D Kim & Kim, 2009 Social exchange oriented, sports culture oriented, fashion oriented, active progressive oriented, leisure oriented, family life oriented, Frugal oriented, success oriented, individuality oriented 9
E Choi & Park, 2017 Urban culture pleasure, well-being pursuit, personal life-oriented, practical trend-following, brand oriented, consumption pursuit, other opinion acceptance, convenience pursuit, information pursuit 9
F Shim & Kang, 1997 Traditional conservative, self-realizing, individual autonomous, economic priority, convenience and pleasure 5
G Cho, Park, & Hwang, 2003 Formal, practice, leisure, individual 4
H Kim, 2017 Fashion pursuit, creative pursuit, challenge oriented, leadership, religion oriented, intellectual achievement 6
I Lim, 2014 Health oriented, taste oriented, economic oriented 3

Table 2.

Lifestyle Factors for Single-household

No Prior research
Factor
A B C D E F G H I
1 Leisure pursuit
2 Individuality pursuit
3 Practical economics pursuit
4 Well-being pursuit
5 Convenience pursuit
6 Social exchange pursuit
7 Consumption pursuit
8 Indecision
9 Religion-oriented
10 Privacy pursuit
11 Information and intellectual achievement pursuit
12 Taste pursuit
13 Unspecified
14 Success and target pursuit
15 Stimulus pursuit
16 Positive pursuit
17 Sports culture orientation
18 Active progressive orientation
19 Family life orientation
20 Brand fashion orientation
21 Conservative formal
22 Creation pursuit

Table 3.

Item and Contents Use to Research

Item Contents N
Lifestyle Lifestyle items of single-household 25
Furniture Frequency of use for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24
Importance of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24
General matters Gender, age, average monthly income, occupied area 4
housing type 1
Total 78

Table 4.

Method of Analysis by Survey Item

Item Method of analysis
Demographic and social variables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cross tabulation)
Lifestyle measurement item of single-household Reliability statistics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frequency and importance) Reliability statistics
One-way-anova

Table 5.

Result of Reliability Analysis

Item Number Cronbach’s alpha
Lifestyle items of single-household 25 0.800
Frequency of use for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24 0.881
Importance of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24 0.905

Table 6.

General Matters of Single-householdn=370

Item Variable N %
Gender Male 196 53.0
Female 174 47.0
Age (y) 20-29 119 32.2
30-39 110 29.7
40-49 65 17.6
50-59 50 13.5
60- 26 7.0
Average monthly income 0-99 61 16.5
100-199 91 24.6
200-299 117 31.6
300-399 54 14.6
400- 47 12.7
Occupied area Seoul 53 14.3
Busan 32 8.6
Daegu 113 30.5
Ulsan 17 4.6
Gwangju 12 3.2
Daejeon 15 4.1
Incheon 22 5.9
Gyeonggi 40 10.8
Chungbuk 7 1.9
Chungnam 10 2.7
Gyeongbuk 5 1.4
Gyeongnam 5 1.4
Jeonbuk 15 1.4
Jeonnam 12 3.2
Gangwon 6 1.6
Jeju 6 1.6
Housing type Open 73 19.7
Bedroom separated 124 33.5
Kitchen separated 52 14.1
Independent 121 32.7
Total 370 100.0

Table 7.

Single-household Lifestyle Measurement Item Meann=370

Single-household lifestyle measurement item M(SD)
v1 Usually interested in health and old age. 3.78(0.83)
v2 Interested in and sensitive to well-being trends. 3.17(0.86)
v3 Enjoy cultural and artistic life. 3.35(0.95)
v4 Most expensive products are of the same quality. 3.29(0.86)
v5 Like to go looking for delicious restaurants. 3.18(1.00)
v6 Like things that show my personality. 3.54(0.92)
v7 Actively look for information to buy favorite products. 4.15(0.92)
v8 Sensitive to new fashion or trends. 3.56(0.89)
v9 Spends a lot of money on interior decoration. 2.49(0.98)
v10 Quickly prepared foods like fast foods or frozen foods are good. 3.22(0.95)
v11 It is important for the interior space to reveal its own personality rather than function or practicality. 3.62(0.73)
v12 When buying furniture, focus on color and style rather than practicality. 2.91(0.94)
v13 Even though small, houses should be located in the city centre. 3.42(0.88)
v14 Usually use large discount stores. 3.82(0.77)
v15 Use a lot of discount periods when buying things. 3.72(0.86)
v16 Use things until you can't use it. 2.85(1.00)
v17 Tends to focus on inner value rather than face. 3.03(0.90)
v18 Make plans and shop. 3.53(0.84)
v19 Electric appliances should be energy-saving. 3.93(0.93)
v20 Be sure to save for the future. 3.57(0.92)
v21 I want to work from home if I get a chance. 4.21(0.78)
v22 Love to freely separate or combine rooms. 3.38(0.90)
v23 Like to go out for hobby. 3.17(0.91)
v24 Have spent the night on my computer. 3.37(1.16)
v25 Likes to invite guests to my house. 2.90(1.00)

Table 8.

Factor Analysis of Single-household Lifestylen=370

Factors Value Factor loading Eigen values Dispersion ratio
Fashion/cultural leisure pursuit v2 Interested in and sensitive to well-being trends. 0.463 5.457 21.828%
v3 Enjoy cultural and artistic life. 0.458
v4 Most expensive products are of the same quality. 0.547
v6 Like things that show my personality. 0.655
v7 Actively look for information to buy favorite products. 0.450
v8 Sensitive to new fashion or trends. 0.774
v9 Spends a lot of money on interior decoration. 0.779
v11 It is important for the interior space to reveal its own personality rather than function or practicality. 0.689
v12 When buying furniture, focus on color and style rather than practicality. 0.769
Aged preparation/practical life pursuit v1 Usually interested in health and old age. 0.522 2.838 11.351%
v15 Use a lot of discount periods when buying things. 0.568
v16 Use things until you can't use it. 0.591
v17 Tends to focus on inner value rather than face. 0.607
v18 Make plans and shop. 0.563
v19 Electric appliances should be energy-saving. 0.664
v20 Be sure to save for the future. 0.591
Extroverted intercourse pursuit v5 Like to go looking for delicious restaurants. 0.495 1.640 6.561%
v23 Like to go out for hobby. 0.732
v25 Likes to invite guests to my house. 0.600
Personal life and space pursuit v21 I want to work from home if I get a chance. 0.625 1.253 5.013%
v22 Love to freely separate or combine rooms. 0.478
v24 Have spent the night on my computer. 0.688
Convenie-nce pursuit v10 Quickly prepared foods like fast foods or frozen foods are good. 0.483 1.178 4.711%
v13 Even though small, houses should be located in the city centre. 0.597
v14 Usually use large discount stores. 0.564

Table 9.

Cluster Analysis of Single-household Lifestyle

Division CL1 CL2 CL3 CL4 F (Sig)
Passive social activity Economical indoor leisure Practical trend pursuit Active self-satisfaction
n(%)
Factors
51(13.8) 109(29.4) 102(27.6) 108(29.2)
Fashion/cultural leisure pursuit 2.05 2.72 3.58 3.71 136.74 (0.000)
Aged preparation/practical life pursuit 3.05 3.59 3.74 3.34 55.32 (0.000)
Extroverted intercourse pursuit 4.14 3.54 3.16 4.23 109.49 (0.000)
Personal life and space pursuit 2.78 3.88 3.28 3.83 90.81 (0.000)
Convenience pursuit 2.78 2.64 3.13 3.58 82.84 (0.000)

Table 10.

General Matters of Lifestyle Cluster

Division Variable CL1 CL2 CL3 CL4 χ² (p)
Passive social activity Economical indoor leisure Practical trend pursuit Active self-satisfaction
Gender Male 40 38 71 47 42.825 (0.000)
Female 11 71 31 61
Age (y) 20-29 8 20 36 55 105.422 (0.000)
30-39 10 20 41 39
40-49 13 35 11 6
50-59 10 30 8 2
60- 10 4 6 6
Average monthly income 0-99 13 19 21 8 24.580 (0.017)
100-199 12 29 16 34
200-299 18 33 38 28
300-399 5 17 11 21
400- 3 11 16 17
Housing type Open 10 10 26 27 32.680 (0.000)
Bedroom separated 11 34 36 43
Kitchen separated 10 11 16 15
Independent 20 54 24 23

Table 11.

Frequency and Importance of Furniture Usen=370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Frequency Importance
M SD M SD
Study and work Drawers 3.57 1.17 3.38 0.89
Desk 3.75 1.19 3.53 1.09
Chair 3.81 1.19 3.73 1.05
Bookshelf 3.26 1.20 3.28 1.05
Vanity 2.99 1.58 2.85 1.21
Dresser 3.14 1.54 2.80 1.17
Preparing meals Kitchen counter 3.80 1.04 3.83 0.89
Dining table 3.12 1.42 3.08 1.08
Dining chair 3.07 1.46 3.09 1.14
Rest Table 3.18 1.43 3.16 1.00
Sofa 3.11 1.58 3.38 1.14
Bed 3.80 1.56 3.79 1.18
Armchair 2.12 1.43 2.77 1.02
Keeping clean Shoe shelf 3.66 0.95 3.68 0.88
Wardrobe 3.84 1.25 3.89 0.94
Hanger 3.76 1.26 3.59 0.94
Shelf 2.58 1.27 2.79 1.06
Cabinet 3.09 1.20 3.18 0.96
Mirror 3.99 1.13 3.79 0.94
Bathroom cabinet 3.84 1.05 3.78 0.87
Clothes horse 3.86 0.88 3.74 0.92
Washing basket 3.44 1.36 3.23 0.91
Etc. Pet furniture 2.76 1.74 2.64 1.60
Lighting 3.08 1.38 2.78 1.40
 Total 3.36 0.48 3.32 0.41

Table 12.

One-Way Anova on the Frequency of Furniture Usen=370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Life style cluster F
CL1 CL2 CL3 CL4
*p<0.05 **p<0.01 ***p<0.001
Study and work Drawers 3.78 3.34 3.58 3.70 6.456**
Desk 3.47 3.94 3.28 4.12 11.439***
Chair 3.49 3.77 3.73 3.97 2.247
Bookshelf 2.98 3.18 3.18 3.55 3.336*
Vanity 2.69 2.84 2.97 3.31 2.412
Dresser 2.76 2.60 2.88 4.10 24.621***
Preparing meals Kitchen counter 3.06 4.10 3.63 4.04 16.446***
Dining table 3.00 2.75 3.15 3.52 5.571**
Dining chair 2.94 2.62 3.12 3.53 7.466***
Rest Table 3.98 2.56 3.25 3.36 14.192***
Sofa 2.67 3.89 2.86 2.87 9.970***
Bed 3.29 4.17 3.53 3.96 5.344**
Armchair 1.82 1.53 2.31 2.66 13.992***
Keeping clean Shoe shelf 3.14 3.68 3.97 3.58 9.653***
Wardrobe 3.35 3.62 4.13 4.02 6.463***
Hanger 3.71 3.52 3.82 3.98 2.561
Shelf 2.29 2.08 2.86 2.94 12.060***
Cabinet 2.82 2.93 3.22 3.28 2.803*
Mirror 3.71 3.95 3.83 4.30 4.558**
Bathroom cabinet 3.53 3.65 3.86 4.14 5.807**
Clothes horse 3.43 3.79 4.02 3.94 6.817***
Washing basket 3.33 3.30 3.48 3.60 1.007
Etc. Pet furniture 2.55 2.92 1.88 3.55 18.938***
Lighting 2.18 2.66 2.96 4.02 35.186***
Total 3.08 3.21 3.31 3.67 -

Table 13.

One-Way Anova on the Importance of Furniture Usen=370

Behavioral support Furniture Life style cluster F
CL1 CL2 CL3 CL4
*p<0.05 **p<0.01 ***p<0.001
Study and work Drawers 3.12 3.45 3.31 3.50 2.602
Desk 3.37 3.82 3.47 3.75 3.781*
Chair 3.33 3.35 3.62 3.75 5.236**
Bookshelf 3.00 3.25 3.27 3.44 2.128
Vanity 2.78 2.71 2.66 4.01 29.223***
Dresser 2.73 2.67 2.56 2.91 0.913***
Preparing meals Kitchen counter 3.39 4.02 3.67 3.37 8.969**
Dining table 2.88 2.85 3.09 3.41 5.689***
Dining chair 2.94 2.77 3.17 3.42 6.570***
Rest Table 3.73 2.94 3.07 3.22 8.177***
Sofa 3.00 3.80 3.19 3.31 8.363***
Bed 3.76 3.94 3.57 3.86 1.162*
Armchair 2.61 2.53 2.81 3.04 5.098**
Keeping clean Shoe shelf 3.53 3.70 3.46 3.95 6.362***
Wardrobe 3.65 3.88 3.92 4.00 1.683
Hanger 3.71 3.57 3.38 3.77 3.301*
Shelf 2.78 2.88 3.01 2.98 8.081***
Cabinet 3.12 3.06 3.15 2.93 2.171
Mirror 3.71 3.83 3.62 3.94 2.255
Bathroom cabinet 3.39 3.44 3.80 3.92 4.454**
Clothes horse 3.16 3.66 4.07 3.79 12.587***
Washing basket 3.08 3.14 3.13 3.49 4.350**
Etc. Pet furniture 1.59 2.50 2.23 3.68 30.960***
Lighting 2.25 2.53 2.36 4.06 66.094***
Total 3.11 3.26 3.23 3.56 -